•  


좁은 市場 뚫고 없던 市場 만들고|신동아

企業 話題

좁은 市場 뚫고 없던 市場 만들고

KT&G海外 販賣記錄 更新 눈앞에

  • 김지은 客員記者 | likepoolggot@empal.com

    入力 2016-11-18 11:0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글로벌 企業들 제치고 中東·중앙亞 躍進
    • 미니 超슬림 담배 市場 새롭게 創出
    KT&G가 世界 5位圈 글로벌 담배會社로 成長했다. KT&G 製品은 海外 50個國에서 販賣되고 있다. 積極的인 海外 販路 開拓과 國家別 맞춤型 製品 出市 等의 마케팅 戰略이 奏效했다는 評價다.

    지난해 KT&G의 海外 販賣量(465億 개비)李 史上 처음으로 國內 販賣量(406億 개비)을 넘어섰다. KT&G의 實績 公示 資料에 따르면, 올해 3分期까지의 累積 海外 販賣量은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 20億 개비 增加한 324億 개비다. 이에 따라 올해 年間 海外 販賣量도 지난해 最高値를 更新할 것으로 展望된다.

    KT&G는 輸出 初期 多國籍 글로벌 담배會社들이 市場 攻掠에 어려움을 겪던 中東·中央아시아 國家들을 타깃으로 製品 差別化 戰略을 펼쳤다. 超슬림 담배 ‘에쎄(ESSE)’를 앞세워 러시아 等地로 市場을 擴大해 나간 것도 效果가 있었다. 製品을 제때 供給하기 위해 2008年 터키를 始作으로 이란과 러시아 現地에 工場을 設立한 것도 成功 要因 中 하나다. 2011年에는 인도네시아 6位 規模의 담배會社를 引受해 海外市場 攻掠의 橋頭堡로 삼았다.

    美國, 아프리카, 中南美, 亞太地域 等의 新(新)市場 開拓에도 積極 나섰다. 지난해 海外 販賣量 465億 개비 中 39.6%인 184億 개비가 이들 新市場에서 販賣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0年엔 全體 海外 販賣量에서 新市場 販賣量이 차지하는 比重이 15.4%에 不過했으나 最近 5年 사이 2.5倍 以上 增加했다. 販賣量 基準으로는 2010年 62億 개비 對備 3倍假量 成長했다.





    現地 差別化 戰略

    地域別로 나눠 살펴보자. 美國에선 2010年 11億 개비가 팔렸으나 지난해엔 28億 개비로 2.5倍 以上 增加했다. 2010年에 4000萬 개비에 不過하던 아프리카에선 지난해 28億 개비가 팔려 約 70倍나 增加했다. 南美와 啞胎 地域 亦是 같은 期間 各各 7倍, 2倍 以上 販賣量이 늘어났다.

    KT&G가 海外 新市場에서 高速 成長한 背景은 탄탄한 製品力과 徹底한 市場調査를 통한 差別化 戰略이다. 2010年 美國 消費者 입맛에 맞춘 ‘타임(TIME)’을 선보이며 市場 需要를 牽引한 데 이어 올해 6月에는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던 美國 法人을 댈러스로 擴大 移轉하고 新規 流通網을 擴充하는 等 現地 競爭力 强化에 集中했다. 力量 있는 現地 流通上 發掘, 現地에 없던 미니 超슬림 담배 市場 카테고리를 새롭게 創出한 것이 먹혀들었다는 分析이다.

    地域別로 人氣 브랜드가 다르다는 點도 興味롭다. 美國에서는 타임, 아프리카와 中南美에선 輸出 專用 브랜드 ‘파인(PINE)’이 가장 많이 팔렸으며, 市場 規模가 큰 啞胎 地域에선 브랜드 認知度가 높은 에쎄가 가장 많이 販賣됐다. 啞胎 地域 中에서도 特히 流行에 敏感한 消費 性向을 보이는 臺灣에서는 詩가엽 含有 담배 ‘보헴市價(BOHEM CIGAR)’의 販賣量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996年 11月 出市 以後 20年間 꾸준히 사랑받아온 에쎄는 2003年 國內 담배市場 販賣 1位에 오른 뒤 只今까지 單 한 番도 市場占有率 1位 자리를 놓치지 않으며 大韓民國 代表 담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에쎄는 國內市場에서 타르別, 價格帶別로 모두 23種의 폭넓은 製品 라인을 保有해 多樣한 消費層의 嗜好를 충족시킨다. 特히 國內 最初로 대나무 活性숯 二重필터를 適用해 2006年에 出市된 ‘에쎄 수’는 出市 8日 만에 1000萬 匣이 販賣되며, KT&G 販賣 歷史上 最短期 最多 販賣 記錄을 세웠다. 2007年 선보인 ‘에쎄 골드리프’는 最上級 담뱃잎을 原料로 한 프리미엄 담배다.



    世界 1位 超슬림 담배 ‘에쎄’

    에쎄의 人氣는 世界市場 占有率을 통해서도 如實히 드러났다. 全 世界 超슬림 담배 販賣量의 3分의 1을 차지하는, 世界에서 가장 人氣 있는 超슬림 담배로 成長한 것이다. 2001年 中東과 러시아로 첫 輸出을 開始한 에쎄는 고(高)타르 製品 爲主인 이들 市場에서 저(低)타르, 超슬림이란 製品 特性을 내세워 市場 開拓에 成功했다.

    以後 美洲, 東南亞, 아프리카, 中南美 等으로 販路가 擴大되며 全 世界 50餘 個國에서 販賣되는 글로벌 브랜드로 立地를 다졌다. 海外 첫 進出 以後 올해 7月까지 集計된 에쎄의 海外 累積 販賣量은 2020億4300萬 개비. 2012年 累積 販賣量 1000億 개비를 突破한 지 4年 만의 成果다.

    KT&G 關係者는 “앞으로도 徹底한 品質管理와 끊임없는 技術開發로 顧客 滿足度를 높이고 海外 地域別 特性에 따른 差別化 戰略을 强化해 에쎄를 비롯한 主要 輸出 브랜드들의 글로벌 競爭力을 强化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