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鼓子(鼓子)도 子息 낳는 世上|新東亞

鼓子(鼓子)도 子息 낳는 世上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 이야기]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3-09-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정자가 자궁경부를 거쳐 난관 팽대부까지 가는 여정은 마라톤선수가 42.195km를 맨발로 뛰는 것에 견줄 수 있다. [Gettyimage]

    精子가 子宮頸部를 거쳐 難關 膨大部까지 가는 旅程은 마라톤選手가 42.195km를 맨발로 뛰는 것에 견줄 수 있다. [Gettyimage]

    사내大丈夫라면 弄談으로라도 듣고 싶지 않은 말이 있다. ‘鼓子(鼓子)’다. 예로부터 性機能에 障礙가 있는 性不具者, 子孫 生産能力이 없는 男子, 性行爲 自體가 不可能한 男子를 모두 싸잡아 鼓子라고 稱했다. 죽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도 ‘鼓子’ 소리는 듣고 싶지 않은 게 男子의 率直한 마음일 것이다.

    間或 ‘子孫이 貴한 집안’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代代로 讀者인, 子孫이 貴한 집안이 있을 수 있다. 現代에는 睾丸에서 亭子를 直接 採取해 體外受精을 하는 試驗管아기施術(IVF) 德에 웬만한 難妊은 克服이 可能하지만, 1990年代 以前만 해도 體外受精으로 子孫을 보기가 힘들었다. 近代 以前에는 無子息으로 代(代)가 끊길 地境인 집안에서는 兩者(養子)를 들여서라도 代를 잇는 境遇가 茶飯事였다.

    數代에 걸쳐 讀者로 내려오는 집안은 왜 그토록 손(孫)李 貴할까. 아무리 젊고 可妊力이 좋은 女性이 媤집와도, 妻妾을 여러 名 거느려도 왜 代代로 子孫 한 名 보기가 힘들었을까. 答은 簡單하다. 난임의 原因이 男性에게 있어서다. 男性의 生殖力에 先天的(遺傳的) 問題가 있다면 代를 이어 男性 難妊(或은 不妊)李 될 수밖에 없다.

    例를 들어 男性이 染色體 異常(클라인펠터症候群·47XXY)이거나 Y染色體 微細 結實, 遺傳子 突然變異에 依한 難妊(或은 不妊)이라면 迂餘曲折 끝에 아들을 낳는다고 해도 難妊 要因이 遺傳된다. 아무리 젊고 健康한 아내를 맞아도 男便이 亭子 生産이나 排出(事情)李 힘들거나 精子 數가 적다면 妊娠하기가 쉽지 않다. 先天的으로 定款이 생기지 않았다면 精子가 排出되기 힘들어 不妊 男性이 돼야 했다. 다행스럽게 泌尿器科 統計에 따르면 遺傳的 要因에 따른 男性 不妊은 全體의 3% 未滿에 그친다.

    男性 難妊 大部分 後天的 要因

    男性 難妊(或은 不妊)은 原因 大部分이 後天的 要因이다. 性호르몬 不均衡도 난임의 原因으로 作用해 精子 數와 質을 떨어뜨릴 수 있다. 缸아리손님이라 불리는 볼거리(耳下腺炎)를 앓아도 睾丸이 망가질 수 있다. 睾丸炎이나 睾丸 鹽田(睾丸이 꼬여 血流障礙를 일으켜 붓고 아픈 疾患)을 겪어도 睾丸 機能에 問題가 생길 수 있다. 脊髓神經 疾患으로도 勃起나 事情에 障礙가 생길 수 있다. 陰囊을 甚하게 다쳤거나 重症 結核 後遺症으로도 無精子症(閉鎖性)李 될 수 있다. 陰囊 안으로 睾丸이 내려오지 못하고 腹腔 內에 있을 때 無精子症을 招來할 수 있다.



    現代社會에서는 生活 習慣, 卽 痲藥이나 殺蟲劑, 重金屬 같은 毒性物質에 露出되거나 吸煙, 藥물 使用, 알코올 濫用, 肥滿 等에 依해서도 精子 數와 活動性이 떨어질 수 있다. 睾丸癌이나 白血病으로 化學療法(抗癌療法)을 받은 境遇도 亭子 生産에 制動이 걸릴 수 있다.

    性病에 露出돼도 男性 難妊 或은 不妊으로 이어질 수 있다. 輕微한 細菌性 性病이라고 해서 쉽게 생각하면 안 된다. 몇 番 治療藥을 먹고 다 나았다고 放置해서는 안 된다. 菌 特性上 感染되면 겉으로는 멀쩡해진 것 같아도 滅菌(完治)李 쉽지 않기 때문이다.

    性病을 長期間 放置하면 睾丸에 나쁜 影響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 性病을 제대로 治療하지 않으면 夫婦關係를 통해 配偶者에게로 感染돼 及其也 아내의 난임을 誘發할 수 있다. 반드시 完治될 때까지 治療(藥 服用 等)해야 한다. 오죽하면 프랑스에서 18~25世에게 無料로 콘돔을 支給하고 性病 檢査도 無料로 해주겠는가.

    鼓子는 넓은 意味에서는 男性性의 不在를 말하지만, 結果的으로는 氏(程子)가 正常的으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排出되지 못하는 狀態를 말한다. 精子가 子宮 頸部를 거쳐 子宮 內로 들어가서 子宮 難關 이행부를 通過해 難關(喇叭管)으로 들어가 排卵이 된 卵子를 만나는 일은 決코 쉽지 않다. 精子의 數가 많아야 할 뿐만 아니라 活動性도 좋아야 한다.

    性交는 體力의 問題지만 精子의 힘은 또 다른 領域이다. 膣腔 內로 射精된 程子가 難關(喇叭管) 끝의 卵子를 만나기 위해서는 엄청난 에너지를 갖고 出發해야 한다. 精子가 작아서 燃料가 別로 들지 않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程子는 子宮頸部를 거쳐 難關 膨大部까지 가는 게 42.195km를 맨발로 뛰는 마라톤 選手에 比喩할 수 있다.

    精子의 엔진 및 燃料는 遺傳子 集合體인 머리와 꼬리 中間 部分인 몸體의 미토콘드리아에 들어 있다. 게다가 마지막 難關은 透明帶라고 하는 卵子의 껍질을 뚫고 들어가야 한다. 42.195km를 뛰어와 다시 鐵人競技를 해야 하는 셈이다. 男性의 오르가슴 强度가 높을수록 事情되는 程子의 數字나 運動性이 좀 더 나아진다는 報告가 있다. 精子의 힘은 사랑의 리비도 强盜와 一定 期間의 忍耐로 더 세어진다.

    程子는 男性의 睾丸에서 70餘 일을 들여 完成된다. 完成된 精子는 約 15日間 運動性 發達에 集中한다. 卽 睾丸에서 나와 副睾丸, 定款, 尿道를 거치면서 運動性이 더욱 銳利해진다. 이는 精子가 體外라는 野生으로 나와 卵子를 만날 때까지 살아남기 위한 準備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 朝鮮時代 夫婦의 合宮을 爲해서 100日間 몸과 마음을 가지런히 하고 修養에 突入한 것은 一理 있는 選擇이었다.

    結婚 앞둔 男性이라면 ‘生殖 檢診’ 해야

    많은 사람이 궁금해한다. 睾丸 損傷으로 精子가 잘 生産되지 않거나(비폐쇄성 無精子症), 生産되더라도 排出 障礙로 精液에 精子가 보이지 않는 無精子症(閉鎖性)인 境遇 睾丸에서 直接 採取한 亭子가 生殖力을 가질 수 있는지에 對해서 말이다.

    無精子症 中에는 睾丸에서 精子가 生産되고 있지만 副睾丸이나 定款 및 尿道의 어느 部分이 막혀 精子가 나오지 못할 때 閉鎖性 無精子症인 境遇가 相當數다. 射精된 精液 內에서 精子가 보이지 않아 睾丸의 歲定款이나 副睾丸 內에서 亭子를 直接 抽出하는 睾丸組織亭子抽出술(TESE)을 할 수밖에 없는 境遇 IVF에서는 微細修正(ROSI)을 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TESE와 卵子 내 亭子直接注入術(ICSI)을 통해 健康한 아기가 태어났고, 只今도 태어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問題는 先天的이든 後天的이든 睾丸이 제 機能을 하지 못해 精子를 生産하지 못하는 非閉鎖性 無精子症日 境遇다. 現代 生殖醫學에서는 非閉鎖性 無精子症이라고 해도 睾丸 內에서 精子를 찾을 수 있다. 睾丸 안에 精子가 없으면 그全 段階 細胞인 精細胞(Spermatid·아기 程子)를 찾아 微細修正에 挑戰해 볼 수 있다. 하지만 精細胞로 卵子와 微細修正을 해서 妊娠과 出産에 成功한 事例는 極히 드물다. 成功率이 微微하다고 볼 수 있다.

    結婚을 앞둔 男性이라면 混戰에 ‘健康檢診’을 해야 한다. 一名 ‘婚前 生殖 健康檢診’이다. 小便과 血液 採取 等으로 性病 檢査, 遺傳病 檢査, 生殖力 테스트(性호르몬, 精子 檢査 等)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身體가 健康함을 證明하고 生殖力의 健在를 아내가 될 女性에게 自身 있게 보여줘야 한다. 特히 過去에 成病을 한 番이라도 앓은 적이 있다면 반드시 性病 檢査(PCR 檢査)를 해야 한다. 適切한 治療를 위해서는 結婚 3~4個月 前 檢査를 받아야 한다. 混戰 生殖 檢査에서 정자희素症이나 無精子症임을 알게 돼도 挫折할 必要 없다. 눈부신 發展을 거듭하는 醫術을 믿고 配偶者와 함께 病院을 訪問하면 된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