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비디오 자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쇼 비디오 자키
장르 코미디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1987年 5月 14日 ~ 1991年 4月 21日
放送 時間 本文 參照
여는 曲 Taffy - I love My Radio (US Remix)
닫는 曲 Taffy - I love My Radio (US Remix)

쇼 비디오 자키 》는 1987年 5月 14日 부터 1991年 4月 21日 까지 KBS 에서 放送되었던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거의 같은 時期에 土曜日마다 放送되던 《 유머 1番地 》와 함께 KBS 를 代表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君臨했다. 그러나 主로 스튜디오에서 撮影되던 《 유머 1番地 》와는 다른 公開 코미디 構成이었다. DJ 김광한 이 프로그램 마지막에서 뮤직비디오 를 紹介해서 視聽者들에게 人氣를 끌었다.

한便, 1990年 3月 18日 부터 看板 코너인 '쓰리랑 夫婦' '네로 25時' 等이 幕을 내린 뒤 [1] 下落勢를 보여왔는데 1987年 第 5基를 [2] 끝으로(82년 처음 開催했다가 84年 再開) 公採 개그맨 콘테스트를 選拔하지 않은 것이 컸고 KBS는 1990年 6月 第 6期로 公採 개그맨 콘테스트를 再開했으며 [3] 다음 해인 1991年 5月 第 7期부터 '大學개그制'로 [4] 形式을 變更했다. 結局 다음 해인 1991年 2月 3日 부터 토크쇼 形態로 變更시켰으나 [5] 結局 그 해 4月 21日 幕을 내린 後 當時 <쇼 비디오 자키> 時間에는 土曜日 午後 6時 40分에 放送된 《 유머 一番地 》가 1991年 5月 26日 [6] 부터 移動 編成됐고 土曜日 저녁 프로그렘 빈자리는 《 토요대행진 》이 새로 放送되었다. 아울러, 出演陣 中의 한 名이었던 심형래 가 該當 프로그램 等을 통해 第 18回 韓國放送大賞 男子 코미디언上 受賞(17回부터 男女 코미디언上 施行)의 榮譽를 안았는데 프로그램 廢止(91年 4月 21日) 後 받은 最初 韓國放送大賞 코미디언上이었으며 그 以後 한동안 命脈이 끊겼지만 정선희 가 SBS <해피타임> 等을 [7] 통해 第 25回 女子 코미디언上 受賞으로 프로그램 廢止(98年 4月 29日) 뒤 받은 韓國放送大賞 코미디언上 두 番째 受賞者가 됐고 韓國放送大賞 은 26回부터 男女 코미디언床에서 統合 코미디언上으로 變更됐다.

放送 時間 [ 編輯 ]

코너 [ 編輯 ]

都市의 天使들 [ 編輯 ]

出演 : 임하룡 (頭目 쉰옥수수), 김정식 (밥풀떼기), 양종철 (물방개), 오재미 (주물럭), 서원섭(젖銀풀빵),조문식(마른 長斫) 等이 뒷골목의 乾達을 延期하였다. 임하룡은 할 일을 回避하면서 내뱉은 말인 "이 나이에 내가 하리" 等 無數한 流行語를 만들었다. "밥풀떼기"라는 別名이 有名한 金廷湜의 코믹演技와 올챙이 춤, 양종철 의 無識개그 가 한層 재미를 浮刻시켰다.

시커먼스 [ 編輯 ]

出演 : 이봉원 , 장두석

이봉원 , 장두석 이 黑人 흉내를 내는 코너이다. 流行語로는 "오늘도 시커먼스, 亡했다 亡했어~ (뒤 省略)"라는 流行語가 있었다. 1988年 서울 올림픽 이 열리기 直前 黑人 卑下를 理由로 廢止되고 만다. 後날 개그콘서트 에서 李穗根 정명훈 이 "키 컸으면"이라는 코너로 再現시켰다.

쓰리랑 夫婦 [ 編輯 ]

出演 : 金美花 , 김한국 , 신영희 , 지영옥

아리랑 男妹의 後續作으로 出演陣도 同一하다. 金美花 , 김한국 , 國樂人 신영희 名唱이 出現했다. 쓰리랑 夫婦가 티격距離면서도, 幸福하게 사는 모습을 素材로 한 作品으로, 當時 김미화는 一字눈썹에 野球 방망이를 들고 다니는 扮裝으로 視聽者들에게 强한 印象을 주었다. "음메, 基살아", "음메, 기죽어"라는 大使와 김미화가 一字눈썹에 강아지 '行國이'를 손에 안고 身世恨歎을 하는 內容으로 夫婦싸움을 재미있게 描寫하였다. 勿論 이들의 싸움은 신영희 名唱의 仲裁로 中斷되어 和解한다. 後半에는 쓰리랑 夫婦가 貰들어사는 집의 집主人 池氏(지영옥)가 闌入했다. 行國이 役의 강아지는 강아지 스트레스 로 인한 苦痛을 덜 받도록 每 回 다른 강아지가 出演했다. 劇에서 아저씨로 나온 金韓國 氏는 세바퀴 에 出演하여 신영희 名唱이 코미디 出演으로 人間文化財 選定이 늦어질 程度로 國樂界에서 왕따를 當했지만, 그럼에도 國樂 社會 는 疏通해야 한다는 信念에 따라 出演하였다고 말했다.

追加로 1989年 12月 3日 부터 1990年 1月 28日 까지 特別企劃 '쓰리랑夫婦 그後 10年'李 放映되었다

네로 25時 [ 編輯 ]

出演 : 최양락 (네로 皇帝), 臨未熟 (날라리아 王妃), 김학래 (動機리우스), 전유성 (單純/堂叔리우스), 엄용수 (黨돌리우스), 최형만 (댕기리우스), 정명재 (페트로니우스), 이상운 (메기테리우스), 조금산 , 이경래 (발바리우스), 하상훈 (얼떨리우스), 김용 (헷갈리우스), 손경수 (沈默리우스), 補助出演者 多數(侍女 2~4名, 扈衛武士 2~5名, 近衛兵 4~6名 等) 等 總合 20名 以上이 出演한 規模있는 코미디.

古代 로마 時代의 元老院 을 背景으로 한 時事 諷刺 코미디이다. 최양락 네로 皇帝를, 臨未熟 이 날라리아 王妃를 맡았다. 元老院 委員으로 엄용수 , 정명재 , 김학래 等이 出演했다. 時事 問題를 批評하는 諷刺 코미디였는데, 代表的인 例로 날라리아 王妃가 다미宣敎會 ( 1992年 10月 예수 그리스도 가 再臨한다는 이른바 時限附 終末論을 主張하며 社會的 物議를 일으킨 似而非 宗敎 )에 빠져든다는 設定으로 諷刺하는 內容이 있었다. 코너 後半에 酒酊뱅이 얼떨리우스가 술에 醉해서 宮中에 亂入하기도 했으며 나중에는 얼떨리우스의 아내 띨띠리아도 같이 闌入했다. 하나의 코너에서 中間에 亂入하여 雰圍氣를 바꾸는 役割은 以後 개그콘서트 봉숭아 學堂 에서 곤잘레스( 송준근 ), 王庇護( 윤형빈 ) 等이 反復하게 된다. 이 코너에서 최양락은 "오! 神이시여"라는 流行語를 流行시켰다. 이 코너에 出演한 개그맨 全部가 스타덤에 올랐으며 甚至於는 臺詞가 없는 캐릭터, 그래서 同僚 俳優들과의 臺詞 練習에 參與하지만 沈默을 지키던 沈默리우스 役의 손경수마저 廣告 提案을 2個나 받을 程度로 人氣를 누렸다. 쇼 비디오 자키의 코너 가운데 가장 많은 人員이 動員되었으며 當時 노태우 大統領이 大選 候補로 出馬하던 時節 自身을 개그의 素材로 使用해도 된다는 말 한 마디에 만들어진 코너이다.

人生 스케치 [ 編輯 ]

出演 : 정명재

정명재 혼자 나와서 音樂에 맞춰 그림을 그리는 魔術 같은 그림의 元祖 코너이다. 그림을 그리는 途中 틀리면 모델의 얼굴에다가도 똑같이 물감으로 漆하며 그림을 그리면 그린 對象에 따라 反應이 나오기도 하는 等 여러가지로 재미있는 코너이다. 정명재가 그림을 매우 잘 그린다는 點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만들어진 코너이다. 이 코너를 進行한 정명재는 이 코너로 아이스크림 波市통통 의 廣告를 撮影했다.

고슴도치 家族 [ 編輯 ]

出演 : 이경애 , 이상운 , 윤혜영 , 지영옥

이경애 가 媤어머니로, 이상운 이 아들, 윤혜영 이 며느리로, 지영옥 이 딸(媤누이)로 나온 코너. 코너에서 이경애氏는 며느리에게 섭섭함을 느끼면 저 世上에 간 男便의 寫眞을 꺼내서 우는 媤어머니로, 지영옥은 媤어머니가 며느리를 혼낼 때 干涉하는 媤누이로 延期하였다.

VJ 法定 崔辯護士 金辯護士 [ 編輯 ]

出演 : 최양락, 金美花 等

최양락이 被告側 辯護人으로, 김미화가 原告側 辯護人으로 出演했으며 김진호가 裁判長으로, 김종국이 서기로 出演하였다. 追加로 1990年 12月 30日 放送分엔 男子(최양락)가 忘年會 술김에 沐浴 中인 女子(김미화) 사는 집에 잘못 찾아가 女子가 男子한테 꽃甁을 던지는 內容을 素材로 최화정이 被害者인 최양락 辯護人 백준기가 加害者인 金美花 辯護人으로 特別出演 原告 請求 結果는 棄却

벌레들의 合唱 [ 編輯 ]

出演 : 심형래 (파리, 지네 머리), 박승대 (개미), 김의환 (모기), 서원섭 (배짱이), 劉在錫 을 包含한 5~6名의 補助出演者 (以上 지네 뒷다리)

動物의 王國 [ 編輯 ]

出演 : 심형래 ( 펭귄 ), 김의환 ( ), 김학래 ( 虎狼이 ), 박승대 ( 원숭이 ), 劉在錫 ( 唐나귀 )

密林에 사는 動物들의 이야기를 다뤘으나 생뚱맞게도 密林에 펭귄이 登場한다. 펭귄이 登場하는 것으로 미뤄 본다면 背景은 나미비아 가 된다. 펭귄은 바보개그의 眞髓를 보여주며 特히 自身이 農藥 을 먹여서 키웠다는 唐나귀를 데리고 오는 에피소드도 있다.

南男北女 [ 編輯 ]

出演: 이경래 , 김지선 ,金瓚

韓國에서 온 男子와 北韓에서 온 女子가 만나 벌이는 커플 콩트.

니캉내캉 [ 編輯 ]

出演: 장두석 , 이봉원

<시커먼스> 以後 1989年에 선보인 장두석, 이봉원의 音樂 개그 第2彈.

[ 編輯 ]

出演: 양종철 , 이경래 .

兵士 審틀러 [ 編輯 ]

出演: 심형래 , 조금산 外.

나치 獨逸 君을 諷刺한 코너로 심형래가 나치 獨逸軍 兵士로, 조금산이 나치 獨逸軍 將校로 登場한다. 敵으로 登場하는 사람들이 베트콩 , 아메리카 原住民 , 아프리카 食人種 等 나치 獨逸과는 아무 聯關性이 없는 사람들이다.

맨 처음 皇帝 [ 編輯 ]

出演: 임하룡 , 엄용수 , 김현영 外.

벤허의 候補들 [ 編輯 ]

出演: 김학래 , 심형래 , 최영준 , 오재미 外.

달빛 소나타 [ 編輯 ]

出演: 이경애 , 이경래 外.

철없는 家族 [ 編輯 ]

出演: 심형래 , 임하룡 外.

서울은 내꺼다 [ 編輯 ]

出演: 김학래 , 임하룡 , 이경애 , 이현순, 오성우 外.

  • 放送 期間 : 1991年 2月 10日 ~ 4月 21日

임하룡 ; 아버지 役 / 이경애 ; 어머니 役 / 김학래 ; 임하룡의 아들 役 / 이현순 ; 김학래의 夫人 役(임하룡, 이경애의 며느리) / 오성우 ; 김학래, 이현순의 아들 役(임하룡, 이경애 夫婦의 孫子)

忠淸道 出身의 임하룡과 김학래 그리고 忠淸道式 개그의 達人인 이경애가 出演한 코너로(당시 放映中인 忠淸道式 개그의 標準인 유머1番地 괜찮아유 코너에서 김학래와 이경애가 夫婦로 나왔으나 본 코너 에서는 老母와 中年 아들로 出演함) 나이 80의 시골 出身 임하룡이 나이 50의 서울 큰아들 김학래 집에 얹혀 사는 大韓民國의 首都이자 物質 萬能主義, 外製 選好思想, 外來語 濫用의 聖地인 서울 生活을 赤裸裸하게 表現한 코너로 오프닝은 임하룡이 "學래야 나 막車타고 시골 내려가마" 부터 엔딩은 며느리(이현순 分 驛)가 서울에서 使用한 흔한 物件을 웃어른인 임하룡 한테 嘲弄의 言語로 使用하다 誤解한 場面이 자주 나오기도 했었다

1991年 4月 7日 200回 特輯 放送엔 임하룡의 七旬 잔치가 放映되고 며느리가 孝道觀光 으로 "아버님 칠레" 하다 "아버님 漆래" 라며 誤解한 場面이 나온 끝에 엔딩은 松鶻매의 모여라가 열창되었고 4月 21日 마지막 放送分엔 임하룡이 아들인 김학래의 會社 社長님 招請車 以前과 다른 모습의 正裝 차림으로 出演 엔딩은 理事가 膳物한 卓上用 라이타를 나이탓 으로 誤解한 場面을 끝으로 ' 쇼비디오자키 '는 大團圓의 幕이 내린다

主要 嘲弄 單語도 메론(메롱), 쨈(잼잼), 洋酒 꼬냑(꼬냐), 짝꿍(까꿍), 피자(삐子), 마스크 팩(때릴 牌), 쨈桶(쌤통), 롤러 스케이트(놀아), 칠레(漆래 200回 特輯), 蹴球選手 펠레(팰來), 라이타(나이탓)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量TV 코미디프로 改編” . 東亞日報. 1990年 3月 24日 . 2018年 5月 30日에 確認함 .  
  2. 演藝뉴스팀 (2013年 8月 26日). “오성우 死亡, 糖尿病 合倂症으로 46歲 젊은 나이로 世上 떠나... 개그界 '沈痛 ' . SBS 演藝뉴스 . 2021年 11月 20日에 確認함 .  
  3. “大學院卒業 나이많은 卒兵役(譯) 內侍 崔(崔)英俊 7內務班入隊(入隊)” . 京鄕新聞. 1990年 11月 12日 . 2021年 11月 20日에 確認함 .  
  4. 강일홍 (2020年 11月 2日).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113-서인석] 'B級 개그' 元祖, "舞臺는 사라져도 隱退는 없다 " . 더팩트 . 2021年 11月 20日에 確認함 .  
  5. “「쇼비디오...」大變身 進行者 바꾸고 토크쇼 形態로” . 京鄕新聞. 1991年 2月 1日 . 2018年 5月 30日에 確認함 .  
  6. 後續作은 《 한바탕 웃음으로
  7. 김병구 (1998年 8月 12日). “개그맨 정선희 韓國放送大賞 코미디언上” . 每日新聞 . 2022年 4月 14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