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年 쿠르드 自治區 獨立 國民投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17年 쿠르드 自治區 獨立 國民投票 는 2017年 9月 25日, 이라크 쿠르드 自治區 에서 實施된 이라크에서의 分離 獨立 與否를 묻는 國民投票이다. 投票 結果 90% 以上이 獨立에 贊成했다.

背景 [ 編輯 ]

쿠르드族 中東 을 中心으로 한 地域에 널리 分布하고 있지만 民族 國家가 없는 最大의 民族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라크는 1970年부터 쿠르드族의 自治權을 認定 받아 쿠르드 自治區 라는 地域이 이라크 北部에 位置한 行政 區域으로 定해졌다. 1992年 쿠르드 自治 政府 (KRG)가 設立되어 現在에 이르고 쿠르드 議會 나 政黨도 存在하고 있다. 그러나 獨立에 對해 이라크 中央 政府뿐만 아니라 自國 內 쿠르드族에 波及되는 것을 警戒하는 이란 , 터키 , 시리아 等 周邊 國家에서도 反對되어 왔다.

2014年 7月 1日 쿠르드 自治 政府의 마수드 바르자니 大統領은 英國 放送 協會 (BBC)와의 인터뷰에서 쿠르드 自治區의 獨立 與否를 묻는 投票를 몇 個月 以內에 實施할 意思를 表明했다. 7月 3日에는 쿠르드 議會에 獨立 與否를 묻는 住民 投票를 準備할 것을 要請했다. 쿠르드 自治區 地域은 한동안 이슬람 國家 와의 戰鬪에 沒頭하면서 投票도 一時 保留되었지만, 쿠르드族이 싸움에서 一定한 存在感을 나타내고 民族 意識이 높아짐과 同時에 獨立 기운이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