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아이브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찰스 아이브스

찰스 에드워드 아이브스 (Charles Edward Ives, 1874年 10月 20日 ~ 1954年 5月 19日)는 美國 最初의 急進的 作曲家 이다.

1874年 10月 20日 코네티컷주 댄버리 에서 태어나, 1954年 5月 19日에 뉴욕에서 別世하였다. 예일 大學校 卒業 後 "不協和音 때문에 굶어죽는 것을 避한다"라고 하여 保險社業界에 投身, 아이브스 마이릭社(社)를 設立하여 美國 屈指의 保險事業家가 되었다. 아이브스는 바쁜 하루가 끝난 밤中이나 週末 또는 點心時間마저 利用해서 作曲에 熱中했다. 新聞도 읽지 않고 라디오도 듣지 않고, 音樂會에도 다니지 않으면서, 오직 그의 獨特한 革新的인 作曲에 沒頭하여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보다도 앞서 大膽한 技法을 쓰기 始作하였다.

多年間의 二重生活의 矛盾 때문에 그는 53歲로 會社도, 作曲도 버리고 隱遁生活로 들어가고 말았다. 完全히 世上을 버린 아이브스의 〈交響曲 第 3番〉李 42年 만인 1946年에 햇빛을 보고 初演되어 다음해 퓰리처賞을 받았을 때 내뱉듯이 이렇게 말했다. "흥, 相이라고! 그런 것은 俗物들이나 부러워하는 看板이지." 그 後 1951年에는 〈交響曲 第 3番〉李 레너드 번스타인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에 依해 初演되었다. 아이브스의 〈交響曲 第 4番〉李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 에 依하여 初演되어 非常한 反應을 불러일으킨 것은 1965年의 일이다. 27個의 다른 리듬이 同時에 演奏되는 複雜한 曲이어서 스토코프스키는 두 사람의 補助 指揮者를 起用하여 연주했다. 그 複雜한 리듬이나 놀라운 不協和音에도 不拘하고 世紀的 轉換期의 宗敎的 노래나 民謠가 가득찬 特有의 情感을 자아내고 있다. 初演 後 卽刻 컬럼비아 레코드에 依하여 錄音되었으므로, 아이브스의 名聲은 그가 죽은 後 10年이 되어 겨우 定着하였다. 〈對答할 수 없는 質問〉은 카라얀 에 依해서도 演奏되어 아이브스의 復活은 눈부신 바가 있다.

作品目錄 [ 編輯 ]

交響曲 [ 編輯 ]

  • 交響曲 1番 라短調
  • 交響曲 2番 나短調
  • 交響曲 3番 내림마장조
  • 交響曲 4番 라長調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