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분 펄스 符號 變調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차분 펄스 符號 變調 (Differential pulse-code modulation, DPCM)는 펄스 符號 變調 (PCM)의 基準을 使用하지만 信號 샘플 豫測을 基盤으로 一部 機能을 追加하는 信號 인코더이다. 入力은 아날로그 信號일 수도 있고 디지털 信號 일 수도 있다.

入力이 連續 時間 아날로그 信號인 境遇 이山 時間 信號가 DPCM 인코더에 對한 入力이 되도록 먼저 샘플링해야 한다.

  • 옵션 1: 두 個의 連續 샘플 값을 取한다. 아날로그 샘플인 境遇 양자화한다. 첫 番째와 다음 사이의 差異를 計算한다. 出力의 差異이다.
  • 옵션 2: 移轉 入力 샘플과 關聯된 差異를 取하는 代身 디코더 프로세스의 로컬 모델 出力과 關聯된 差異를 取한다. 이 옵션에서는 差異를 양자화할 수 있으므로 인코딩에 制御된 損失을 統合할 수 있는 좋은 方法이 있다.

이 두 가지 프로세스 中 하나를 適用하면 信號의 短期 重複性(近處 값의 量의 相關 關係)李 除去된다. 差異 信號의 엔트로피가 獨立 샘플로 處理된 元來 이山 信號의 엔트로피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差異가 以後에 엔트로피 코딩되면 2~4 程度의 壓縮 比率을 얻을 수 있다.

DPCM은 1950年 벨 硏究所 의 C. 채핀 커틀러(C. Chapin Cutler)에 依해 發明되었다. 그의 特許에는 두 가지 方法이 모두 包含되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