竹山 安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竹山 安氏 (竹山 安氏)는 京畿道 安城市 竹山面 을 本館으로 하는 韓國의 姓氏 이다. 2015年 大韓民國 統計廳 人口住宅總調査에서 77,026名으로 調査되었다.

區 竹山 安氏 [ 編輯 ]

區 竹山 安氏 (舊竹山安氏)는 안준(安濬)과 晏嬰의(安令儀)를 氣勢兆로 하는 두 系統이 있다.

晏嬰의(安令儀)의 曾孫 安全 (安?)은 高麗 忠烈王 때 都指揮使(都指揮使)를 지냈다.

안준(安濬)의 7世孫인 안극인 (安克仁)은 高麗 恭愍王의 繼妃인 整備 (定妃)의 아버지로서 粥性軍(竹城君)으로 封君되었다.

新 竹山 安氏 [ 編輯 ]

新 竹山 安氏 (新竹山安氏) 時調 안원형(安元衡)은 高麗 恭愍王 때 門下侍中(門下侍中)을 歷任하며 粥性軍(竹城君)에 封해졌다고 한다.

안원형의 孫子 안노생 (安魯生)李 1376年(高麗 禑王 2年) 文科에 及第하여 朝鮮 太宗 때 禮曹參議(參議)와 京畿道觀察使 等을 歷任하였다.

11世孫 안방준 (安邦俊)은 孝宗 때 工曹參議를 歷任하였다.

本館 [ 編輯 ]

竹山 (竹山)은 京畿道 龍仁市(龍仁市)과 安城市(安城市) 一部에 屬해있던 地名이다. 高句麗의 個差山君(皆次山郡)이었는데, 757年(新羅 景德王 16)에 개산군(介山郡)으로 고쳤다. 高麗 初에 竹柱(竹州)로 고치고, 玄宗 때 光州(廣州)로 屬하였다. 1413年(朝鮮 太宗 13)에 죽산현(竹山縣)으로 改稱하였고, 1543年(中宗 38) 竹山都護府(竹山都護府)로 昇格되었다. 1896年 京畿道 죽산군 이 되었다. 1914年 軍면 廢合으로 원일면(遠一面)과 근삼면(近三面) 一部는 龍仁郡 (龍仁郡)에 合해지고, 나머지 地域은 安城郡 (安城郡)에 編入되었다.

人物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