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航空 472篇 拉致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69年 에 찍은 事故機

日本航空 472篇 拉致事件 (Japan Airlines Flight 472)은 日本赤軍 이 일으킨 航空機 拉致 事件이다.

事件 槪要 [ 編輯 ]

1977年 9月 28日에 프랑스의 파리, 샤를 드골 空港發 그리스의 아테네 國際空港, 이집트의 카이로 國際空港, 파키스탄의 진나國際空港, 印度의 뭄바이 國際 空港, 타이의 돈므앙 國際 空港, 홍콩의 케이토쿠 國際 空港 經由 도쿄 國際 空港行의 日本 航空 472篇(더글러스 DC-8-62, 機體 番號:JA8033, 다카하시 시게오 機張 以下 乘務員 14名, 472名의 赤色이였다.

桐 飛行機는 캘커타 方面으로 一旦 向한 後, 進路를 變更해 방글라데시의 首都 다카노 지아 國際空港에 强行 着陸, 犯人들은 人質의 몸값으로서 600萬달러(當時의 換率<1USD ≒ 約 266엔>로 約 16億엔)과 日本에서 服役 및 拘留中의 9名(오쿠히라 俊調, 時로사키 츠토무, 多이도지 아야코, 유카타 유키코, 이즈미미즈 히로시.이때 拉致犯들이 美國人 人質을 먼저 殺害한다는 條件을 달았고, 이에 影響을 받아 以後 日本 政府의 對應에 美國에 對한 外交的 配慮가 있었을 것이라는 視角도 있다. 또 當時 미합중국 大統領 지미 카터의 親舊인 美國人 銀行家가 타고 있었으며 犯人들은 그 事實을 미리 알고 있었다.

以後 航空機들은 제트燃料 消耗를 抑制하기 위해 엔진을 정지시키면서 機內 氣溫이 45度 以上으로 올라가 熱射病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續出했다.그러나, 偶然히 合乘한 日本航空 囑託醫師 好카리 마사오美(保加正臣)가 治療를 한 것 外에 機長이 空港 關係者에게 에어컨을 作動시키기 위한 補助 動力車와 물을 要求하고, 이것이 받아들여져 큰일이 났다.

犯人들은 人質로부터 旅券과 時計, 金錢 및 貴金屬類를 沒收하고 手荷物을 내림구에 쌓아 바리케이드로 삼았다.창가리개는 내리고 機內 要求는 모두 女性 顧客이 시켰다.

超法的 措置 [ 編輯 ]

日本 政府는 이 以上의 協商이나 武力 解決을 좋게 보지 않고 10月 1日 후쿠다 다케오 總理가 한 사람의 生命은 地球보다 무겁다며 몸값 支拂 및 超法的 措置로 收監者 等을 引導하기로 決定했다.

또한 釋放 要求된 9名 가운데 우에가키는 日本에 남아 聯合赤軍 問題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지넨은 一切의 오키나와 解放 鬪爭은 오키나와人 自身이 싸워야 하며 日本 赤軍과는 政治的 思想的 一致點이 없다, 오무라는 政治革命을 目標로 하는 赤軍과는 이데올로기가 다르다며 各各 釋放 및 日本 赤軍 參加를 拒否했다.일본 政府는 論議 過程에서 釋放 要求 리스트에 오른 옥중자 組合 2名(이즈미미즈와 眞페이)은 思想犯이 아닌 刑事犯이라는 理由로 釋放 拒否 方針을 갖고 協商했다.그러나 이에 拉致犯 側이 應하지 않아 結局 日本 政府가 꺾이고 2名도 釋放됐다.

이때 超法的 措置에 따른 釋放은 법무대신이 矯導所·拘置所를 所管하는 法務部 矯正局長을 直接 指揮하는 形態로 이뤄졌다.

日本 政府는 이날 아침 運輸政務次官 이시이 理致(石井一)를 派遣團長으로 하고 餓死타 시즈오 日本航空 社長 等 이 會社의 任員이나 運輸省 幹部를 中心으로 한 拉致對策 政府特使와 交代의 客室乘務員, 6t의 食糧, 몸값과 釋放에 應한 멤버 6名 等을 日本航空特別機(더글라스 DC-8-62, 機體番號:JA8031)로 다카에 輸送했다.

日本 政府가 過激勢力의 獄中 遙遠 釋放 要求에 應한 것은 1975年 쿠알라룸푸르 事態 以後 두 番째다.또한 檢察總長인 가미야 나오오(神谷尙男)와 법무대신 후쿠다 하지메(福田一)는 法治國家에서의 '法의 把守꾼'으로서의 立場에서 이러한 安易하게 法을 無視한 超法的 措置의 施行에 對해 强勁하게 反撥하였다. 후쿠다는 施行이 決定된 後에 引責 辭任했다.

軍士 쿠데타 發生 [ 編輯 ]

방글라데시 軍 中樞를 包含한 政府 首腦가 이 事件의 對應에 쫓기는 틈을 타서 10月 2日 이른 아침에 軍事 쿠데타가 發生했다. 쿠데타 部隊는 大部分 政府 要因들이 이 事件에 對應하기 위해 空港 管制塔에 모여 있었다는 點을 利用했고, 이 쿠데타軍은 拉致犯들이 받아낸 몸값 600萬달러 强奪도 꾀했다.

以後 戒嚴令이 내려져 市內 및 校外 戰鬪 끝에 最終的으로 2時間餘 만에 叛軍은 鎭壓되었지만 空港 隣近에서도 戰鬪가 벌어지고 管制塔 內에서도 日本 政府關係者와 言論社 人力이 보는 앞에서 銃擊戰이 벌어져 政府軍 士官 11名이 死亡하고 事件解決을 陣頭指揮하던 政府軍 司令官이 負傷하는 等 現地는 緊迫했다.

이때 銃聲 等 異變을 눈치챈 犯人 側의 "무슨 일이 있었지?"라는 通信에 방글라데시 側은 "些少한 緊急事態다.兵士가 다가오면 쏴도 좋다.네 身上은 네 스스로 지켜라."라고 對答하며

對應과 終結 [ 編輯 ]

10月 1日 , 當時 日本 總理大臣 이었던 후쿠다 다케오 는 "人命은 地球보다 무겁다."라는 말을 남기고 犯人들의 要求 條件을 모두 受諾하기에 이르렀다. 다음 날인 2日에 拉致犯 一黨이 要求한 돈과 釋放된 6名(3名은 釋放되기를 拒否)李 다카에 到着, 人質로 잡혀 있던 151名 中 118名이 이와 交換되는 形態로 풀려났다. 3日 472篇의 航空機는 離陸하여 쿠웨이트 다마스커스 를 거치며 17名을 풀어주었고, 最終的으로 하이재킹防止條約에 加入해 있지 않았던 알제리 의 달 엘 페이더 空港에 着陸하여 알제리 當局의 管理下에 놓이게 되었다. 이 時點에서 나머지 搭乘者들이 解放되어 事件은 一旦 終結되었다.

拉致犯들은 當初부터 日本 政府와는 協商하지 않겠다고 通報했기 때문에 協商은 방글라데시 空軍司令官 마무드에 依해 이뤄졌다.이시이가 到着했을 때에는 現地에서 人質의 部分 解放·나머지는 移送處에서 釋放이라고 하는 內容으로 現場은 整理되어 있었다.맘드는 이 事件의 解決을 自身과 나라의 威信을 드높이는 데 利用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쿠데타로 마무드가 부상당하자 以後 通信 및 協商은 그의 部下들이 代身했다. 이시이 等 日本 側이 犯人과 通信을 하면 拉致犯들은 態度를 硬化하는 일이 몇 番이나 反復됐고 日本 側은 全혀 交涉 相對가 되지 않았다.

10月 2日에 妊婦와 患者 等, 壽命의 人質과 交換이 行해져 若干의 食糧과 물의 借入을 犯人側이 받아 들였다. 犯人은 自身들이 가져온 비스킷만 입에 대고 물은 人質들에게 毒을 퍼뜨리고 있었다. 그 直後 이집트人 乘客이 콜레라에 感染된 것으로 疑心되자 그 乘客과 周邊에 있던 5名을 풀어주고 機內와 乘客을 술로 消毒했다. 테러犯들은 패닉을 憂慮해 人質들에게 콜레라라는 單語를 입에 올리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그 後, 舊怨機가 拉致機가 멈추어 있는 滑走路 反對便에 周忌. 拉致犯들은 飛行機를 離陸할 態勢를 取했으나 마무드의 部下들에 依해 進路가 車輛 等으로 막혀 움직일 수 없는 狀態가 됐다. 美國人 銀行家를 죽이겠다는 通信 카운트다운 5秒 前 이시이는 犯人의 要求를 모두 들어주는 答辯을 했다. 이때 이시이는 獨斷으로 구호기 안에서 마지막 交換要員인 오쿠다이라에게 自身들 日本 代表와 人質 全員을 交換하도록 說得해 달라고 付託했다. 다음날인 10月 3日에 다카하시 기장과 데드헤드를 타고 있던 사와다 類스케의 機智로 追加 人質 釋放에 成功하여 다카에서는 乘客 乘務員 118名이 釋放되었다.

쿠데타 直後 쿠데타軍의 몸값 强奪을 憂慮한 방글라데시 大統領令에 따라 强制 離陸 命令이 내려졌고 乘務員과 나머지 人質을 태운 拉致氣는 救護기와 함께 다카를 떠나 日本 外務省이 受容한 協商 手配된 알제리로 向하게 됐다.

經由地인 쿠웨이트에서 人質 7名을, 시리아의 다마스커스에서 人質 10名을 釋放한 後 알제리의 다르엘 페이다 空港에 着陸했으며 여기서 拉致犯과 釋放犯은 동국 當國에 投降하여 그 管理下에 놓였고 마지막 人質 12名과 乘務員 7名 全員이 釋放되었다. 日本 敵軍이 알제리를 選擇한 것은 동국이 拉致 防止 條約을 맺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當時 알제리는 蘇聯 等의 支援을 받아 親東쪽 國家들의 立場을 取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美國의 過激團體 블랙팬서當 會員들의 亡命을 받아들였고 先進國의 左翼 過激團體 및 쿠바와 함께 팔레스타인解放機構 等 第3世界 革命組織의 最大 支援國 中 하나인 點도 컸다. 最終的으로 하이재킹防止條約에 加入해 있지 않았던 알제리 의 달 엘 페이더 空港에 着陸하여 알제리 當局의 管理下에 놓이게 되었다. 이 時點에서 나머지 搭乘者들이 解放되어 事件은 一旦 終結되었다.

事件後 影響 [ 編輯 ]

事件 解決에 많은 協助를 받은 데다 11名의 死亡者를 낸 軍士쿠데타의 契機를 마련함에 따라 事件 解決 後 日本 政府는 방글라데시에 事例와 謝過의 뜻을 담은 特派使節을 보내게 됐다. 그러나 방글라데시 政府는 日本 政府에 補償 等을 要求하지 않았다. 방글라데시 政府의 對應은 큰 稱讚을 받게 됐다.

또, 이 事件에 있어서의 日本 政府의 「超法的 措置」는, 테러에 시달린 많은 여러 나라로부터 「日本은 테러까지 輸出하는 것인가」(당시, 日本으로부터 여러 나라에 對한 電子製品이나 自動車等의 輸出이 急增하고 있었다) 等으로 批判되었다고 여겨지지만, 當時는 여러 나라에 있어도, 테러리스트의 要求를 받아 들여, 身柄 拘束中의 同僚를 釋放하는 것은 드물지 않고(PFLP여객기 同時 拉致 事件만 同時 航空機 拉致. 또한 이러한 테러리스트들의 要求를 受容하는 흐름이 바뀌는 契機가 된 것이 다카事件과 같은 해에 發生한 루프트한자航空 181篇 拉致事件이었다. 西獨 政府는 뮌헨올림픽 事件을 契機로 創設된 警察 特殊部隊 GSG-9을 航空機 안으로 進入시켜 叛軍을 制壓하고 人質들을 救出했다.

본 事件 17日 後에 發生한 나가사키 버스잭 事件에서는 「아소 聯合 赤軍」이라고 自稱하는 2人組가 政治人과의 面會等을 要求했지만, 一連의 赤軍 事件을 模倣한 몸값 目的의 犯行으로 여겨져 警察의 强勁策에 依해 犯人 1名은 射殺, 1名은 逮捕되고, 人質 16名은 無事 救出되었다.

1970年代 世界 各國에서는 頻發하던 公衆拉致나 테러事件에 對處하기 위해 特殊部隊 創設이 推進되는 中이었다. 日本 政府도 같은 해 GSG-9를 參考로 1977年, 拉致 事件 等에 對處하는 特殊部隊를 警視廳과 오사카部 警察에 創設했다. 이들은 當初 '特科重大'(警視廳 第6機動隊 特科重大:略稱 록카츄), '特需檢擧班' 또는 '英重大'(오사카부頃 第2機動隊) 等으로 불리며 存在 自體가 長期間 非公表(所屬隊員 이름도 警察官 名簿에서 抹消되어 있었다)로 되어 있었으나 1979年 미쓰비시銀行 人質事件으로 오사카部頃 第2機動隊 特殊檢擧半이 突入하면서 犯人 禹메미 射殺半이 突入했다.1995년 發生한 前日本空輸 857篇 拉致事件에 出動해 犯人을 逮捕하고 人質을 救出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그 後, 이 特殊部隊는 部隊를 增設하고 裝備를 强化한 後, SAT로 불리게 되었다(1995년, 옴진리교 사티案에 對한 强制 搜査 時에 搜査 1科와 함께 SAT 隊員도 參加했다). 또 다카事件을 契機로 警察廳은 警備局 公安3과 兼 外事과 調査官室을 設置해 中東·유럽·東南亞 等地에서 日本 赤軍 搜査를 벌이게 됐다. 調査官室은 現在 國際테러리즘 對策과의 起源이 됐다. 미합중국度 GSG-9 突入作戰을 敎訓 삼아 陸軍에 델타포스를 設立했다.

이 事件을 報道하는 뉴스를 契機로 후쿠오카현 結核療養所에 入院했던 患者가 人質이 어떻게 되느냐로 같은 病室의 患者와 말다툼을 벌이다가 칼로 찔러 죽이는 또 다른 事件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