熊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熊女
熊女
檀君의 어머니
動物
配偶者 桓雄 (桓雄)
子女 檀君 (壇君)
王朝 古朝鮮

熊女 (熊女)는 檀君神話 에 나오는 檀君 의 어머니이다. 神話에 따르면 熊女는 元來 으로, 사람이 되고자 桓雄 에게 빌어 試驗을 通過한 뒤에 女子가 되었다고 한다. 以後 사람으로 變身한 桓雄과 婚姻하여 檀君을 낳았다.

神話속의 熊女 [ 編輯 ]

이때 곰 한 마리와 虎狼이 한 마리가 같은 窟에서 살면서 恒常 신웅(桓雄)에게 빌기를, “願컨대 (모습이) 變化하여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하였다. 이에 신웅이 신령스러운 쑥 한 타래와 마늘 20個를 주면서 이르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百日 동안 햇빛을 보지 아니하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곰과 虎狼이가 이것을 받아서 먹고 氣(忌) [1] 하였는데 三七日(三七日, 21日) 만에 곰은 女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期하지 않아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熊女(熊女)는 그와 婚姻할 사람이 없었으므로 恒常 神壇樹 아래서 아이를 가지기를 빌었다. 이에 桓雄 이 이에 暫時 (사람으로) 變하고 그와 結婚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름을 檀君王儉 (檀君王儉)이라 하였다. [2]

檀君神話 一然 의 《 三國遺事 》와 이승휴 의 《 帝王韻紀 》에 各其 記錄되어 있다. 이 가운데 《三國遺事》에 熊女와 關聯된 神話가 나타난다. 《帝王韻紀》에는 熊女가 登場하지 않으며 段웅天王(檀雄天王, 桓雄)의 孫女가 藥을 먹고 사람이 되어 檀君 을 낳는다.

解釋 [ 編輯 ]

神話의 解釋에 따르면 熊女는 크게 두 가지 性格으로 解釋된다. 韓國 古代國家의 建國神話는 一般的으로 創始者의 父系 血統을 天神(天神)으로, 母系 血統을 支神(地神)으로 設定한다. 이에 따라서 熊女는 檀君의 母系 血統으로 地神으로 神格化된 토템의 一種으로 본다. 곰을 토템으로 하는 土着 部族과 하늘에서 내려온(천강天降) 支配 部族의 結合으로 解釋하는 것이다. 곧 곰을 토템으로하는 곰族(웅族, 熊族)과 虎狼이를 토템으로 하는 虎狼이族(豪族, 虎族)李 競爭하여 곰族의 勝利로 部族間 結合(或은 聯合)李 이루워졌다는 解釋이다. [3] [4]

한便으로 토템의 對象이자 신령스러운 짐승(神獸)인 곰(熊) 自體에도 東北 시베리아 一帶에서 共有되는 宗敎的 意味가 담긴 것으로 보기도 한다. 新水路서 崇拜되는 곰은 人文的 變遷에 따라 新(神)이나 巫俗(巫俗)을 의미하는 單語로 변용되었다. ㄱㆍㅁ, 檢, 金, 介馬, 고마 等의 音價는 모두 곰에서 由來된 것으로 推測되며, 東北 시베리아 一帶에서 무당을 가리키는 Kam, Gam이나 故(古) 터키, 몽골, 新羅, 日本, 아이누 等에서 神을 의미하는 Kam, Kamui 等도 모두 關聯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大地神(大地神)으로서의 곰이 가진 性格은 農耕文化 段階에서 物産을 生産하는 子宮(子宮, 生殖器)을 象徵하므로 主로 女性的 性格을 띄게 된다. 熊女 亦是 이러한 지모신(地母神)의 一種으로 解釋된다. [3] [4]

韓民族과 熊女 [ 編輯 ]

遼東地域 滿洲에는 곳곳에 웅惡(熊嶽) 또는 개마산(蓋馬山), 個某産(蓋牟山) 等의 이름이 널리 퍼져 있는데 이는 바로 '곰뫼'를 漢字로 表記한 것이고 韓半島에서 곰나루(熊津, 忠南 公州 ), 곰骨(熊州, 忠南 公州)를 비롯하여 곰실(熊谷, 慶北 先山 ), 곰內(熊川, 錦江 ), 곰개(熊浦, 慶南), 곰뫼(熊山, 慶南), 곰섬(熊島, 咸南 永興), 곰再(熊嶺, 全北 鎭安), 金馬渚(金馬渚, 全北 益山), 곰고개(熊峴, 忠北 報恩), 곰바위(熊岩, 忠北 音聲) 等이 널리 分布되어 있다고 한다.

이것은 滿洲 韓半島 가 하나의 文化的 同質性을 가지고 있다는 證據中 하나라는 것, 또한 檀君神話에 나타나는 熊女(熊女)라는 말은 '곰골에서 온 女子'라는 意味라고 하는데 只今도 地域에 따라 女子의 이름을 平壤宅(平壤에서 온 女子), 釜山宅(釜山에서 온 女子), 서울宅(서울에서 온 女子) 等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 말의 表現 方式이나 熊女의 表現 方式이 같은 形態라는 것이다. [5]

延邊 朝鮮族自治區 의 滿天星國家森林公園에는 熊女床이 建立되어 있다.

各州 [ 編輯 ]

  1. 基(忌)는 辭典的 意味로 '꺼리다', '싫어하다'의 뜻이다. 곰과 虎狼이가 쑥과 마늘을 먹으며, 싫지만 참는다는 뜻으로 解釋된다.
  2. 一然 (1281) 古朝鮮 條(條) “時有一熊一虎同穴而居常祈于神雄願化爲人時神遺?艾一炷蒜二十枚曰爾?食之不見日光百日便得人形熊虎得而食之忌三七日熊得女身虎不能忌而不得人身 熊女者無與爲婚故每於壇樹下呪願有孕 雄乃假化而?之孕生子號曰壇君 王?”
  3. 韓國民族文化大百科 熊女 項目
  4. 조현설 저, 元惠榮 驛 (2009年 8月 7日). 《古朝鮮 建國神話》. 한겨레아이들. ISBN   9788984313453 .  
  5. 金, 運回 (2008年 11月 3日). “扶餘와 곰고을의 사람들” . 프레시안 . 2010年 4月 8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