鹽分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鹽分 (?分)은 海水 1kg(1,000g)에 녹아있는 鹽類 의 總量을 (g)手로 나타낸 것이다.

正義 [ 編輯 ]

海洋學者들은 1981年 UNESCO報告書에서 鹽分 單位를 퍼밀에서 psu(practical salinity unit)로 바꾸기로 하였다. 現在는 더 以上 퍼밀은 勸奬되지 않고 있다. [1]

S A (絶對鹽分) [ 編輯 ]

絶對鹽分이란 海水 質量에 溶解된 物質의 質量比이다. 가장 正確하다. [1]

S K-S [ 編輯 ]

海水 1kg 안에 抱恨된 鹽類의 乾燥 殘餘物의 質量(g)으로 測定한 鹽分. 數十年間 海洋 硏究에 活用되어 왔다. [1]

퍼밀 ‰ [ 編輯 ]

海水 1kg 속에 溶解되어 있는 固形物質의 全量을 千分率 (퍼밀:‰)로 나타낸다. 대양중의 海水의 鹽分은 普通 34∼35‰인데, 大西洋의 鹽分이 가장 높으며, 紅海(紅海) 等에서는 39‰에 가까운 값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의 鹽分 造成(組成) 中에서 가장 많은 것이 食鹽(염화나트륨)으로서 前 鹽類의 藥 78%를 차지한다. 두番째로 많은 것은 鹽化 마그네슘이다.

바다의 平均的인 鹽分比는 다음과 같다. [2] 이 鹽分比는 全 世界 海域에서 거의 일정하며 이를 鹽分比 一定의 法則 이라고 한다.

海水 1kg 中의 鹽類 (g/kg) 全體 鹽類에 對한 成分比 (%)
鹽化 나트륨
(NaCl)
27.2 77.7
鹽化 마그네슘
(MgCl 2 )
3.8 10.9
黃酸 마그네슘
(MgSO 4 )
1.7 4.8
黃酸 칼슘
(CaSO 4 )
1.3 3.7
黃酸 칼륨
(K 2 SO 4 )
0.9 2.6
기타 0.1 0.3

卽 180ml의 海水 中에는 約5∼6g의 食鹽이 含有되어 있고, 全 海水中에 包含된 鹽類의 양은 全 地球上을 50m의 두께로 덮을 수 있을 程度이다.

물의 鹽度 (소금이 섞인 程度: 1000分의 1, ‰)
민물 期數 (汽水) 소금물 食鹽水
< 0.5 0.5 - 35 35 - 50 > 50

psu(實用鹽分) [ 編輯 ]

鹽分 35의 標準海水-> 1kg의 溶液속에 KCl 32.4356g이 녹아있는 KCl 溶液과 1期 押 15 °C에서 電氣傳導度의 비가 1.0이 되는 바닷물. psu는 液體의 電氣 傳導度를 測定한 單位이다. 電氣 傳導度와 鹽分 사이에는 일정한 關係가 있으며, 이를 利用해서 물 속의 成分을 分析하지 않아도 精密한 센서의 測定만으로 鹽分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但, 이는 相對的인 값이기 때문에 '無次元'이다.

以前에 使用해 오던 퍼밀과의 混同을 줄이기 爲해, 값은 海水의 大略的 平均 鹽分 35‰을 基準으로 맞추어 두었다. 따라서 平均 해囚人 境遇는 퍼밀과 psu값이 큰 差異가 나지 않는다. 그렇다 해도, 작은 誤差도 實際로는 큰 意味가 있을수있으므로 두 單位를 同一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1]

鹽分의 攝取 [ 編輯 ]

鹽分이 없으면 地球의 많은 生物은 목숨을 이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소금은 人間의 生存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不純物 含有量이 많은 소금을 너무 많이 攝取하면 高血壓 , 腎臟病 , 心臟病 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現在는 鹽分 過剩 攝取를 두려워한 나머지, 鹽分을 너무 攝取하지 않아서 昏睡 狀態가 되어 病院에 실려가는 사람이나 死亡하는 사람도 나오고 있다. 이 境遇, 목숨을 건져도 慢性的으로 鹽分이 不足하면 血中 나트륨 이온 濃度를 낮은 水準으로 一定 範圍를 維持하려고 몸이 變化하기 때문에, 鹽分의 急速한 排出에 따라 오랜 時間 동안 鹽分을 大量 攝取하는 治療를 實施해야 한다.

위의 境遇를 除外하더라도, 더운 날씨에 運動할 때나 땀을 흘렸을 때 水分뿐 아니라 鹽分道 輩出되지만, 그와 關聯 없이 水分을 普及하면 血中 나트륨 이온 濃度가 낮아진다. 몸은 血中 나트륨 이온 濃度를 一定 範圍로 維持하기 위해 땀이나 오줌으로 排出하게 되며, 오히려 水分이 不足하게 되어 熱射病이나 痙攣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높은 溫度의 環境에서 일하는 곳에서는 職員에게 鹽分을 普及하기 위해 食鹽을 놓곤 한다. 되도록 不純物 含量이 없는 깨끗한 소금을 攝取해야 健康을 維持할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出處
  1. 中等科學敎科書에서 使用된 鹽分 單位 分析 및 單位 改正을 위한 提案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서울大學校 地球科學敎育科 物理海洋學 硏究室. 박경애, 최지영.
  2. “鹽分比 一定 法則(law of the regular salinity ratio)” . 《科學文化포털 사이언스올》 . 2022年 12月 12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기타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