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꺼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싱크홀 에서 넘어옴)

땅꺼짐 現象은 싱크홀 (sinkhole)이라고도 하며, 땅 表面이 여러 가지 理由로 내려앉아 땅表面에 구멍이 나거나 커다란 웅덩이가 생기는 現象을 의미한다. 發生地域과 土壤 性質이 다양해서 都市 地域뿐만 아니라 農地나 平地, 山岳地域에서도 發生한다. 땅꺼짐 原因에 따라 原形 크기가 1미터 內外에서 百미터 以上에 이르는 境遇도 있다. 깊이는 單純히 패인 구멍이나 웅덩이 程度의 1미터 內外에서부터 數十미터에 이르는 낭떠러지 웅덩이가 생기기도 한다. 이로 인해 車輛이 破損되는 程度에서 建物이나 湖水가 사라지는 境遇가 있어, 人命, 財産 被害가 相當한 水準에 이르는 事例도 있다.

過去에는 英語의 싱크홀을 外來語로 使用하다가 2015年 國立國語院의 單語 醇化로 現在 言論에서는 大部分 '땅꺼짐 現象'이라고 表記한다. 돌리네 도 땅꺼짐의 一種이며, 主로 石灰巖 地帶에서 나타나는 自然 現象을 指稱한다.

原因 [ 編輯 ]

自然에서 흔히 發生하는 原因으로는 大部分 石灰巖 地帶에서 石灰가 물에 녹으며 地下에 空間이 생겨 地盤이 무너지거나, 弱한 脂質의 地盤 흙이 地下水에 쓸려가서 빈 空間이 생기며 地盤이 무너지는 탓이다. 이런 石灰巖地帶의 땅꺼짐 現象은 돌리네 라고 區分한다.

都市는 大體로 단단한 地盤 위에서 形成되어 地下水로 地下 空間이 쓸려갈 程度의 軟弱한 地盤이 아닌데도 近來 땅꺼짐이 發生하곤 한다. 그 理由로 都市에 大型 建築物이 大量으로 形成되면서 地表面의 엄청난 무게가 地盤에 加해지는 狀態에서 地下水를 많이 써서 빈 空間이 생겨 地盤이 무너지거나, 流入된 地下水가 建物과 같은 施設物로 막혀서 表面으로 나오지 못해 液狀化 現象이 發生해 地盤이 무너지거나, 建物과 土壤의 시멘트와 콘크리트가 地表面에서 빗물의 地下水 流入을 妨害하여 빈 空間이 생겨 地盤이 무너지게 되며 땅꺼짐이 發生한다. 또는 都市 規模의 擴張으로 都心 周邊의 軟弱한 地盤에 都市開發을 하며 發生하기도 한다.

都市에서 發生하는 小規模의 땅꺼짐은 大部分 地下에 埋設된 排水, 配管, 下水管 施設 等의 老朽나 破損에 따른 漏水로 인해 發生한다. 多量의 下水나 상수가 콘크리트나 시멘트 道路, 建物 아래에 스며들어 흙을 쓸어가거나, 또는 그 아래에 液狀化 現象이 發生하여 地盤이 제 役割을 하지 못해 내려앉으며 생긴다.

主要 事件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