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導 契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金融 에서 先導 契約 , 簡略히 先導 ( forwards )는 派生商品 의 하나로, 未來의 一定 時期에 一定한 資産을 미리 定해진 價格에 去來하기로 約定하는 標準化되지 않은 契約이다. 先導 契約을 통해 去來하는 資産을 基礎資産( underlying asset )이라고 한다.

先導는 基礎 資産의 價格 變動 危險을 헤지 하기 위해 先導 契約 當時에 價格을 確定하는 機能을 遂行한다. 先導 契約을 締結함으로써, 價格이 유리한 方向으로 變動했을 때 善導 契約을 하지 않았다면 얻을 수 있는 機會利益을 抛棄하는 代身 價格이 不利한 方向으로 變動했을 때 善導 契約을 하지 않았다면 發生했을 危險을 回避할 수 있게 된다. [1]

先物과의 差異點 [ 編輯 ]

善導와 膳物 ( futures )은 未來의 一定 時期에 基礎資産을 미리 定해진 價格에 去來하기로 하는 點에서 매우 類似하지만, 先導는 標準化되지 않은 것이고, 先物은 標準化되었다는 點에서 差異가 있다. 先導 去來는 賣買 當事者間의 契約에 따라 契約 條件이 千差萬別로 달라질 수 있으며, 主로 場外市場에서 去來된다. 膳物은 大部分의 去來價 去來所에서의 反對賣買를 통해 淸算되지만, 先導 去來는 大部分 實物의 引受·印度를 거쳐 契約이 淸算된다. [2]

先導 去來는 當事者間의 契約에 따라 締結되므로 相對方의 債務不履行 危險에 露出되어 있다. 한便 膳物은 去來所의 淸算 保證이 이루어지므로 債務不履行 危險이 發生하지 않는다. [3]

先導去來의 機會利益 [ 編輯 ]

滿期에서의 先導 포지션에 따라 善導去來에 따른 機會利益이 달라진다. 基礎資産을 買收하는 쪽은 롱 포지션에 있고, 罵倒하는 쪽은 숏 포지션에 있다. 先導 契約으로 約定한 價格을 K라 하고, 善導의 滿期日에 基礎資産의 價格을 라 할 때 機會利益은 다음과 같이 區別된다.

  • 롱 포지션日 때의 機會利益:
  • 숏 포지션日 때의 機會利益:

價格 決定 [ 編輯 ]

先導 契約의 價格 決定에 對해서는 膳物과 마찬가지로 滿期日 當時의 現物 價格의 期待값에 따라 決定된다. 滿期日의 現物 期待 價格보다 善導의 價格이 높은 境遇 롱 포지션에 있는 當事者가 先導 契約을 締結할 誘因이 없으며, 滿期日의 現物 期待 價格보다 善導의 價格이 낮은 境遇에는 숏 포지션에 있는 當事者가 先導 契約을 締結할 誘因이 없다.

各州 [ 編輯 ]

  1. 《韓國의 外換制度와 外換市場》 . 韓國銀行. 2016. 147쪽. ISBN   979-11-5538-253-0 .  
  2. “派生商品과 先物去來” . 《韓國去來所》 . 2022年 3月 29日에 確認함 .  
  3. “先物契約과 先導去來의 比較” . 《CME Group》 . 2022年 3月 30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