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턴우즈 體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브레튼 우즈 體制 에서 넘어옴)

브레턴우즈 體制 ( - 體制, 英語 : Bretton Woods system , BWS )는 브레턴우즈 會議 에 따라 構築된 國際 通貨 體制이다. 2次 世界大戰 從前 直前인 1944年 美國 뉴햄프셔주 브레턴우즈 에서 열린 44個國이 參加한 聯合國 通貨 金融 會議에서 誕生되었다.

主要 內容 [ 編輯 ]

協定에 따라 國際通貨基金 (IMF)과 國際復興開發銀行 (IBRD)李 設立되었다. 通貨 價値 安定, 貿易 振興, 開發 道上國 支援을 目的으로 하며 換率을 안정시키는 것이 主要한 目標였다.

  • 美國 달러貨를 基軸 通貨 로 하는 金換本位制度의 實施 : 金 1온스를 35달러로 固定시키고, 그 外에 다른 나라의 通話는 달러에 固定.
  • 調整可能韓 固定換率 制度의 實施 : 原則的으로는 上下 1% 範圍 內에서 調整이 可能하며, 國際收支의 根本的인 不均衡(fundamental disequilibrium)이 있는 境遇에만 例外的으로 그 以上의 變動을 許容.
  • 特別引出權 의 創出
  • 1930年代 以來의 各國通貨價値 不安定, 外換管理, 平價切下競爭, 貿易去來制限 等을 是正하여 國際貿易의 擴大, 雇傭 및 實質所得增大, 外換의 安定과 自由化, 國際收支 均衡等을 達成할 것을 目的으로 締結.
  • 各國에 必要한 外貨를 供給하는 國際通貨基金(IMF)과, 前後復興과 後進國開發을 위한 國際復興開發銀行(IBRD)을 創設.
  • 1971年 12月 윌스미스協定으로 履行하여 變質된 形態로나마 이어지던 브레튼 우즈 體制는 1973年 初 主要國이 換率을 流動化시킴으로써 IMF 體制는 브레튼 우즈 體制가 갖추었던 金換本位制라는 兩大基本槪念이 크게 變質된 새로운 國際通貨制度로 모습을 바꾸었다.

이 體制가 持續되는 동안 第1世界 國家들은 自由貿易을 基盤으로 記錄的인 高度成長을 이루었다.

달러 危機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後 疲弊된 西歐 各國에 對해 壓倒的인 金保有를 背景으로 한 美國 달러는 絶對的 優位를 차지했고 國際經濟上 커다란 地位를 차지하는 한便 IMF 體制 아래서도 달러는 의 代理(代理)라는 卓越한 地位를 인정받아 왔다. 또한 美國 달러는 前後 유럽, 日本 等의 復興, 나아가서는 大韓民國에 對한 援助 等 自由世界의 繁榮基金으로 天文學的인 金額이 投下되었다. 그러나 1950年代 末부터 西歐의 눈부신 經濟成長에 비해 美國經濟는 停滯하고 國際收支도 慢性的이고 大幅的인 赤字를 累積시켜 金 準備와 對外 短期달러債務 殘高의 比率이 惡化되기 始作했다. 이렇게 비롯된 달러의 地位 童謠는 1960年 가을에 表面化되어 그 後 이런 傾向은 慢性化되고 深刻化되어 金融 危機 달러 危機 (dollar 危機)로 이어졌다.

崩壞 [ 編輯 ]

베트남 戰爭 等으로 인한 美國의 國際收支 赤字가 發生하고, 戰費調達을 위한 通貨量 增加에 依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달러 價値가 急落하자 一部 國家들이 金兌換 을 要求하였고, 結局 金兌換 停止宣言人 1971年 의 8·15 닉슨 措置 는 이런 달러危機의 打開를 꾀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나 이 措置에 따라 브레튼 우즈 體制가 崩壞, 國際 通貨制度는 混亂에 빠지고 世界貿易은 縮小化의 傾向을 지지게 되며 한便 後進國에는 惡影響을 주었다.

로베르 트리핀 은 金本位制度가 流動性問題와 信賴性 問題라는 量子의 딜레마 속에서 무너질 수밖에 없는 體制였다고 指摘한 바 있다. 流動性 問題란 世界 經濟의 發展과 함께 달러의 需要는 많아지나, 金의 生産量은 制限的이므로 發生하는 問題이다. 萬若 流動性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달러의 供給을 증가시킨다면 달러 價値에 對한 信賴性이 下落하는 問題가 發生하는 딜레마에 逢着한다는 것이다.

金換本位制는 國際收支 自動調節機能의 弱化와 通貨膨脹 可能性이란 弱點때문에 1929年 大恐慌을 契機로 1931年 崩壞하게 된다. 따라서 이때의 貿易政策을 보면 强力한 保護貿易措置가 蔓延하는 傾向이 나타났었다. 特히 1930年代의 世界大恐慌은 國際通貨秩序를 回復하기 어려운 決定打를 加하였다. 株式市場의 崩壞는 急速히 全 世界로 擴大되어 유럽各自의 連鎖的인 破産을 불러일으켰고, 그 後 美國마저 달러貨의 平價切下를 斷行하여 主要先進國은 一時的인 變動換率을 採擇하게 되었다. 여기서 金本位制度는 崩壞되고 말았다.

崩壞 後 世界經濟 動向 [ 編輯 ]

金本位制가 崩壞 한 後, 世界經濟는 걷잡을 수 없는 混亂에 빠졌다. 于先 各國이 保護主義를 强力히 追求하여 關稅障壁을 높여가는 한便, 輸入割當第, 輸入許可歲 等 非關稅 手段에 依해 貿易規制度 나타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競爭的인 平價切下가 만연됐으며, 大英帝國, 스칸디나비아, 포르투갈, 日本을 中心으로 하는 파운드 블록, 北中南美國家를 中心으로 한 달러블록과 같은 블록들이 形成되었다. 그 結果 自由貿易은 자취를 감추고 自由貿易原理와 金本位制에 뒷받침을 받았던 20世紀 經濟秩序는 完全히 崩壞되었다.

新 브레튼 우즈 體制 登場 [ 編輯 ]

  • 新 브레튼 우즈 體制는 아직 實體가 없는 시스템이다. 勿論 神 브레튼 우즈 體制에 對한 論議가 유럽聯合 을 中心으로 進行되고 있고, 그 中心에 當時 유럽聯合 巡廻議長國인 프랑스의 사르코지 가 있다. 新體制의 創設을 처음 提案했던 쪽은 英國의 고든 브라운 總理였다. 브라운 總理의 提案은 첫째, 金融危機 情報시스템, 둘째, 世界 30位圈 金融機關에 對한 監督强化였다.
  • 美國 워싱턴에서 'G20' 緊急頂上會議가 열렸으나, 規制監督 講和와 景氣浮揚에 關한 原則에는 合意를 봤으나 超國家的 金融監督機構 創設에 對해서는 合意를 이루지 못했다.
  • 新 브레튼우즈 體制 對立構造 : 먼저 유럽聯合 속에서는 肯定的인 側面에서 活潑한 論議가 벌어지지만, 美國 쪽에서는 美國의 世界金融主導權이 弱해질 수 있다는 主張 아래 서로間의 利害關係가 衝突하고 있다.

解釋 [ 編輯 ]

피터 자이한 은 그의 著書 <21世紀 美國의 霸權과 地政學>에서 브레튼 우즈 體制의 本質은 美國이 蘇聯에 對抗하기 위한 安保同盟 次元에서 理解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이 安保同盟으로 美國은 反共産主義 陣營을 세워 世界의 保安官 役割을 30年 동안 해왔으며 이 體制의 終熄으로 自由貿易에서 保護貿易으로 美國이 立場을 바꿨다고 主張한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