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키트 聯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메르키트部 에서 넘어옴)

메르키트 3部族 聯盟
Мэргид, Гурван Мэргид

 

11世紀 ~ 1217年
몽골 초원 통일 직후인 1207년경의 지도. 메르키트 연맹은 중앙에서 약간 동쪽으로 치우쳐 있다.
몽골 草原 統一 直後인 1207年 京義 地圖. 메르키트 聯盟은 中央에서 若干 東쪽으로 치우쳐 있다.
수도 不明
政治
政治體制 選擧君主制

12世紀 初 ~ 1157年 ?
1157年 ? ~ 1205年

투두르 빌게 테긴
토크土아 베키
立法府 不明
지리
位置 몽골
人文
公用語 中世 몽골語
民族 메르키트族
宗敎
宗敎 샤머니즘

메르키트 ( 몽골語 : ?????? Merkit , 韓國 漢字 : 蔑兒乞  鱴兒걸 )는 中世 몽골 不足 聯盟體 中 하나이다. 몽골 帝國 以前의 時代에 몽골 高原 北部에서 東南 시베리아 에 걸친 地域에 居住했다.

歷史 [ 編輯 ]

新唐書 》(新唐書) <回紇(위구르)展>(回??) 下(下)에 '微熱가'(彌列哥)라는 이름으로 처음 登場하며, 木馬 突厥 (木馬突厥) [1] 3個 部族의 하나로 紹介되어 있다. 木馬突厥 3個 不足은 刀把(都播), 微熱가 그리고 아지(餓支)를 묶어 가리키는 말로, 이들은 키르기스(??斯) 東쪽에 居住했으며 各 部族마다 '이르킨'(?斤, Irkin)이라는 이름의 酋長이 存在하여 部族을 統率했다.

테무진(後날의 칭기즈 칸 )이 生存하던 12世紀 에 우드이트 메르키트 不足 聯合을 統括, 支配한 君主는 토크土아 베키 (Toqto'a Beki < Toqtoγa Beki/T?qt?y B?k?)라는 人物이었다. 라시드 앗 딘 의 《執事》(集史)에 실린<메르키트 不足地> 및 <칭기즈 칸 本紀> 等에 따르면 토크土아 베키의 아버지는 투두르 빌게 테긴(T?d?'?r b?lga t?k?n)이라는 사람으로 메르키트 不足을 統合하고, 카묵 몽골의 招待 칸이자 키야트 氏族의 始祖인 카불 칸 , 테무진의 아버지인 예수게이 바아투르의 叔父가 되는 카묵 몽골 제3대 쿠툴라 칸 , 케레이트 翁 칸 의 할아버지인 마르쿠즈 칸 等을 패배시키고 몽골 高原 東쪽을 支配한 强大한 指導者였다고 傳한다. 투두르 빌게 테긴의 時節에 메르키트는 몽골 뿐 아니라 케레이트까지 一時的으로나마 潰滅시켰다.

토크土아는 아버지의 偉業을 이어받아 메르키트의 勢力을 카묵 몽골이나 케레이트, 나아가 東方의 溫氣라트 에까지 넓히려고 애썼다. 라시드 앗 딘은 메르키트에 對해 "軍歲도 많고 戰爭에 나가서도 힘센 强力한 不足이었다."라고 記述했다. 토크土아 베키에 對해서도 케레이트의 翁 칸이나 나이만 他移讓 칸 , 쿠츨루크 칸 과 함께 높여서 '메르키트 部族의 帝王(파디샤)'이라 부르며, 그의 地位를 '王位'(파디샤히)라고 했다.

書記 1197年 에 테무진과 翁 칸의 同盟軍은 메르키트 遠征에 나섰고, 메르키트族은 셀렝가 江 附近의 모나車(모나샤)라는 땅에서 敗北했다. 테무진은 이 첫 勝利에서 얻은 戰利品을 當時 困境을 겪고 있었던 翁 칸에게 넘겼는데, 翁 칸은 이듬해 테무진과의 相議도 없이 메르키트 遠征에 나서 不쿠라 케헤르(部라 케일)라는 땅에서 擊破하고 토크土아 베키의 아들 토쿠즈 베키를 죽였으며, 다른 아들 치라운과 동생 쿠드를 잡고 그의 家族과 家畜을 빼앗은 뒤 테무진에게는 이 戰利品들을 조금도 나눠주지 않았다. 이 侵略으로 토크土아 베키는 셀렝가 江 一帶와 바이칼호 東쪽의 발구眞 土軍으로 달아나, 쿠트와 오르贊 두 동생을 보르지긴 五福 타이치우트 氏族으로 보내 兵力을 일으켜 줄 것을 要請했고, 이에 타이치우트의 樹齡 앙쿠 후쿠추, 쿠릴, 쿠드타르, 타르毆打이 쿠릴투크 等이 큰 沙漠에 모였다. 그러나 翁 칸과 테무진은 書記 1200年 봄에 舍利 케헤르(平原)에서 會見하고 타이치우트 氏族을 쳐서 오논 江 流域에서 擊破했다. 쿠드타르와 타르毆打이는 禹렌우트 토라스라는 땅까지 쫓겨 그곳에서 잡혀 죽었다. 타르毆打이를 죽인 것은 술두스 氏族의 소르칸 시라의 아들 치라운 이었다. 이 싸움의 張本人이었던 앙쿠 후쿠추는 토크土아 베키의 두 동생과 함께 발구陣으로 달아났고, 쿠릴은 나이만 으로 달아났다.

테무진은 餘震 領土까지 다다라 체케체르에서 월동했다. 그곳에서 겨울을 보낸 테무진은 自身을 向해 聯合을 맺고 攻擊해 오는 部族의 守令들과 맞서게 되었다. 그 守令들은 메르키트의 아라크 禹두르,타이치우트 氏族의 키르칸 타이시, 타타르 不足 의 챠쿠르와 카르바카르 等으로 모두 勇猛하고 野心 많은 者들이었다. 테무진은 이들을 달란 네무르게스 平野에서 쳐서 이기고 그 所有物을 掠奪했다. 當時 몽골 草原의 支配權을 차지하겠다는 熱望을 품은 守令들은 적지 않았다. 이 競爭者들에는 키야트 주르긴 氏族의 王公(王公) 샤챠 베키, 자지라트(자다란) 氏族의 首長 쟈무카, 테무진의 동생 週値 카사르, 그리고 아라크 禹두르가 있었으나 마지막까지 가장 有能하고 運도 좋았던 것은 테무진이었고, 그는 自身의 동생을 除外한 모두를 쓰러뜨렸다.

메르키트의 칸 토크土아 베키는 발구陣에서 돌아와 카묵 몽골의 칸 테무진을 쳤으나 또 다시 敗北했다. 토크土아는 그 무렵 동나이만의 칸 他李孃의 동생이자 서나이만의 칸이었던 不이룩에게 도움을 求했고, 그의 指揮 아래 도르벤, 타타르 , 카타킨, 살지오드, 오이라트 等의 部族들이 모여들었다. 이들 部族들은 前에 敗戰한 怨讐를 갚고자 하는 熱望으로 가득했고, 1202年 가을에 翁 칸과 테무진을 攻擊했다(제2차 쿠이텐 戰鬪). 翁 칸과 테무진은 올쿠이 江邊을 떠나 中國 國境에 隣接한 카라韻 지돈 산 方向으로 退却했다. 敵軍은 그곳까지 追擊했고 이 山脈 안까지 따라 왔으나 그곳에서 極甚한 추위와 눈 때문에 많은 兵士들이 凍傷으로 苦生해야 했다. 나아가 밤길에 사람과 말이 絶壁에서 떨어져 죽는 等의 損失로 因해 追擊을 抛棄해야 했다.

1204年 가을에 테무진은 동나이만을 征服하기 위한 進軍을 始作했다. 他移讓 칸은 알타이 山脈을 出發해 캉가이 山기슭에 本陣을 두었다. 그에게 合流한 사람은 메르키트의 君主 토크土아 베키, 케레이트의 樹齡 아린 타이시, 오이라트의 君主 쿠드카 베키, 자지라트 氏族의 樹齡 쟈무카 , 그 外에 도르벤, 타타르, 카타킨, 살지오드 等의 不足이었다. 카묵 몽골과 동나이만은 多少 넓은 溪谷에서 車키르魔우트 戰鬪를 벌였다. 해가 저물 무렵 동나이萬軍이 먼저 물러나 달아나기 始作하면서 싸움은 카묵 몽골의 大勝으로 끝났고, 동나이만의 他移讓 칸은 이 싸움에서 죽었다. 그 뒤 타타르, 두르벤, 카타킨, 살지오드 等의 部族들은 이 싸움의 勝利者였던 테무진에게 降伏했으나 메르키트는 이를 拒否하고 달아났다. 他移讓 칸의 아들 쿠츨루크는 서나이만으로 달아나 叔父 不이룩 칸을 依支했고, 메르키트의 칸 토크土아 베키 또한 이곳으로 가서 保護를 要請했다. 테무진은 메르키트를 뒤쫓아 다이르 虞舜을 首長으로 하는 우와스 氏族을 먼저 追擊했다. 우와스 氏族은 타르 江邊에 머물며 싸울 意志가 없음을 밝혔다. 다이르 虞舜은 테무진에게 나아가 그의 딸 쿨란을 바치고 우와스 氏族의 말들과 家畜이 지쳐 從軍할 수 없다고 했다. 테무진은 우와스 氏族을 100人의 重大(中隊)로 나누게 했고, 司令官 한 名을 두어 補給品 가까운 곳에 配屬시켰다. 테무진이 出發한 뒤 이들 部隊가 叛亂을 일으켜 軍需物資를 掠奪하기 始作했다. 가는 길의 護衛를 맡은 몽골 兵士가 모여 그들을 擊退하고 掠奪한 것을 되찾자 叛亂을 일으킨 者들은 달아났다.

한便 타이칼 쿠르간이라 불리던 要塞로 避身해 있던 메르키트의 우디트 氏族은 降伏해 捕虜가 되었고, 메르키트의 나머지 세 氏族(某덴, 토다쿠린, 쥰)도 잇따라 같은 運命을 맞았다. 이어서 테무진은 셀렝가 江邊에 位置한 쿠르 카프챠르 城砦에서 籠城을 벌이고 있던 다이르 虞舜의 우와스 氏族을 쳤고, 이들도 武器를 버린 後 降伏했다.

1205年 , 칭기즈 칸의 끈질긴 追跡 끝에 토크土아 베키가 死亡하고 말았다.

1206年 , 쿠릴타이 解産 뒤 칭기즈 칸은 他移讓 칸의 地位를 이어받은 그의 동생 不이룩 칸을 目標로 進擊해 투르크人들이 '우르그 타그'(큰 산)라고 부르던 山地 附近의 쇼크 近處에서 사냥하던 부이룩을 奇襲하고 그를 죽였다. 이렇게 해서 富이룩 칸의 家族과 家畜을 包含한 全 財産은 칭기즈 칸의 것이 되었다. 不이룩 칸의 조카로 他移讓 칸의 아들이었던 쿠츨루크는 이르티슈 江 流域에 있던 메르키트의 칸 토크土아 베키에게 달아났다. [2] 칭기즈 칸은 1208年 여름에 그의 유르트(直轄地)를 떠나 가을, 쿠츨루크 와 메르키트族의 殘黨을 치고자 이르티슈 江으로 進擊했다. 途中에 칭기즈 칸은 쿠드카 베키가 指揮하는 오이라트 部族과 遭遇했고, 몽골에 抵抗했으나 힘이 不足했던 쿠드카 베키는 칭기즈 칸에게 降伏하기로 하고, 스스로 칭기즈 칸의 案內役을 自處했다. 쿠츨루크와 메르키트族은 쟈무 江 附近에서 칭기즈 칸의 攻擊을 받아, 敗北했고 토크土아 베키의 동생과 아들은 위구르 땅(텐産 위구르 王國)으로 달아났다. 쿠츨루크도 艱辛히 빠져나와 非슈바이크를 지나 쿠챠 地球까지 왔고, 그곳에서 투르키스탄의 구르 칸의 調整( 카라 키타이 )에 다다랐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木馬突厥'이란 이들 세 部族이 얼음 위를 木馬를 타고 스키 타듯이 지치며 건넜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 무렵 그들은 키르기스 (堅昆)의 統制를 받았다.
  2. 그러나 토크土아 베키는 이미 死亡한 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