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필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고필헌
作家 情報
出生 1974年 4月 14日 ( 1974-04-14 ) (50歲)
大韓民國 부산직할시
筆名 메가쑈킹(Mega Shocking)

메가쑈킹 (本名:고필헌, 1974年 4月 14日 ~ )은 大韓民國의 漫畫家로, 권윤주 , 김풍 , 고리타 等과 함께 웹툰 1世代 作家로 分類된다. 2001年에 인터넷에 愛慾戰線 異常없다 로 데뷔하여 探究生活 시리즈, 라스베가스 디스코 익스프레스 等의 作品活動을 했다.

作家時節 末期에는 아내와의 알콩달콩한 新婚生活을 主題로 한 生活웹툰을 네이버에 連載하였으나, 漫畫에서 보여준 琴瑟과 달리 갑작스럽게 離婚을 發表하고 漫畫 連載도 中斷됐다. 그 事件 以後 웹툰 作家로서는 事實上 隱退하고, 濟州島로 내려가서 '쫄깃쎈타'라는 게스트하우스를 運營하고 있다.

作品의 特徵 [ 編輯 ]

愛慾戰線 異常없다 가 2003年 스포츠투데이에 連載되며 人氣를 끌 무렵에는, 性慾과 排設 等을 素材로 한 奇拔한 內容으로 人氣를 끔과 同時에 많은 惡性댓글에 시달렸다. [1] 그 때문에 데뷔 初期에는 種種 누들누드 양영순 과 比較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 後 포털에서 連載한 探究生活 시리즈에서는 無理없는 展開와 잔잔한 유머, 그리고 獨特한 語彙를 使用한 말장난이 特徵으로 定着되었다. 귀여운 그림體는 아니지만 線이 깔끔하고 유머러스한 스타일의 獨特한 그림體가 개그漫畫에 어울린다는 評을 듣는다. '愛慾戰線 異常없다'에서는 色彩 使用에 큰 特色이 없었으나, 探究生活 시리즈에서는 빛이 바랜 듯한 컬러를 使用하여 復古的인 느낌을 주며 自身만의 스타일을 構築했다.

言語遊戱 [ 編輯 ]

메가쑈킹의 作品 속에는 늘 奇拔한 言語遊戱가 登場하여 人氣를 끌었으며 이들 中 相當數는 인터넷 上에서 流行語로 定着되었다. ‘너 怯을 一時拂로 喪失했구나’, ‘메가톤級 외로움이 텍사스 소떼처럼 몰려오는구나’, ‘當身의 固執은 100年 묵은 肉脯처럼 질기군요’와 같은 言語遊戱는 조선일보 等의 메이저 言論에서도 報道된 바 있다. [1]

메가쑈킹은 같은 웹툰 1世代 作家인 강풀 科 親舊 사이로, 강풀의 本名인 '도영'을 使用한 '도영모텔'을 愛慾戰線 異常없다 等의 作品 속에 등장시켜 유머 코드로 使用한다.

離婚 [ 編輯 ]

2007年 디자이너 윤혜영과 結婚 後, 自轉車로 全國一周를 하는 것으로 新婚旅行을 했으며 이를 素材로 '探究生活 : 渾身議婚 新婚旅行'이라는 웹툰을 連載했다. 메가쑈킹은 윤혜영과 宮中結婚式의 形式으로 結婚하여 話題가 되었고, 웹툰에서도 旅行 過程에서 좋은 金술을 보여주는듯했으나 連載 途中 갑작스럽게 離婚을 發表하여 팬들에게 큰 衝擊을 주었다. 巷間에는 메가쑈킹이 팬과 바람이 나서 離婚을 한다는 所聞이 퍼지기도 했으나 事實이 아니라 一蹴했다. [2]

以後 메가쑈킹은 漫畫家 活動을 中斷하고 濟州道 에 定着해서 男동생 및 親舊들과 함께 '쫄깃쎈타'라는 이름의 民泊집을 運營하고 있다. 漫畫家로서는 事實上 隱退 狀態다.

TV出演 [ 編輯 ]

2011年 5月 28日, KBS 세 番의 만남 마지막回에서는 '그 섬에서 쫄깃한 幸福을 찾다'라는 題目으로 고필헌과 쫄깃쎈타의 이야기가 放送되었다. 2013年 4月 7日, SBS스페셜 <적게 벌고 더 잘 사는 法 - 都市部族의 誕生>에서도 쫄깃쎈타의 이야기가 나왔다.

作品 [ 編輯 ]

  • 《愛慾戰線 異常없다》
  • 《快辯漫畫 알타리 써비스》
  • 《探究生活》
  • 《探究生活 - 渾身의 新婚旅行》
  • 《라스베가스 디스코 익스프레스》

參考 [ 編輯 ]

  1. "最高가 아닌 唯一한 漫畫家로 記憶되고 싶어요", '愛慾戰線 異常없다' 出刊하는 漫畫家 고필헌, 朝鮮日報 2004.11.13
  2. http://news.donga.com/3/all/20100531/287407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