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아우구스티노 修道會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아우구스티노 修道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聖 아우구스티노 修道會 ( 라틴語 : Ordo Sancti Augustini ) 또는 아우구스티노回 로마 가톨릭교회 所屬의 가톨릭 修道會 로서, 創設은 조금 더 오래前이지만, 13世紀에 旣存의 여러 아우구스티노 修道 團體를 하나로 統合하여 正式으로 構成되었다. 아우구스티노會는 가톨릭 宣敎와 敎育 等의 活動을 통해 敎會의 影響力을 擴張하는데 至大한 功勞를 하였다. 아우구스티노會는 特別히 착한 意見의 聖母 (Mater boni consilii)에 對한 信心이 널리 擴散되어 있다.

修道會 總員에서의 모임

아우구스티노 修道會는 懺悔者들의 模範과 信仰의 변호자, 또한 卓越한 司牧者와 神祕家였던 히포의 主敎 性 아우구스티노 (Augustinus, 354~430)를 사부로 여기고 그 靈性과 修道 規則書의 精神에 따라 生活하던 修道者들과 隱修者들이 統合돼 設立된 가톨릭 修道會다.

修道會가 公式的으로는 交付 아우구스티노의 生活 樣式과 修道會 規則을 따르는 修道者 數千 名이 1244年 로마에서 첫 會議를 開催한 뒤 合倂을 決定함으로써 始作됐지만, 修道共同體의 實質的인 傳統은 아우구스티노와 그의 親舊들이 故鄕인 로마 帝國領(領) 北아프리카 타가스테에 돌아와 그들의 所有를 抛棄하고 「하느님의 種」으로서 學習과 祈禱에 專念하기 始作한 4世紀 末葉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91年 司祭로 敍品된 아우구스티노는 히포에 있는 庭園을 購入, 修道者 共同體를 建設할 修道院을 지었다. 그리고는 司祭들을 위한 修道院을 세우고 修道生活을 竝行했다. 以後 아우구스티노를 따르는 首都的 삶의 形態는 男子 平信徒, 女子 平信徒, 그리고 修道者와 聖職者 等으로 提示됐고 이러한 아우구스티노의 以上(理想)은 아프리카의 여러 地域으로 또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

착한의견의 어머니 聖堂에서

修道會는 1244年 첫 合倂 後 1256年 또 한 番 統合 機會를 맞았다. 敎皇 알렉산데르 4歲 의 勅書를 根據로 統合作業을 거친 아우구스티노會는 이때를 起點으로 名實共히 托鉢修道會로 자리매김하였다. 1327年 敎皇 요한 22歲 파비아 에 있는 聖 아우구스티노의 무덤 옆 建物을 修道會에 引繼함으로써 아우구스티노와 특별한 紐帶를 지닌 修道會로 認定을 받았다.

아우구스티노 修道會의 靈性은 『한마음 한뜻(Anima Una et Cor Unum)』으로 대표된다. 卽 『먼저 自己 自身과의 一致 그리고 이웃과의 一致, 兄弟들과의 一致, 더 나아가 하느님과의 一致』를 追求한다는 것이다. 聖 아우구스띠노의 精神과 銀數的인 傳統에서 由來된 이 靈性은 「內向性」, 「共同體」, 「그리스도 中心의 삶」, 「敎會에 對한 奉仕」 等으로 細分化된다.

아우구스티노 修道會 靈性에는 聖母 信心도 重要한 몫을 차지한다. 修道會가 聖母 마리아를 恭敬하며 使用한 가장 오래된 呼稱은 「恩寵의 聖母(Our Lady of Grace, 15C)」이다. 「도움의 聖母(Our Lady of Help)」 도 또 다른 오래된 聖母 마리아의 呼稱인데 「永遠한 도움의 聖母(Our Lady of Perpetual Help)」으로도 잘 알려졌다. 「慰勞의 聖母(Our Lady of Consolation)」 呼稱은 볼로냐에 있던 같은 이름의 平信徒 團體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아우구스티노 修道會를 言及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우구스티노가 400年에 執筆한 修道生活에 關한 規則書, 「아우구스티노 規則書」다. 이 規則書는 西方 世界의 가장 오래된 修道 規則書로 알려졌다. 內容의 靈的인 豐富함으로 여러 時代를 거치면서도 重要性을 인정받으며 그리스도교 修道生活의 礎石이 되었으며, 「體舍利오 規則書」와 「베네딕토 規則書」 에 相當한 影響을 미쳤다.

또한 11世紀 유럽 修道院 改革과 大聖堂 참社會에서는 基礎로 活用됐고 프레몽트레回(Canons Regular of Premontre)의 法規로, 라테란 公議會 의 敎會法에도 引用됐다.

이 規則書에는 아우구스티노의 하느님과의 親交, 兄弟 姊妹들에 對한 사랑, 使徒的 가난과 獻身, 奉仕와 親切의 마음 等이 反映돼 있고 徹底하게 聖書에 바탕을 두면서 共同體 안에서 實現되고 그리스도의 福音에 依해 營爲되어야 하는 修道生活의 主된 骨子들을 敍述하고 있다.

16世紀에 始作된 新大陸 探險의 影響으로 일찍부터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地域에 宣敎師들을 派遣했던 아우구스티노 修道會는 20世紀에 접어들면서 더욱 宣敎 地域을 擴大, 中國을 비롯 라틴아메리카와 北아프리카 地方 宣敎를 活性化했다.

韓國은 進出 歷史가 짧고 아직 會員 數도 많지 않지만 原木活動과 避靜指導, 神學校 英語 講義, 靈性相談 및 常設告解所 運營, 軍部隊 미사, 缺損家庭 靑少年들을 위한 共同生活家庭(그룹홈) 運營 等을 통해 聖 아우구스티노의 修道 傳統을 뿌리내려가고 있다.

아우구스띠노 修道會의 韓國 進出은 1983年 當時 仁川敎區長 나길모 主敎가 要請하여 推進됐다. 修道會가 아시아에 進出함은 이미 16世紀부터 필리핀, 日本, 中國 等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韓國 主敎가 公式 要請하기는 처음이었다.

그 後 1985年 9月 濠洲 管區와 스코틀랜드 管區에서 各 2名씩 司祭가 서울에 到着했고, 以後 濠洲에서 1名, 필리핀 管區에서 司祭 2名이 더 派遣되어 共同體를 形成했다.

1990年부터 韓國人 修道者 養成이 이루어졌고, 只今껏 本堂 司牧, 避靜 指導, 靈性 相談, 病院 司牧, 仁川가톨릭대學校와 서울 가톨릭大學校/성신校庭 그리고 大學 講義 等을 통해 多樣한 使徒的 活動을 遂行한다.

1994年 仁川 電動에 修道院을 建立, 仁川에 本院을 둔 修道會로 자리매김을 始作한 修道會는 1998年 江華島에 神學院을 建立, 仁川가톨릭대學校에서 工夫하는 修道者들을 위한 共同體로 使用하고 있다. 2000年에는 그룹 홈(Group Home) 「너랑 나랑」을 開院, 靑少年 使徒職에 參與하고 있으며 1992年 總長 認可를 받아 在俗 아우구스티노會를 結成했다.

2004年 議政府敎區가 新設되면서 2005年 議政府敎區 管轄區域人 京畿道 漣川郡에 進出하여 分院을 設立하였고, 以後 2012年 한 恩人의 도움으로 漣川郡 왕징면에 착한의견의 聖母修道院을 新築하여, 착한의견의 聖母避靜집과 修鍊소, 奉安堂과 잔디平章을 運營하며, 議政府敎區 司牧評議會에도 參席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