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사라스바티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사라스바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라스바티
사라스바티江 의 擬人化
知識, 學問, 音樂, 演說의 女神
데바나가리 ???????
所屬 트리데비
居住處 사라스바티江
탈것 白鳥
配偶者 브라흐마
조로아스터교 同等新 아나히타
佛敎 同等新 辯才天

사라스바티 ( 산스크리트語 : ??????? )는 힌두敎 의 3女神인 트리데비 中 하나로 브라흐마 의 아내이자 藝術 學問 等을 管掌하는 知識의 女神이다. 사라스바티란 물(湖水)의 所有者라는 뜻으로, 물과 豐饒의 女神이라고도 한다. 印度에서 가장 오래된 聖典 리그 베다 에서는 성스러운 강인 사라스바티江(그 實體에 對해서는 여러 說이 있다)의 化身이었다가 흐르는 江이 變하여 흐르는 모든 것(말, 雄辯, 知識, 音樂 等)의 女神이 되었다. 言語의 新人 바치와 同一視되기도 하는데 산스크리트와 그것을 記錄하기 위한 데바나갈리 文字를 創造했다고 한다. 音律과 讚歌의 女神 가야트리 와 同一視되기도 한다.

모습 [ 編輯 ]

사라스바티는 物價 周邊에서 主로 그려진다. 그女는 4個의 팔을 가지고 있으며 한 雙의 팔에는 念珠와 베다 그리고 다른 한 雙의 팔에는 비나(Vina)라고 불리며 琵琶와 비슷한 絃樂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白鳥나 孔雀새의 등 또는 蓮꽃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描寫되기도 한다. 白鳥와 公爵은 사라스바티의 탈 것이다.

神話 [ 編輯 ]

사라스바티는 힌두敎에서 創造의 新人 브라흐마 의 아내(俳優自身)이다. 神話에 따르면 本來 브라흐마는 自身의 몸의 一部로 사라스바티를 創造했으나 그 至極한 아름다움에 반해 아내로 삼고자 했다. 그러나 사라스바티는 브라흐마의 求婚을 拒否하며 그를 避해다녔다. 브라흐마는 自身에게서 달아나려고만 하는 사라스바티를 언제나 지켜볼 수 있도록 前後左右 四方에 머리를 달았다. 사라스바티가 그를 避해 하늘로 사라지가 그女를 보기 위해 다섯番째 머리(以後 시바신에게 목을 베인다)가 생겼고 브라흐마는 그女에게 '人間과 水剌, 阿修羅 모든 種類의 生命體를 낳자'고 求婚했다. 그의 求婚을 뿌리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사라스바티는 브라흐마와 結婚하여 人類의 始祖인 마누를 낳았다.

다른 神話에서의 사라스바티 [ 編輯 ]

사라스바티는 조로아스터교 아나히타 와 起源이 같다고 推定된다. 아나히타에는 下라흐바티?아르드비?水剌 (Harahvat? Ar?dv? S?r?)라는 別名이 있는데, 下라흐바티는 言語學的으로 사라스바티를 페르시아語 로 發音한 것으로, 이는 偶然의 一致가 아니라 印度?이란의 共通時代부터 信仰되어 온 與信이 民族이 分裂되면서 둘로 나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류경희, 《印度神話의 系譜》, 살림,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