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이언스 배틀에 參加 中인 學生들

學問 (學問, 英語 : academic discipline )은 過去의 모든 事件과 일 中에서도 知識的인 部分들만 整理해놓은 知識體系이다. 或은 그 知識을 익히는 行爲도 包含하기도 한다. 學問을 익히기 위해선 知識 을 다른 사람과 事物 , 記錄 經驗 , 間接經驗으로부터 얻어 배우고 이를 익혀서 體得하는 過程을 거친다. 知識, 技術과 價値를 얻기 위해 努力하고 理解하는 것이 必要하다. 學問은 敎育 을 통해 얻어질 수도 있지만 스스로의 探究 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社會 國家 는 構成員을 學問을 통해 교육시키고 바른 品性과 文化 의 發展을 이루도록 活動하도록 하여야 한다.

學問을 硏究하는 사람 또는 學問에 能通한 사람을 學者 (學者, 英語 : scholar )라고 부른다. 學問에서 主張 또는 史上 , 哲學 等을 달리 하는 갈래 또는 그러한 사람들의 모임을 學派 (學派, 英語 : school )라고 한다.

學問과 科學 [ 編輯 ]

學問과 科學 을 比較할 때, 科學 (科學, 英語 : science )은 一般的인 用語인 (學, 英語 : study )이나 學問보다 嚴密한 뜻을 지닌다. 學問은 知識體系 自體를 뜻하나, 科學은 모든 知識은 存在의 合法則과 論理的, 客觀的, 理論的으로 理解해야 한다는 意味가 加味된 知識 體系라는 뜻이다.(스토리텔링) 그 對象에 따라 自然科學 , 社會科學 으로 나뉘지만, 自然科學만을 科學이라고 부르는 境遇도 있다. 科學的 認識은 超經驗的인 것의 假定(假定)을 許諾하지 않으며, 事實의 觀察 實驗 에 依해 合理性과 實證性을 徹底히 一貫시킨다. 그러나 論理 로서는 歸納法 演繹法 을 竝用한다. 또한 科學的 認識은 單純한 個別的 認識의 集合이 아니라 그 사이의 法則的 聯關 體系이다.

科學의 始祖는 아리스토텔레스 로 볼 수 있으나 現代 科學 처럼 妥當性과 實證性을 지니는 科學은 르네상스 以後에 먼저 數學 自然科學 으로서 태어났다. 이어 化學 , 生物學 이 發達했으며, 19世紀에 이르러 社會科學이 태어났다. 一般的으로는 社會科學 이라고 할 境遇 人類學 , 社會學 , 經濟學 , 經營學 , 政治學 , 心理學 , 地理學 , 敎育學 , 法學 等을 가리킨다. [1]

最近에는 人文學 도 科學의 領域에 通涉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나, 可視的인 成果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科學的 方法論이 動員되고 있기는 하나, 人文學이 다루는 主題는 自然科學의 硏究主題들처럼 具體的이고 物質的이지 않은 境遇가 많기 때문이다. 人文學의 領域에는 哲學 , 歷史學 , 文學 , 藝術學 , 批評 等이 包含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一部 學者들은 藝術, 文藝와 藝術學, 文學은 다르며, 前者의 것들은 學問이 아니라고 規定해 區分하기도 한다. 이 境遇 前者는 藝術創作 行爲로 限定되며, 後者는 그 '藝術 現象'에 對해 硏究하는 學問으로 規定된다.

東洋 [ 編輯 ]

孔子 論語 에서 '학이시습지面 불역열호아'(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고 하여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겠는가'라고 하여, 學問의 길은 眞正한 기쁨을 追求하는 方法임을 强調하였다.

學問의 分類 [ 編輯 ]

  • 文理學 - 言語學, 史學, 社會學, 地理學, 敎育學, 經營學, 數學, 物理學, 化學, 生命學, 環境學, 天體學 等
  • 工學 - 機械學, 材料學, 生命學, 電氣學, 전자학, 컴퓨터學, 土木學, 産業學 等
  • 醫藥學 - 心理學, 醫學, 藥學 等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學問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