回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回想 (recall,回想)은 記憶 된 것을 다시 떠올려 생각해 내는 일이다. 引出 (retrieval,引出)의 한 種類이다. 心理學 에서는 腦속에 貯藏된 情報의 再生을 의미한다. 記憶에 있는 情報에 接近하는 能力이기도 하다. 回想에 失敗하는 境遇 部分的인 忘却 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으며, 不正確하게 再生되는 境遇도 있다. 作業記憶 에 接近하는 境遇는 아주 짧은 時間만 可能하며 長期記憶 의 境遇에는 長期間度 可能하다. 回想은 어떤 端緖에 依해 可能해 지기도 한다. 記憶이 在人(recognition)됐지만 回想해서 記憶을 再生하는 데 失敗하면 흔히 말로 안나오고 혀에서 맴도는 記憶같이 느껴지게 된다. 이를 설단現象 이라고 한다.

過程 [ 編輯 ]

애킨슨-쉬프린 記憶 모델(Atkinson?Shiffrin memory model)에서 記憶을 다시 불러내는 過程은 引出 (retrieval)로 在人(recognition) 또는(및) 回想(recall)의 段階를 거친다. '才人'은 端緖가 주어질 때 貯藏되어 있는 情報를 끄집어 내는 過程이며 回想은 사람들에게 記憶에서 한 項目 또는 그 項目의 目錄을 生成해 내도록 要請하는 方法이다. 端緖 없이 貯藏된 情報로부터 記憶을 再生하는 過程이다. 例를 들어 試驗의 境遇 여러 項目이 提示되는 客觀式 問題나 眞僞 判斷 問題에서는 才人(Recognition)李 强調되고 단답식 問題나 論述型 問題에서는 回想 過程이 기억해내는데 必要하다.

같이 보기 [ 編輯 ]

關聯書籍 [ 編輯 ]

  • 工學心理學, 크리스토퍼 D. 位킨스, 저스틴 G. 홀랜즈 지음, 곽호완外 4人 옮김, 시그마프레스, ISBN   89-90685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