火㷁都監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火㷁都監 (火筒都監)은 高麗 末期에 設置된 火藥 및 火氣 製造를 擔當하는 機關이다. [1] 1377年 최무선 의 建議에 따라 設立되었고, 1389年 에 廢止되었다. 로켓型 武器인 주화 (走火), 信號用 大砲人 新浦(信砲)를 비롯하여 18種의 火藥 武器를 開發했다.

高麗의 무신 崔茂宣은 中國 江南의 上인 利原(李元)으로부터 火藥 製造法을 배웠다. 火藥의 主原料인 染草(焰硝)의 製造에 成功한 뒤 그 效力을 試驗하고 여러 次例 調整에 建議한 끝에 火㷁都監(火筒都監)이 設置되었다. [2] 火㷁都監에서는 火藥을 製造하고 各種 火器, 卽 大將軍(大將軍)·삼將軍(三將軍)·李將軍(二將軍)·육화석포(六花石砲)·火砲(火砲)·新浦(信砲)·火筒(火筒)·花煎(火箭)·鐵嶺戰(鐵翎箭)·피령전(皮翎箭)·蒺藜砲(疾藜砲)·鐵彈子(鐵彈子)·천산오룡전(穿山五龍箭)·油畫(流火)·주화(走火)·촉천화(觸天火) 等을 만들었다.

이때 만들어진 火砲들은 當時 三南地域에 出沒하여 掠奪을 일삼던 倭寇를 물리치는 데 使用되었다. 1380年의 震怖大捷 과 1383年의 관음포大捷 에 火砲를 使用하여 倭船을 擊沈시키며 大勝을 거두는데 큰 寄與를 하였다. 그러나 1388年(昌王 1)에 廢止되어 軍器寺(軍器寺)에 所屬되었다. [3]

各州 [ 編輯 ]

  1. [네이버 知識百科] 火㷁都監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2. 이이화 <韓國史 이야기 8> 한길사 2008年 初版12刷 p175
  3. [네이버 知識百科] 火㷁都監 [Hwatongdogam, 火筒都監] (韓國民族文化大百科, 韓國學中央硏究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