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絃樂 四重奏 5番 (베토벤)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絃樂 四重奏 5番 (베토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絃樂 四重奏 5番
루트비히 版 베토벤의 絃樂 四重奏
1796年 京義 베토벤
造成 가長調
作品番號 18-5
장르 絃樂 四重奏
作曲 1798-1800年  ( 1798-1800 )
憲政 요제프 프란츠 폰 롭코비츠 工作
出版
  • 1801年  ( 1801 ) (빈: 트란퀼로 몰로 出版社 )
樂章 4

絃樂 四重奏 5番 가長調, 作品番號 18-5 》는 루트비히 版 베토벤 에 依해 쓰인 여섯 個의 絃樂 四重奏, 作品 番號 18 세트 中 다섯 番째 作品이다.

槪要 [ 編輯 ]

作品 番號 18 세트는 베토벤이 그의 親舊이자 바이올린 演奏者였던 카를 아멘다의 고용주였던 요제프 프란츠 폰 롭코비츠 工作을 위한 任務를 遂行하기 위해 1798年에서 1800年 사이에 作曲한 것으로, 요제프 하이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가 開發한 苦戰 絃樂 四重奏의 總體的인 熟達性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겨진다. 여섯 個의 四重奏 세트는 1801年에 빈의 트란퀼로 몰로 出版社에 依해 各各 세 個의 四重奏로 構成된 두 卷의 冊으로 出版되었고, 憲政은 롭코비츠 公爵에게 이루어졌다.

出版 順序(장르 一連 番號)는 作曲 順序와 一致하지 않는다. [1] 音樂學者 브란덴부르크는 여섯 個의 作品의 年代順이 3·1·2·5·4·6番의 順序라고 主張했다. 따라서 이 絃樂 四重奏 5番은 作品 番號 18 세트에서 네 番째로 作曲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 베토벤의 再配列은 明白히 四重奏 作品들의 性格에 기초하여 論理的이었다. 一般的으로, 첫 番째의 세 個는 古典的인 形態에 相當히 充實한 反面, 두 番째의 세 個는 非正統的이고 多少 實驗的인 傾向이 있다. 어떤 面에서, 後者의 四重奏 트리오는 作曲家가 所謂 그의 中期의 體系性과 樣式으로 轉換하는 過程에 있어서의 重要한 部分으로 看做될 수 있다.

樂章 構成 [ 編輯 ]

作品은 세트의 다른 모든 四重奏와 마찬가지로 全 4樂章을 갖추고 있다:

  1. Allegro
  2. Menuetto
  3. Andante cantabile con variazioni
  4. Allegro

演奏 時間은 27分 程度가 所要된다.

第1樂章. 알레그로 [ 編輯 ]

가長調, 소나타 形式, 6/8 拍子.

6/8 拍子라고 하는 獨特한 拍子를 使用하며, 生動感 있는 輕快한 主題가 第1바이올린에 依해 演奏된다. 第2主題는 마短調로 始作하지만, 마長調로 자리를 잡는다. 한便, 이 四重奏 5番과 다음의 四重奏 6番에서는 展開部와 再現部의 反復 指示가 이루어져, 古典的인 形式을 剛하게 의식하고 있다.

第2樂章. 미뉴에트 - 트리오 [ 編輯 ]

가長調, 2/4 拍子.

緩慢한 미뉴에트이다. 主題가 第1바이올린에서 비올라로 次例로 演奏된다. 再現部의 앞이 올림다短調에 이끌려 있는 點이 흥미롭다. 트리오의 構成은 한결같고 和成的이다.

第3樂章. 안단테 칸타빌레 콘 바리아지오니 [ 編輯 ]

라長調, 2/4 拍子.

이 作品의 中心이라고도 할 수 變奏曲 形式의 樂章이다. 主題는 이 作品이 完成되기 얼마 前에 成立된 것으로 여겨지며, 單純히 音階의 上昇과 下降을 反復하고 있다. 第1變奏는 첼로로부터 毛紡績으로 開始되고, 第2變奏는 바이올린에 依한 裝飾音型이다. 第3變奏는 바이올린의 微細한 伴奏音型에 따라, 저음역이 朗朗하게 노래한다. 第4變奏는 피아니시모에 依한 코랄 風으로, 主題의 火星 自體가 變化되어 變奏曲에 彩色을 주고 있다. 第5變奏는 堂堂한 終曲이지만, 제2바이올린이 멜로디 라인을 支配하고 있다. 코다에서 내림마장조가 자리를 잡는 것은 興味롭다.

第4樂章. 알레그로 [ 編輯 ]

가長調, 소나타 形式, 4/4 拍子.

비올라로부터 運命의 同期와 비슷한 音型이 提示되고 模倣된다. 第2主題는 至極히 和聲的인 코랄 風이다.

各州 [ 編輯 ]

  1. “String Quartet No. 5 in A major,… | Details” (英語) . 2021年 2月 7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