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東歌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海東歌謠 》(海東歌謠)는 1762年 ( 英祖 38年)에 김수장 이 엮은 歌曲 집이다.

高麗 末부터 當時까지의 有名氏의 始祖 568修(自作 117修 包含)를 앞세우고 뒤에 無名氏의 始祖 315數를 보탰다. 時調 史上 둘째로 오래된 媤家집이며, 《 靑丘永言 》, 《 歌曲源流 》와 더불어 韓國의 3大 時調集이다.

海東歌謠는 말 그대로 解凍, 卽 韓國의 歌謠라는 意味로, 18世紀 中盤에 김수장(金壽長, 1690∼?)이 編纂한 歌曲集이다. 여기서 歌曲은 우리가 흔히 始祖(時調)라고 부르는 것으로, 韓國 固有의 傳統 詩를 歌詞로 삼아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 漢字 傳來 以來 韓國의 文學은 漢文 文學과 우리말 文學 兩 갈래로 나뉘었다. 그中 高麗 末 무렵부터 形成된 우리 固有의 노래 形態가 바로 始祖다. 結局 歌謠, 歌曲, 時調는 모두 같은 뜻으로, ‘始祖’는 文學 形式인 同時에 音樂 名稱이기도 하다.

槪要 [ 編輯 ]

오랜 時間, 여러 사람을 통해 形成되어 간 時調의 範疇가 분명해진 것은 1728年 金天澤이 編纂한 ≪靑丘永言(靑丘永言)≫ 德分이다. 그동안 口傳으로 傳하던 노래들을 모아 歌曲, 卽 時調를 文字로 된 形態로 남김으로써, 始祖라는 形式에 對한 認識이 뚜렷해졌다. 以後 ≪靑丘永言≫의 뒤를 이어 여러 歌曲集이 出現했는데, 그中 가장 重要한 冊이 바로 ≪海東歌謠≫다. ≪海東歌謠≫는 ≪靑丘永言≫의 體制를 그대로 維持하되 ≪靑丘永言≫에서 빠진 作品들을 補完해 紹介했다.

≪靑丘永言≫李 麗末 鮮初에서 18世紀까지의 歌曲史를 整理했다면, ≪海東歌謠≫는 18世紀 當代에 새롭게 生成되어 가는 力動的인 歌曲의 變貌相을 現場感 있게 中繼하고 있다. ≪靑丘永言≫에는 收錄되지 않았던 成宗, 李珥, 尹善道 等 새롭게 發掘한 作家의 作品들을 새로 收錄했으며, ≪靑丘永言≫ 編纂 以後 새로 登場한 이정보를 비롯한 士大夫 作家, 김우규, 김태석 等의 閭巷人 作家, 無名氏의 作品 等을 大幅 紹介해 ≪靑丘永言≫ 編纂 以後 새롭게 生成된 歌曲의 面貌를 確認할 수 있다.

士大夫와 官僚層이 主로 創作한 漢詩는 形式이 嚴格히 制限되어 있었고, 따라서 그 內容과 表現도 千篇一律的이다. 그러나 純 우리말로 된 時調는 위로는 賃金부터 아래로는 이름 없는 一般 百姓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지을 수 있었기에 形態도 比較的 자유롭고 內容도 그만큼 다양하다. 辭表를 낸 臣下에게 가지 말라고 붙들고 늘어지는 임금의 노래, 平生 學問에 最善을 다해야 한다는 儒學者의 노래, 무나물에 淸麴醬 맛에 感歎하며 肉食者를 비웃는 비건의 노래, 떠돌이 땜장이가 마을 女人들에게 酬酌을 거는 冶한 입담까지, 맛깔스럽고 才致 넘치는 노래들은 우리네 삶을 眞率하게 보여 준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海東歌謠"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본 文書에는 知識乙만드는지식 에서 CC-BY-SA 3.0 으로 配布한 冊 紹介글 中 "原書拔萃 海東歌謠" 의 紹介글을 基礎로 作成된 內容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