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히에베르소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피스타히에베르소르
化石 範圍:
白堊紀末期7400萬 年前~6900萬 年前

生物 分類 ??
界: 動物界
文: 척삭動物門
江: 조룡江
上木: 恐龍上木
목: 龍反目
亞目: 水閣亞目
賞과: 티라노사우루스賞과
과: 에右티라노社우리아
亞科: 未分類
속: 피스타히에베르소르속
種: 피스타히에베르소르

피스타히에베르소르 는 白堊紀 末期 7400萬 年前 라라미디아에 棲息했던 重刑 肉食恐龍이다.

沿革 [ 編輯 ]

이름의 뜻은 非스타히의 破壞者인데 이름은 뉴멕시코의 피스티/나/陳 自然保護區域에 該當하는 非스타히에서 따온 것이다. 크기는 最大 몸길이 9미터 몸무게 2톤으로 推定된다. 總 64個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頭蓋骨의 胃와 안에는 비어있는 空間이 있다. 이 空間은 아마도 氣囊을 受容하기 위한 部位로 推測된다. 이마 部位는 相當히 複雜한 結合을 보이는데 이는 結合 部位에 움직임을 막고 頭蓋骨을 安定化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처음 發見됐을 때는 亞于블리小돈에 統合됐다가 그 以後의 모식종으로 統合됐으나 2010年이 되어서야 新種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티라노사우루스賞과 의 進步한 種으로 독립시켰다가 2013年 티라노사우루스과 로 再分類되었다. 그러나 2020年에 나온 한 論文에 依해 또 다시 티라노사우루스賞과 에右티라노社우리아 로 再分類되었다. 다른 白堊紀 末期의 티라노사우루스賞과 恐龍들처럼 當時 뉴멕시코 地域에 棲息했던 펜타케라톱스 , 爬羅사우롤로푸스 等의 草食恐龍들을 사냥하며 最上位 捕食者로 君臨했을 것으로 推定된다.

分類와 系統 [ 編輯 ]

티라노사우루스商科에 屬하며 테라討捕네우스 , 드립土社友루스 , 阿팔라치오社友루스 와 함께 獨自的인 分類君을 形成하고 있다. 最近 2022年 7月 27日에 에오티라누스 硏究로 인해 티라노사우루스과 에서 除外된 後 에오티라노社우리아 라는 分類群에 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