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討論:朝鮮 通信社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討論 : 朝鮮 通信社

文書 內容이 다른 言語로는 支援되지 않습니다.
새 主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지막 意見: 11年 前 (Bluemersen님) - 主題: 編輯 紛爭
 이 文書는 다음 위키프로젝트 의 範圍 안에 있습니다.

意見 [ 編輯 ]

傳統的으로 大韓民國에서는 通信社를 戰國時代의 땅 日本에 改名(開明)을 審은 救世主로 看做해왔고, 日本 內部에서는 '그거 或是 朝貢使節團 아니었냐'는 式의 論難이 심심찮게 없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通信社는 朝鮮과 日本의 政治的 利害關係가 一致된 結果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編輯 紛爭 [ 編輯 ]

使用者討論:36.52.206.101 에도 글을 남겼습니다만, 編輯 紛爭이 持續되는 까닭에 여기에 제 立場을 整理합니다. 于先 36.52.206.101님께서 朝鮮 通信社 文書에 追加하고 계시는 글의 內容은 다음과 같습니다.

日本에서는 朝鮮 通信使는 朝貢 使節이다라고 하는 見解가 뿌리가 깊다. 天皇의 臣下인 將軍에의 一方的인 人士이며, 朝鮮 王은 天皇보다 2段階 下向調整과 看做되기 때문이다. 朝鮮側의 記錄(닛토(日東) 소(壯) 乳牛(遊) 노래等)에서는, 베이징以上에 繁榮하는 오사카(大阪), 朝鮮보다 아득하게 나아간 日本의 經濟, 文化, 技術을 부러워하고, 日本을 征服하고 싶다라고 하는 侵略의 欲求가 이야기되지만, 大韓民國의 敎育에서는 배우지 않는다. 日本에 文化를 敎授했기로 하지 않으면, 韓國人의 劣等感을 刺戟하기 때문이다. 또, 朝鮮 國王은 天皇의 家臣인 將軍과 對等한 外交를 이었을 생각이었기 때문, 메이지(明治) 維新後, 權力을 되찾은 天皇보다 아래와 看做되게 되었다. 日本의 사무라이나 庶民은, 兩班의 使節의 無禮에, 殺人事件이 일어나고, 通信使에 닭을 도둑 맞은 그림이 남는등, 外國의 貴人인 듯하지 않은 賤한 行動은 놀람을 가져서 맞이할 수 있었다. 途中의 行列은 재미있는 구경거리이었던 것 같아서, 선 채 구경되는등, 對等한 外交를 期待한 朝鮮의 意圖도 虛無하고, 日本의 庶民에게서도 屬國의 朝貢과 看做되었다.

그리고 이 글은 다음과 같이 要約됩니다.

  1. 日本에서 朝鮮 通信社는 朝貢使節이다라고 하는 見解가 뿌리깊다.
  2. 朝鮮 國王은 日本 將軍과 對等한 外交를 하려 했는데, 日本 將軍은 日本 天皇의 臣下이므로 朝鮮 國王은 日本 天皇보다 아래다.
  3. 朝鮮側 記錄 日東壯遊歌에는 朝鮮이 日本의 繁榮을 부러워하고, 日本을 征服하려는 欲求가 있다는 內容이 있다.
  4. 위 記錄의 內容은 韓國人의 劣等感을 刺戟하므로, 大韓民國의 敎育에서 배우지 않는다.
  5. 通信使가 日本에서 殺人事件을 저지르고 닭을 훔쳤다는 그림이 있다.
  6. 通信使의 行列은 재미있는 구경거리로, 선 채 구경되었다. 따라서 通信使의 行列은 日本 庶民에게서 屬國의 朝貢으로 看做된 것이다.

36.52.206.101님께서는 위의 內容이 眞實이며 讀者硏究 가 아니라고 하셨는데, 各各의 內容을 反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勿論 日本에서 朝鮮 通信社를 朝貢使節로 여긴 見解가 있었던 것은 事實입니다. 그러한 事實은 36.52.206.101님이 該當 內容을 追加하기 前에도 朝鮮 通信社#通信社를 보는 觀點 에 言及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日本에서 그런 見解가 있었다는 事實이 朝鮮 通信社가 實際로 朝貢 使節이었다는 證據가 될 수는 없습니다.
  2. 大韓民國 大統領이 日本 總理와 對等한데, 日本 天皇이 日本 總理보다 높습니다(천황이 總理를 任命). 36.52.206.101님의 論理대로라면 大韓民國 大統領이 日本 天皇보다 낮습니까? 잘못된 主張입니다. 또한 日本 天皇이 朝鮮 國王보다 위가 아니었다는 決定的 證據로, 1868年 메이지 維新으로 復權한 日本 天皇이 朝鮮 政府에 自身을 皇上(皇上)으로 높여 부르며 修交 文書를 보냈을 때, 興宣大院君이 이를 '傲慢하다는 理由로' 無視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3. 日東壯遊歌에 記錄된 日本의 風物 描寫가 어째서 "日本을 부러워한다"는 것으로 連結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이 作品에는 日本人 가마꾼을 不信하고, 日本人 女子들의 淫亂함을 批判하는 內容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壬辰倭亂을 일으킨 日本人에 對해 悲憤慷慨하는 마음이 어째서 "日本을 征服하려는 欲求"와 같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4. 大韓民國에서 胃 內容을 안 가르친다고 하셨습니다만, 日東壯遊歌는 EBS 等에 收錄된 적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內容을 但只 韓國人의 劣等感을 刺戟한다는 理由로 안 가르친다면, 日本의 韓國 植民地化 過程은 어째서 가르칠까요?
  5. 通信使가 日本에서 殺人事件을 저지르고 닭을 훔쳤다는 內容은 36.52.206.101님의 글에서 처음 봅니다. 出處를 提示해주세요.
  6. 日本 庶民들이 通信社를 서서 구경했다는 事實에서 通信社를 屬國의 朝貢으로 생각했음을 導出할 수 있다면, 開港期 朝鮮의 庶民들이 西洋 外交官을 서서 구경했다는 事實로부터 西洋은 朝鮮의 屬國임도 導出됩니다. 잘못된 論理입니다.-- Bluemersen ( 討論 ) 2013年 4月 28日 (일) 23:59 (KST) 答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