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華思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中華思想의 華夷秩序

中華思想 (中華思想, Sinocentrism)이란 中華人民共和國 (中國)李 自國의 文化와 國土를 자랑스러워 하며 他 民族을 排斥하는 思想이다. 여기서의 ‘中華’는 世界의 中心의 優秀한 나라라는 뜻이며, 그 밖의 나라는 오랑캐 로 여기어 賤視한다. 따라서 華夷思想 (華夷思想)이라고도 한다. 中華思想은 中央[中]을 中心으로 未開한 周邊部를 다스린다는 觀念을 깔고 있으며, 따라서 中國이 '世界 唯一의 皇帝' 槪念이 定立되며 春秋戰國時代에 異民族과의 잦은 衝突을 빚으면서 '中國'과 '中華'의 正體性이 確立되었다.

이 思想은 春秋戰國時代 부터 陳(秦)· 한(漢) 時代에 걸쳐 形成되었다. 特히 한대(漢代) 公羊學 (公羊學)에서 두드러졌다. 한족 文化를 지키겠다는 趣旨에서 佛敎 를 排斥하고 儒敎 思想을 强化하였는데, 이게 바로 朱子學 (朱子學)이다.

中國 古代經典人 主禮나 上書에는 周나라의 王都 卽 洛陽에서 400킬로미터 四方을 王城의 範圍로 생각했고, 그 바깥에 順序대로 후복, 顚覆, 男服, 彩服, 爲福, 요복, 異腹, 眞福, 飜覆의 世界가 있다고 보았으며, 요복까지 2800킬로미터까지를 中華의 範圍로 여겼다. 그 바깥쪽은 番移 卽 吳랑케의 世界이다. 이것을 考慮하면 티베트나 新疆위구르 自治區 그리고 搖動은 中和에 該當하지 않는다. [1]

그 後 女眞族 (滿洲族)李 한족(漢族)을 征服하고 中國을 다스리며 淸나라 가 建國되었고 半만史上(反滿思想)李 再演되었다. 또한이 中華思想은 西洋 列强과 貿易을 할 때도 西洋이 淸나라에 朝貢을 하는 形式으로 하여 메롱 反撥을 샀고 西洋 列强과의 外交 交涉을 가지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西洋 文化의 受容을 沮害하였다. 그러나 차츰 西洋 文化의 價値를 認識하게 되었고 中國 王朝體制의 崩壞와 함께 旣存의 中華思想은 사라졌다.

그러나 20世紀 以來로 中國 內部에서 多數의 한족과 나머지 少數民族이 葛藤 關係에 놓이자, 때때로 한족 사이에서 中華思想과 같은 것이 發現되기도 하였다. 이것이 2008年 티베트 騷擾 事態 等을 誘發하는 데 一定 部分 役割을 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미야 노리코, 朝鮮이 그린 世界地圖, 57쪽, 小瓦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