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조지 (西進)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조지 (西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조지 (曹志, ? ~ 288年 )는 曺偉 ~ 西進 의 官僚로, 윤공 (允恭)이며 醋국(?國) 초현(?縣) 사람이다. 曺植 의 孼子로, 어려서부터 學問을 즐기고 말타기·활쏘기에도 能하여 曺植의 寵愛를 받았다.

生涯 [ 編輯 ]

曺植 生前에 木香 (穆鄕公)에 封해졌고, [1] 曺植 事後 에 封해졌다가 제북 王으로 轉蓬되었다. 封邑이 累次 늘어나 990號에 이르렀다.

無題 의 밑에서 重무군(中撫軍)을 지냈고, 武帝가 원제 의 煽揚을 받아 西進을 建國하였을 때 犬成功(?城公)으로 폄작되었다. 以後 惡評 태수 (樂平太守)·裝誣 (章武令)· 조君 태수 等을 歷任하였다. 낮에는 사냥을 즐기고, 밤에 讀書를 하는 等, 情事에 熱心이지는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조지의 能力이 어느 程度 되는지 알지 못하였다.

函녕 元年(275年), 中央에 進出하여 散騎常侍(散騎常侍)·國子博士(國子博士)에 任命되었다. 以後 博士祭酒(博士祭酒)로 轉任되었는데, 社마유 帝王 으로 赴任하는 것을 哀惜하게 여기다가 無題의 미움을 받아 罷職되었다. 以後 散騎常侍로 復職되었다.

以後 어머니의 죽음으로 衝擊에 빠져 精神病 을 앓았고, 太康 9年(288年)에 죽었다. 當時 太上 은 조지에게 나쁜 시호 를 내릴 것을 常駐하였으나, 최抛 의 挽留로 (定)李 내려졌다.

出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曺植 , 《조자건집》(曹子建集) 卷8 鳳이자위공사은장(封二子爲公謝恩章)
前任
아버지 辰斯王 曺植
曺偉 의 辰王
232年 ~ ?
後任
(鳳國 廢止)
前任
(첫 封建)
曺偉 의 제북王
? ~ 265年
後任
(潮位 滅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