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
펠로폰네소스 戰爭 의 一部

델로스 同盟 地圖
날짜 紀元前 460年 ? 445年
場所
그리스 本土
結果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定立
交戰國
델로스 同盟 ( 아테네 主導)
아르고스
펠로폰네소스 同盟 ( 스파르타 主導)
테바이
指揮官
페리클레스
키몬
레오크라테스
톨美데스
뮈로니데스
카르니오스
플레이스토아낙스
니코데모스
타나그라 - 오이노被打 - 第2次 神聖 戰爭 - 코로네이아

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 (First Peloponnesian War, 紀元前 460年 - 紀元前 445年 )는 스파르타 가 盟主를 맡고 있는 펠로폰네소스 同盟 과 다른 同盟國( 보이오티아 等)과 아테네 가 盟主를 맡고 델로스 同盟 사이에서 싸운 戰爭이다.

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은 스파르타와 아테네 間에 〈 三十年 平和 條約 〉( 紀元前 446年 겨울- 紀元前 445年 )을 批准함으로써 끝이 났다. 이 平和 條約의 規定에 따라서 兩側은 帝國의 主要 部分을 維持했다. 아테네는 바다에 對한 支配를 繼續하였으며, 스타르타는 陸地에 對한 支配를 持續했다. 메가라 는 다시 펠로폰네소스 同盟 으로 復歸하였고, 아이기나 는 朝貢을 바치기는 했지만, 自治를 維持하며 델로스 同盟 의 構成員이 될 수 있었다. 이 두 孟洞 間의 戰爭은 紀元前 431年 부터 紀元前 404年 까지 財界되었으며, 그것이 有名한 펠로폰네소스 戰爭 이다.

槪要 [ 編輯 ]

이 戰爭은 第2次 神聖 戰爭 ( 紀元前 449年 - 紀元前 448年 )과 相對的으로 작은 衝突의 連續으로 構成되어 있다.

서전은 海軍力이 優勢했던 아테네가 優勢했지만, 紀元前 457年 타나그라 戰鬪 에서 敗北하면서 漸次的으로 苦戰을 免치 못했다. 그러나 오이노被打 戰鬪 에서 보이오티아 에 勝利를 거두며, 보이오티아를 征服하고, 아이기나 를 굴복시켜 델로스 同盟 의 構成員에 追加했다. 또한 아테네는 페르시아에 叛亂을 일으킨 이집트가 要請한 援軍을 보냈지만, 페르시아 軍에게 敗하고, 部隊는 紀元前 454年 에 壞滅되었다. 이 대패는 紀元前 451年 스파르타 와의 5年間의 休戰의 原因이 되었다. 그러나 平和는 오래 가지 못하고 第2次 神聖 戰爭 이 勃發하며 戰鬪가 再開되었다. 또한 紀元前 448年 에 보이오티아는 아테네에 反旗를 들었고, 코로네이아 에서 아테네 君을 물리치고 獨立을 回復했다.

戰爭은 紀元前 445年 에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講和條約을 맺으면서 끝났고, 以後 30年間의 平和가 批准되었다.(30년 平和 條約) 그래서 兩國은 모두 勢力 範圍의 主要 部分을 維持하였고, 아테네는 主로 바다를, 스파르타는 陸地를 支配했다. 그러나 紀元前 431年 펠로폰네소스 戰爭 이 다시 勃發했다.

背景 [ 編輯 ]

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의 原因은 여러 가지로 들 수 있다. 例를 들어, 아테네의 將星 建設, 메가라 의 變節, 스파르타의 ‘ 아테네 帝國 ’에 對한 境界 等이 있다.

第1次 펠로폰네소스 戰爭이 일어나기 不過 20年 前까지만 해도 아테네 스파르타 는 함께 페르시아 를 相對로 共同으로 그리스-페르시아 戰爭 에 對處했다. 이 戰爭에서 스파르타는 現代의 學者들이 ‘헬레네 同盟’( Hellenic League )이라고 부르는 霸權을 쥐게 되었고, 紀元前 479年 決定的인 勝利로 끝난 美칼레 戰鬪 를 全面的으로 指揮하게 되었다. 페르시아를 그리스 本土에서 물리친 後 그리스의 反擊에서도 兩國은 主導的인 役割을 했다. 아테네는 에이온 을, 스파르타는 비잔티움 을 페르시아의 勢力圈에서 分離시켰다. 그러나 스파르타의 總司令官으로 派遣된 파우사니아스 將軍의 亂暴하고, 참主敵인 行動으로 同盟 都市들은 스파르타에 對한 不滿이 높아졌고, 그들은 아테네로 뭉쳤다. 그리고 아테네는 페르시아의 재침에 對備하여 紀元前 478年 델로스 同盟 을 結成하여 盟主의 자리에 올랐다.

아테네와 피라이우스를 連結하는 將星

이 時點에서도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關係는 나쁘지 않았다. 例를 들어, 아테네에서는 半 스파르타 路線을 取하고 있던 테미스토클레스 紀元前 470年 臺에 陶片 追放 되었다. 그의 地位에는 마라톤 戰鬪 에서 페르시아 帝國 을 물리친 밀티아데스 의 아들이며, 친 스파르타 파인 키몬 이 올랐다. 하지만 戰爭의 兆朕은 紀元前 460年 代 末, 타소스 人이 叛亂을 일으켰을 때, 타소스 人들은 스파르타에게 아티카 를 侵攻을 해달라고 要請했다. 스파르타가 그것을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地震과 헤일로타이 와 衛星 都市의 叛亂으로 實行에 이르지는 못했다. [1] 스파르타는 아테네가 將星을 完成하기 前에 自身들의 優秀한 兵力으로 아테네를 奇襲할 計劃을 하고 있었지만, 이 叛亂으로 實行을 하지 못했다. [2]

戰爭의 直接的인 原因은 스파르타에서 일어난 헤일로타이 의 叛亂이었다. 이 叛亂을 스스로의 힘으로 鎭壓하지 못하자, 스파르타는 오래된 헬레네 同盟에 呼訴하며 同盟國과 아테네에 援軍을 要請했고, 아테네는 키몬이 이끄는 4000名을 보냈다. [3] [4] 그러나 투키디데스에 따르면 그들의 行動에서건, 아니면 아테네군의 登場에서건 스파르타군을 侮辱한 것이 되었고, 스파르타는 同盟國 中 아테네 군만 忽待했다. [5] 이러한 行爲는 키몬의 政治的 信賴를 破壞하였고, 이것으로 에피알테스가 主導하는 아테네의 反對派들에 依해 攻擊을 받았으며, 이런 狼狽를 當한 直後 陶片 追放 當했다. 스파르타의 敵對 行爲에 對한 證據는 明白했고, 아테네는 對應을 하기로 決定했다. 아테네는 페르시아에 對抗하여 만들어진 헬레네 同盟을 脫退하고, 北方의 强力한 國家인 테살리아 스파르타 의 同盟國 코린트 와 紛爭으로 펠로폰네소스 同盟 에서 脫退한 메가라 , 그리고 數世紀동안 스파르타의 天敵이었던 아르고스 와 同盟을 맺고 對決 姿勢를 밝혔다. 同時에, 아테네는 叛亂에서 스파르타에 敗北해 추방당한 헤일로타이를 코린트 萬 에 있는 나우파크토스 에 정착시켜 주었다. 紀元前 460年 警, 아테네는 코린트와 다른 여러 펠로폰네소스 國家들과 紛爭을 벌였고, 더 큰 戰爭이 臨迫한 것은 막을 수 없는 事實이었다.

前哨戰 [ 編輯 ]

그리스의 三段路線, 그리 都市 國家의 主要 戰線이었다

그 무렵 페르시아의 支配下에 있던 리비아 의 王 이나로스 가 이집트의 大部分을 페르시아 王 크세르크세스 2歲 로부터 離叛시키고 反旗를 들었다. 이나로스는 아테네에 援軍을 要請했고, 아테네는 키프로스 에 있던 艦隊 200隻을 보냈다. 그리하여 아테네는 그리스의 모든 敵과 싸우고 있어서, 여러 戰線에 君을 分散시켜 싸우게 되었다.

紀元前 460年과 그 이듬해, 아테네는 펠로폰네소스의 여러 國家들과 聯合한 많은 主要 戰鬪를 치러야 했다. 陸地에서 아테네는 코린토스 에피다우로스 의 軍隊에게 헬리에이스에서 敗北를 當했지만, 바다에서는 케크뤼팔레이아(아이기나와 에피다우로스 海岸 사이의 작은 섬)에서 勝利를 거두었다. [6]

社로니코스 萬 에서의 아테네의 攻勢에 놀라서, 아이기나 는 펠로폰네소스 同盟의 强力한 艦隊와 聯合하여 아테네와 戰爭 狀態에 접어들었다. [7] 이어진 海戰에서, 아테네는 힘겨운 勝利를 거두었고, 70隻의 아이起亞, 펠로폰네소스 艦船을 拿捕했다. 그 直後 레오크라테스 가 이끄는 軍隊가 아이기나를 侵攻하여 都市를 包圍했다. [6]

아테네가 이집트 等 여러 戰線에 君을 分散시키고 있기 때문에 코린토스 는 疏忽해진 메가라 를 侵攻했다. 코린토스는 메가라를 防禦하기 위해서 아테네가 아이기나에 展開해 있는 軍隊를 다시 불러들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8] 그러나 아테네는 아이기나의 軍隊를 움직이지 않았고, 老年部隊(51歲 ~ 59歲)와 靑年部隊(18歲~19歲)를 動員하여 뮈로니데스 의 指揮 下에 메가라로 보냈다. 그들은 코린토스 軍과 號角으로 싸웠고, 陣地를 固守하며 梁君 모두 잘 싸웠다. 老人部隊에 嘲弄當한 코린토스 軍은 12日 後에 다시 돌아왔으나, 아테네 君에게 敗北를 當했다. 戰鬪 後 코린토스 軍 大部分이 周圍를 도랑으로 둘러싸인 막 다른 農場으로 退却하는 바람에 아테네 軍에게 包圍되어 殲滅當했다.

아테네의 勝利 [ 編輯 ]

大部分의 그리스 都市 國家의 主要 兵力이었던 호프라이트

타나그라 [ 編輯 ]

같은 도리스 人 이라는 同質感으로 스파르타 와 오랜 同盟을 맺고 있던 보이오스 , 퀴티니온 , 네小네온 等의 都市를 包含한 도리스 가 아테네의 同盟國 포키스 를 侵攻하여 戰爭이 勃發했다. 그래서 어린 王 플레이스토아낙스 代身 니코메데스 將軍이 이끄는 스파르타의 중장步兵 1,500名과 그 同盟國 兵力 10,000名이 도리스에 派遣되어 포키스에 占領한 都市를 내놓으라는 條約을 强要했다. 그러나 海路로 돌아가는 길인 크社 만을 아테네 艦隊가 지키고 있었고, 陸路로 돌아가는 길에도 게라네이아 고개를 넘는 陸路는 아테네 메가라 페가이 가 占領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이오티아 로 向했다.

反面 아테네는 아르고스 軍 1,000名 等과 同盟에서 支援한 總 14,000名의 軍隊로 出擊했다. 그中 테살리아 騎兵은 途中에 스파르타 側을 背信하게 된다. 그리고 紀元前 457年 에 〈 타나그라 戰鬪 〉가 벌어졌다. 梁君 모두 數 많은 死亡者를 내긴 했지만, 스파르타와 기타 同盟軍의 勝利로 끝났다. 그리고 스파르타와 同盟軍은 메가라 로 들어가 게라네이아 고개를 넘어 歸國했다.

아테네의 征服 [ 編輯 ]

아테네는 뮈로니데스 가 이끄는 軍隊를 보이오티아에 派遣했고, 〈 오이노被打 戰鬪 〉에서 보이오티아 君을 물리치고, 타나그라의 防壁을 무너뜨리고, 포키스 로크리스 를 支配 下에 두었다. 테바이 를 除外한 모든 보이오티아를 勢力 下에 두어 戰爭 局面을 挽回할 수 있었다. 暫時 後 아이기나가 아테네에 屈服하였고, 아이기나의 防壁을 무너뜨리고, 船舶을 提供하여 公金을 거두게 되었다. 또한 아테네는 톨美데스 가 이끄는 艦隊를 派遣하였으며, 그들은 펠로폰네소스半島 를 一周하면서 스파르타의 造船所를 放火하고, 칼키스 를 陷落시켰으며, 시키온 에 上陸하여 시키온 에 勝利를 거두었다.

아테네의 敗北 [ 編輯 ]

이집트에서 일어난 叛亂을 돕는 아테네에 對處를 하기 위해, 페르시아 王은 처음에 아티카 侵攻을 부추기기 위해 메가바소스에게 資金을 주어 스파르타로 보냈지만 失敗했고, 메가바소스는 아시아로 되돌아 갔다. 그리고 메가非조스 가 大軍과 함께 이집트로 派兵되었다. 陸路로 이집트에 到着하자마자 메가뷔조스는 이집트와 그 同盟軍을 물리치고, 아테네와 그 同盟軍으로부터 멤피스 를 奪還했다. 紀元前 454年 , 그들이 틀어박힌 나일江 의 프로소피티스 섬을 1年 6個月의 攻城戰 끝에 陷落시켰다. 아테네와 그 同盟軍은 거의 全滅당하고 若干의 人員만이 키레네 로 避身했다. 이나로스 는 잡혀서 十字架刑에 處해졌다. 이 事件은 아테네의 에게海 에 對한 制海權을 크게 뒤흔들었고, 以後 몇 年 동안 아테네는 델로스 同盟 의 再編과 勢力 下에 있는 地域의 安定化에 腐心했다.

한便 테살리아 에서 追放된 테살리아 王 오레스테스 가 아테네에 自身의 復位를 要求했고, 그것을 受容한 아테네는 그의 도움을 받아 보이오티아 軍과 함께 파르살로스 를 侵攻했지만, 테살리아 騎兵이 오레스테스의 復位가 이뤄지지 않아 되돌아 가버렸기 때문에 目的을 이루지 못하고 退却을 해야 했다.

以後 페가이 에서 페리클레스 가 이끄는 艦隊가 出港하고 시키온 人들을 물리치고, 아카이아 因果 함께 亞카르나니아 를 侵攻했지만 陷落시키지 못하고 돌아갔다.

3年 後인 紀元前 451年 키몬 陶片 追放 을 끝내고, 아테네로 돌아오자, 아테네는 그에게 스파르타 와의 强化를 協商하라고 委託했다. 키몬은 아테네와 펠로폰네소스 兩 陣營 사이에서 5年間의 休戰 條約을 締結했고, 그後 몇 年間 아테네는 에게 해에 努力을 集中했다.

休戰 以後 [ 編輯 ]

그리스에서의 紛爭에서 解放된 아테네는 追放이 풀려 돌아온 키몬 의 指揮 下에 키프로스 에 出兵하여 紀元前 450年 , 살라미스 海戰 에서 페르시아 艦隊를 물리치고 키티온 을 占領했다. 그러나 이 戰鬪에서 키몬이 戰死했기 때문에, 아테네 艦隊는 키티온을 떠나 페니키아 人, 키프로스 人, 길리기아 因果 싸운 後 歸國했다.

한便 스파르타는 第2次 神聖 戰爭 에 出兵하여 델포이 포키스 에서 分離, 독립시켰다. 反面 紀元前 448年 , 아테네가 出兵하여 델포이를 포키스에 다시 넘겨주었다. 紀元前 448年 , 보이오티아에서 아테네의 支配에 對한 叛亂이 일어나 아테네 將軍 톨미데스가 이끄는 중장步兵 1,000名과 다른 同盟國 兵力이 보이오티아로 출격하여 카이로네이아 를 占領하고 守備隊를 두었다. 紀元前 447年 코로네이아 戰鬪 에서 보이오티아 , 로크리스 , 에右보이아 君에게 敗北를 當한 아테네는 보이오티아를 抛棄하고 捕虜를 送還하는 條件으로 强化했다.

아테네가 코로네이아 戰鬪에서 敗北를 當하자 勇氣를 얻은 에右보이아는 아테네에 反旗를 들었다. 페리클레스가 叛亂을 鎭壓하러 갔지만, 메가라 코린토스 , 시키온 , 에피다우로스 의 도움을 얻어 叛亂을 일으켰기 때문에, 스파르타의 아티카 侵攻을 警戒했던 페리클레스는 에右보이兒에서 撤收를 했다. 그 後 스파르타의 王 플레이스토아낙스 가 이끄는 軍隊가 아티카를 侵攻하여 휩쓸었지만, 페리클레스의 說得과 賂物을 받고 그 以上을 하지 않고 歸國했다. 以後 플레이스토아낙스는 이 行爲로 彈劾을 當해 支拂할 수 없을 程度의 罰金을 賦課받고 추방당했다. 스파르타의 威脅이 없어진 後, 페리클레스는 에右步이아에 걸친 叛亂을 鎭壓하고 協約을 締結했다. 헤스티아이아에서는 아테네人들이 住民들을 追放하고 그곳을 占領했다.

結果 [ 編輯 ]

에右步이아의 叛亂을 鎭壓하고 얼마되지 않은 紀元前 446年 또는 紀元前 445年 에 아테네와 스파르타 사이에서 〈 三十年 平和 條約 〉李 締結되었다. 아테네가 占領한 尼寺이아 , 페가이 , 트로이젠 , 아카이아 等을 펠로폰네소스 側에 返還하고 그 代價로 스파르타는 델로스 同盟 을 認知시켰다. 그러나 이 平和는 折半 未滿의 歲月 밖에 繼續되지 않고 紀元前 431年 펠로폰네소스 戰爭 이 勃發했다.

各州 [ 編輯 ]

  1. 투키디데스 , 《 펠로폰네소스 戰爭史 》, 1.101
  2. A.J. Holladay "Sparta's Role in The First Peloponnesian War", The Journal of The Hellenic Studies Vol. 97. (1977): 60.
  3. Kagan, Outbreak of the Peloponnesian War, 73?82.
  4. de Ste. Croix, Origins of the Peloponnesian War, 180?3.
  5.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戰爭史》, 1.102.
  6.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戰爭史》, 1.105.
  7. Kagan, Outbreak of the Peloponnesian War, 84.
  8.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戰爭史》, 1.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