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타르의 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獨逸 베를린 페르가몬 博物館 에 있는 復元한 이슈타르의 門
꽃무늬 위에 있는 誤록스

이슈타르의 門 ( 아랍語 : ????? ????? ) 또는 바빌론의 門 바빌론 네誠意 8番째 聲紋이었다. 이는 紀元前 575年 네부카드네자르 2歲 의 指示에 依해 都市의 正北方, 王宮에서의 東쪽에 지어졌다. 이 門은 都市를 감싸는 城壁을 이루는 一部였고, 城門은 매끄러운 푸른色 甓돌로 이루어졌다. 動物과 神들이 城門에 조각되어있었으며, 이들은 다양한 色깔의 아름다운 甓돌들로 따로 만들어져 있었다.

20世紀 初에 바빌론에서 發掘되었으며, 獨逸 페르가몬 博物館에서 當時 發掘된 甓돌들을 가지고 다시 復元하였다. 이슈타르 門을 이루던 甓돌들은 다른 博物館에서도 展示되고 있다.

歷史 [ 編輯 ]

이슈타르의 門은 네부카드네자르 2世에 依하여 建立되었는데, 當時는 네오-바빌로니아 帝國의 最全盛期였기 때문에 이같은 工事가 可能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그는 聖經에 나오는 예루살렘의 征服者로도 잘 알려져 있다. 네브카드네자르 2世는 城門 工事를 完了한 後, 이 城門을 이슈타르 女神에게 바쳤고, 城門에는 各各 龍, 황소, 獅子를 새겼는데, 이는 마르둑 , 아다드 , 이슈타르 神을 敬拜하기 위해서였다.

記錄에 依하면 城門과 지붕은 모두 最高級 백향목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城門의 甓돌들은 푸른 釉藥을 입혀 구웠는데, 이는 古代에 매우 稀貴하고 값비쌌던 保釋 '라피스 라줄리 '처럼 보이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設計는 햇빛에 비친 城門이 아름답게 빛나는 效果를 낳았을 것이라고 한다. 이 門을 通過하는 길은 120마리에 達하는 龍, 황소, 獅子가 黃色과 검은色 甓돌들로 이루어진 壁으로 裝飾되어 있었고, 城門 그自體에는 오직 神의 모습만 그려져 있었다. 大祝祭 期間에는 古代의 神像들이 이 城門 아래를 通過하여 都市를 出入하였다.

디자인 [ 編輯 ]

城門의 앞面에는 오직 두 名의 神의 象徵이 連續되어 彫刻되어 있었는데, 바로 古代 바빌로니아 의 주신 마르둑과 아다드이다. 마르둑을 象徵하는 動物은 뱀의 머리와 꼬리를 가진 龍이었다. 마르둑은 線과 빛의 支配者로 여겨졌으며, 많은 바빌로니아人들은 그의 加護를 祈願하였다.

두 番째 신은 아다드인데, 이 神을 象徵하는 動物은 誤록스 였다. 그는 破壞的인 暴風과 豐饒를 내려주는 비를 主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아다드의 象徵은 豐饒를 象徵하는 薔薇 덩굴과 함께 彫刻되어 있었다.

이슈타르 城門의 甓돌들은 모두 진흙을 나무틀에 넣어 건조시키는 形式으로 만들어졌다. 動物 模樣의 甓돌들度 모두 이와 같은 方式들로 만들어졌는데, 再使用할 수 있는 틀을 使用하여 한 番에 많은 甓돌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으로 推定된다. 아마도 設計 當時 動物 무늬 甓돌들이 제대로 맞지 않을 境遇를 防止하기 위하여 最大限의 計算과 設計를 다한 것으로 보이고, 甓돌들은 햇볕에 1次的으로 말린 後에 釉藥 을 입혀 구워냈다. 粘土 甓돌들은 이 段階에서 褐色 빛을 띠는 붉은色에서 다양한 色調로 色깔이 입혀졌다.

이슈타르 城門을 이루는 基本的인 바탕 色깔은 푸른色인데, 이는 保釋 '라피스 라줄리'의 色을 模倣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動物무늬 甓돌들은 金色과 검은色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問議 境界 部分과 薔薇 덩굴 模樣의 裝飾들은 金色, 흰色, 검은色 等의 甓돌들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色깔을 만들어내기 위한 釉藥의 材料는 植物의 再, 沙巖, 자갈 等이었다고 한다. 材料들을 混合하고 段階的으로 冷却, 融合, 粉碎시킨 後, 코발트 와 같은 材料들을 넣어 만든 釉藥을, 甓돌에 漆해 이를 높은 溫度에서 다시 구워내면 甓돌이 最終的으로 完成되었다.

釉藥을 발라 구운 後, 甓돌을 쌓아올렸는데, 이때 甓돌 사이사이에 생기는 微細한 틈들은 모두 自然에서 採取한 검은色 物質들로 굳게 메웠다. 이슈타르의 門은 宮殿, 寺院, 要塞, 庭園 等 巨大한 바빌론 都市의 그저 一部였을 뿐이었는데, 바빌론의 全盛期 當時 都市를 이루는 甓돌들은 1500萬 個가 넘어갔다고 한다.

이슈타르 門 앞의 道路 [ 編輯 ]

이슈타르 門과 그 앞의 거리는 1年에 한番씩 새해를 慶祝하기 위한 行列로 북적였다. 이는 農耕의 始作을 祝賀하기 위한 盛大한 祝祭였는데, 이 祝祭를 記念하는 期間은 無慮 12日이나 되었다. 이 祝祭는 보리를 收穫한 直後 始作되었고, 天文學的 節氣와도 關聯이 깊었다. 이는 古代 바빌로니아人들의 1年의 첫 番째 날이었고, 現代의 그레고리력으로는 約 3月 20日 或은 21日 사이에 位置한다.

行列龍 道路는 이슈타르 門 北쪽으로 約 半 마일이나 뻗어있었는데, 戰爭의 女神 이슈타르의 象徵인 獅子와 마르둑의 象徵 龍, 아다드의 象徵 황소 模樣의 甓돌 裝飾들로 꾸며져 있었다. 이슈타르는 '天上의 女主人'으로 崇拜받았고, 性的 官能을 象徵하는 女神이었다. 斷乎하고 剛한 性格을 지녔으며, 王朝와 軍隊의 守護者였다. 이 道路의 防禦的 性格은, 後에 길을 감싸는 城壁 위에 扶壁을 設置하면서 더 强化되었다.

道路의 兩쪽은 60마리의 使者들로 꾸며져 있었는데, 모두 갈기와 털의 色을 다르게 하여 多樣性을 주었다. 東쪽 壁에 있는 獅子들은 모두 왼발을 앞으로 내밀고 있었고, 西쪽 壁은 모두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고 있었다. 獅子들은 모두 푸른 바탕 위에 46個의 黃金빛의 甓돌들로 만들어졌다. 이와 같은 아름다운 獅子 裝飾들은 이 門을 通過하는 異邦人들에게 바빌론의 榮光을 상기시켜주는 役割을 했다.

새해 祝祭의 주된 役割은 바빌로니아의 주신 마르둑에게 敬拜를 드리기 위해서였고, 根本的으로 王에게 對한 忠誠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道路들은 모두 瀝靑과 巨大한 돌들로 包裝되어 있었으며, 66걸음 程度의 너비를 지니고 있었다. 이 道路는 유프라테스 江에서 始作하여 神殿과 宮殿 앞을 지난 後 이슈타르 門 앞까지 都市를 가로질렀다.

네브카드네자르 2歲의 祝文 [ 編輯 ]

이슈타르 城門에 對한 네브카드네자르 2世의 說明은 옆 城壁에 古代 아카드 語로 記錄되어 있는데, 15m의 높이와 10m의 너비를 자랑한다.

說明文은 이슈타르 城門의 建立 目的과 業績을 說明하기 위한 것인데, 城門과 같은 時期에 만들어진 것으로 推定된다

페르가몬 博物館 에 있는 이슈타르의 門

發掘과 展示 [ 編輯 ]

現在 獨逸의 페르가몬 博物館 에 位置한 이슈타르의 門은 1930年代에 만들어졌으며, 이는 1900年代 初期에 바빌론에서 發掘한 甓돌들을 獨逸로 가져와 다시 再現한 것이다. 이 門은 높이가 14m이고, 너비가 30m이다. 이 門을 發掘할 때, 14m에 達하는 城門의 基礎도 함께 發見되었다.

'클라우디스 제임스 리치'는 바그다드 에 居住하는 아마추어 英國人 考古學者였는데, 古代 바빌론에 對해 알게 된 後 關心을 가지게 된다.

學者와 現場 考古學者로 둘다 活動하며, 古代의 祕密을 밝혀내기 위해 努力했고, 1815年에 最初로 이에 關聯된 冊을 著述한다. 그와 19世紀의 學者들은 바빌론 遺跡에 있는 巨大한 언덕이 古代의 王宮이라고 생각했고, 이는 獨逸人 考古學者 '로버트 콜더웨이'에 依해 眞實로 判明되게 된다. 로버트 콜더웨이는 前에도 獨逸 博物館의 依賴를 받아 古代 시리아 都市들을 發掘한 적이 있으며, 바빌론의 發掘은 1899年에 처음 始作하였다.

當時 英國 考古學界가 選好하던 發掘 方法은 땅에 터널을 뚫고 支持臺를 設置하는 方法이었으나, 이는 成果를 크게 내지 못하였고 오히려 진흙甓돌로 지어진 바빌론 遺跡들을 損傷시키기만 했다. 그리하여 나온 代案은, 무너져가는 建物들에 執着하지 말고 關聯된 文獻과 資料들을 調査하자는 것이었는데, 이 方法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量의 情報들을 알 수 있게 해 주었다. 特히 콜더웨이의 助手 中 한 名은 古代 바빌론의 復元과 情報 蒐集에 큰 功을 세워 周邊에 작은 博物館을 세우고 그 博物館의 初代 館長이 되기도 하였다.

只今까지 있었던 가장 巨大한 復元 프로젝트들 中 하나가 바로 이슈타르 門과 그 앞 道路의 復元인데, 이는 發掘된 有利 甓돌 조각들을 모두 하나하나 다시 붙이고, 操心스레 運搬하여 다시 쌓아올리는 過程들로 이루어졌다. 完全히 사라진 甓돌들을 代替하기 위해 特殊 製作된 틀들을 만들어 當代와 똑같은 甓돌들을 生産해냈다. 이슈타르 門은 事實 二重門인데, 現在 우리가 博物館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더 작은 앞門이다. 뒷門은 너무 展示하기에는 크기가 커 展示되지 못하고 倉庫 안에 있다. 또한 이슈타르 門에 있던 動物 彫刻 甓돌들은 페르가몬 博物館 뿐만 아니라 世界 곳곳에 흩어져 展示되고 있다고 한다.

現在 이라크 바빌론 遺跡에 있는 이슈타르의 門은 사담 후세인 政權 때 만들어진 것인데, 未完일 뿐더러 크기도 더 작다. 이 門은 復元된 바빌론 宮殿과 城壁과 함께 바빌론의 遺跡들을 지키는 入口 役割을 하고 있다. 이 門은 當時 美國과의 葛藤 속에서 이라크의 文明을 상기시키며 이라크의 民族主義的 性向을 强化시키기 위해 지어진 것인데, 이라크 戰爭 때 美軍의 攻擊으로 이 門 또한 破損되었다.

갤러리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 Matson, F.R. (1985), 《Compositional Studies of the Glazed Brick from the Ishtar Gate at Babylon》, Museum of Fine Arts. The Research Laboratory, ISBN   0-87846-2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