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크리올 日本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란 크리올 ( 言語 誤謬(ycr): tangow no ke, bo’ailudehu )은 臺灣의 이란현 地域에서 使用되는 日本語 타이野語 가 混合된 日本語 基盤의 크리올이다.

中國 本土를 掌握한 淸나라는 1684年부터 臺灣을 統治했다. 청은 臺灣의 原住民들을 稅金을 내고 服從하는 原住民인 櫃火星판 (歸化生番)과 그렇지 않은 原住民인 成版 (生番)으로 나누고, 成版을 暴力的이고 殘忍한 民族으로 여겼다. 청은 臺灣 內의 淸나라 사람들을 保護하기 위해 서로의 領域에 들어가는 것을 禁止하며 이들을 고립시켰고, 따라서 成版에 屬하는 臺灣의 타이야족 은 中國語와 淸나라 文化에 同化되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청은 淸日戰爭에서 敗北하므로써 臺灣의 宗主權을 日本에게 넘겨줬고, 日本은 原住民들을 對象으로 同和 政策을 施行하였다. 植民地化가 始作된 初期 段階에서 日本은 請보다 積極的으로 原住民에게 接近하고 食糧과 쌀, 土地를 提供하였으며 日本語 敎育을 提供했다. 이에 對한 反對給付로 原住民들은 日本 軍需業體에 녹나무 벌目權을 줬는데, 녹나무를 材料로 한 無煙火藥과 船舶 建造의 需要의 急增으로 日本人들의 臺灣 原住民들의 領域에 對한 侵犯이 잦아졌다.

그러던 中 1896年 화롄縣 申請 에서 日本人이 싸이더커族의 女性을 强姦한 것에 憤慨한 싸이더커族 이 23名의 日本人을 殺害한 신창 他로코 事件 을 契機로, 日本은 臺灣 原住民에 對한 和解 政策을 撤回하고 强制 移住 政策을 實施하였다. 山地에 居住하는 原住民을 平地 地域으로 이주시키고 共同體를 이루도록 하였다. 여기에는 學校와 病院같은 現代的 施設의 建設과 技術 敎育이 있었는데, 이 過程에서 日本語 敎育과 原住民들의 共同體 生活에 對한 制限이 加해졌다.

慣習의 類似性과 文化 및 宗敎 觀念의 同質性으로 日本에 依해 '아타얄'이라는 하나의 民族으로 分類되었지만, 타이야족과 싸이더커族은 서로를 敵對하는 民族이었다. 言語學的으로 싸이더커어는 1,600年前 타이野語로부터 分岐하였으며 타이野語는 文法的 性 이 存在하나 싸이더커어 는 그렇지 않으며, 音韻과 文法의 差異로 相互間의 意思疏通이 不可하다. 그러나 日本은 타이야족과 싸이더커族의 差異를 認識하지 못하고 同一한 民族으로 分類하여 共同 移住시킴에 따라 타이야족과 싸이더커族은 相互間 疏通을 위한 共通의 言語 로 日本語를 使用하기도 하였다. 이 過程에서 생겨난 日本語 皮疹이 크리올로 發展한 것이 이란 크리올人 것이다.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