雨傘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530年 朝鮮 地圖
《大寒顚倒》( 1899年 )

雨傘도 (于山島)는 韓國의 歷史 에서 主로 發見되는 이름으로, 東海 에 있는 섬을 가리킨다. 이 섬의 位置에 對해선 다음과 같은 主張이 있다.

  1. 于山島는 鬱陵島에서 東쪽으로 2km 程度 떨어진 竹島 를 가리키는 말이다.
  2. 于山島는 獨島 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主張이 서로 對峙되는 것은, 獨島 紛爭 에서 核心 爭點中 하나이기 때문이다. 大韓民國은 于山島를 獨島라고 主張하며 獨島에 對한 權利 行事를 朝鮮 時代부터 해왔다고 主張하고 있다. 한便 日本은 于山島가 獨島란 確實히 뒷받침할 수 있는 根據는 없다고 主張하며, 于山島는 獨島가 아니라 竹刀이거나 鬱陵島의 다른 이름으로 생각된다고 主張하고 있다.

歷史冊에 나온 雨傘도 [ 編輯 ]

雨傘도 位置에 對한 日本의 主張 [ 編輯 ]

日本은 '雨傘도' 等이 오늘날의 獨島에 該當한다는 것을 確實히 뒷받침할 根據는 發見할 수 없다고 主張하고 있다. 該當 根據로서 日本은 다음과 같은 걸 들고 있다.

  1. 韓國側이 主張 根據인 新增東國輿地勝覽 의 註釋에 “于山島와 鬱陵島가 本來 한 섬이었다는 說도 있다”의 內容을 根據로 1度 2名(一島二名)의 可能性을 示唆하는 대목을 包含하고 있다. 따라서 于山島는 鬱陵島의 다른 이름이다. 또한 朝鮮의 古文獻에서는 '雨傘도'는 鬱陵島의 다른 이름으로 元來 同一한 섬을 가리키고 있다고 하는 것도 있다.
  2. 于山島의 技術이 不正確하다. 于山島의 朝鮮 技術에는 그 섬에는 多數의 사람들이 살고 큰 대나무를 生産한다는 等 獨島의 實相과 맞지 않는 바가 있으며 오히려 鬱陵島를 說明하는데 適合하다.
  3. 新增東國輿地勝覽 에 添附된 地圖에는 鬱陵島와 '雨傘도' 가 別個의 2섬으로 記述되어 있다. 萬若 韓國의 主張처럼 '雨傘도' 가 獨島를 가리키는 것이라면, 이 섬은 鬱陵島 東쪽의, 鬱陵島보다 훨씬 작은 섬으로 그려질 것이다. 그러나 이 地圖에서의 '雨傘도'는 鬱陵島와 거의 같은 크기로 그려졌으며 韓半島와 鬱陵島 사이(鬱陵島의 西쪽)에 位置해 있는 等 全혀 實在하지 않는 섬이다.

雨傘도 位置에 對한 資料 [ 編輯 ]

世宗實錄地理志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雨傘(于山)과 武陵(武陵) 두 섬이 玄의 貞洞(正東) 바다 가운데에 있다. 두 섬이 서로 距離가 멀지 아니하여 날씨가 맑으면 可히 바라볼 수 있다." 여기서 ‘武陵’李 鬱陵島, ‘雨傘’은 獨島라고 韓國 學者들은 말하고 있다.

[高麗史]의 [地理誌]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雨傘과 武陵은 本來 두 個의 섬으로 서로 距離가 멀지 않아 바람이 불고 淸明한 날에는 바라볼 수 있다."

박세당(朴世堂)의 西界雜錄(西溪雜錄) 鬱陵島(鬱陵島) 에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대개 두 섬이 그다지 멀지 않아 한番 큰 바람이 불면 닿을 수 있는 程度다. 于山島는 地勢가 낮아, 날씨가 매우 맑지 않거나 最高 頂上에 오르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出處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