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製 뒤부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外製 뒤부아

마리外製프랑수아토마 뒤부아 ( 프랑스語 : Marie Eugene Francois Thomas Dubois , 1858年 1月 28日 ~ 1940年 12月 16日 )는 네덜란드 解剖學者 ·軍醫官, 大學敎授, 人類學者 이다. 1891年 호모 에렉투스 東南아시아 人種인 피테칸트로푸스 에렉투스 의 化石을 發見하여 發表, 話題가 되었다.

찰스 다윈의 進化論에 感銘받은 그는 人類醫進化論에 對한 古生物學的 硏究를 試圖했고, 大學 敎授職을 拒絶하고 네덜란드領 東印度 에 軍醫官으로 건너가 자바 섬과 수마트라 섬에서 호모 에렉투스 의 첫 化石人 자바 原因 을 發見하였다.

生涯 [ 編輯 ]

찰스 다윈 의 進化論을 信奉한 哲學者 E.H.P.A. 헤겔은 人間이 원숭이에서 鎭火했다고 하고, 그 中間고리를 想定하는 意味에서 원숭이와 사람을 連結하는 것을 미싱 링크(잃어버린 고리) 라는 槪念을 導入하고, 그 中의 한 種에 피테칸트로푸스 알랄루스라 이름붙였다. 이는 그리스어의 원숭이를 뜻하는 피테쿠스와 사람을 뜻하는 안트로푸스의 合成語로서 原因(猿人)이라는 뜻이며, 알랄루스란 말할 수 없는 이란 뜻이다.

자바 原因 의 復元 石膏像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大學 의 解剖學 助敎였던 뒤부아는 미싱 링크의 化石을 發見하기로 決心하고 解剖學 助敎 職을 그만두고 軍醫官을 自願하여 네덜란드領 東印度로 差出되어 갔다. 1889年 부터 2年間 자바 섬을 뒤진 끝에 現生人類에 屬하는 化石을 發見했다. 失望했으나 그는 그만두지 않고 자바 섬을 繼續 探査하던 中 1891年 者와섬 솔로 江邊 트리니르 村에서 크기가 작고 두꺼운 머리뼈와 이빨, 그리고 넓적다리뼈를 發見하였다. 1m 안쪽의 地點에서 發見된 이 세 化石을 組立한 結果 두 발로 서서 걸었음이 確實해졌다. 그는 이 化石을 學會에 發表하고 피테칸트로푸스 에렉투스 라 이름 붙였다.

수마트라 者와섬 에서 人類 化石 을 發掘하고, 자바의 트리닐에서 頭骨의 一部, 齒牙 및 大腿骨을 發掘하였다. 그 資料에 기초하여 人間과 원숭이 와의 中間說을 主唱하였다 1894年 에는 < 直立 原因 >을 著述하고, 다음해 歸國하여 國際 動物學會에서 이를 發表하였다. 그러나 學會에서는 이를 小頭症에 걸린 畸形兒의 뼈라며 그를 攻駁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