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크 9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에리크 9歲의 印章

에리크 9歲 ( 스웨덴語 : Erik VIX , 1120年 警 ~ 1160年 5月 18日 ) 또는 에리크 豫드바르드손 ( 스웨덴語 : Erik Jedvardsson )은 스웨덴 의 國王(在位: 1156年 ~ 1160年 5月 18日)이다. 에리크가 出身이며 상트에리크 ( 스웨덴語 : Sankt Erik )라는 別稱으로 부르기도 한다. 스웨덴 歷史上 最初로 루터교 成人이 된 君主이기도 하다.

生涯 [ 編輯 ]

잉글랜드 王國 의 影響을 받은 宣敎師인 예드바르드(Jedvard)의 아들로 태어났다. 1156年 스베르케르가(Sverker) 出身의 스베르케르 1歲 國王이 被殺되면서 스웨덴의 國王으로 卽位했다.

잉글랜드 出身의 웁살라 大主敎인 헨리크(Henrik)와 함께 第1次 스웨덴 十字軍 을 일으키면서 핀란드 를 征服했다. 에리크 9歲 國王의 命令을 받은 헨리크 大主敎는 핀란드에 基督敎를 傳播하는 役割을 遂行했다.

在位 期間 동안에는 스웨덴 固有의 法典인 《에리크 法典》을 制定했다. 또한 덴마크 오덴세 出身 베네딕도會 信者들에게는 웁살라 舊 市街地에 修道院들을 建立할 것을 指示하는 한便 유럽 全域에 基督敎 信仰을 傳播하는 役割을 遂行했다. 이러한 理由 때문에 "聖王"(聖王)이라는 別稱이 붙었으며 스웨덴의 首都인 스톡홀름 의 守護聖人으로 여겨지고 있다.

1160年 5月 18日 웁살라에서 스베르케르가(Sverker) 出身의 칼 스베르케르손(Karl Sverkersson, 칼 7歲 )의 支援을 받은 망누스(Magnus, 망누스 2歲 )에 依해 殺害당했다.

덴마크 의 에스트理센가(Estridsen) 出身인 크리스티나 비에른스도테르(Kristina Bjornsdotter)와 結婚했으며 膝下에 4名의 子女를 두었다. 그의 子女로는 아들인 크누트 에릭손(Knut Eriksson, 스웨덴의 크누트 2歲 國王), 딸인 마르가레打 에릭스度테르(Margareta Eriksdotter, 노르웨이 스베레 始球르손 國王의 아내) 等이 있다.

前任
스베르케르 1歲
스웨덴의 國王
1156年 ~ 1160年
後任
망누스 2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