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에리크 5歲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에리크 5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에리크 5歲

에리크 5歲 ( 덴마크語 : Erik V Klipping / Erik V Glipping 에리크 클리핑 / 에리크 글리핑 [ * ] , 1249年 警 ~ 1286年 11月 22日 비보르 近郊)는 덴마크 의 國王(在位: 1259年 ~ 1286年)이다. '클리핑'(Klipping) 또는 '글리핑'(Glipping)은 元來 덴마크語 로 "貨幣 價値를 評價 切下하기 위해 깎은 中世 時代의 銅錢"을 의미하는데 이는 에리크 5歲가 덴마크 國民들로부터 信賴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붙여진 別名이다.

生涯 [ 編輯 ]

에스트理센가 (Estridsen) 出身이며 크리스토페르 1歲 國王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인 마르가레테 삼비리아(Margrethe Sambiria)는 포메라니아 의 삼보르 2歲(Sambor II) 伯爵의 딸이다.

1259年 크리스토페르 1世 國王이 暗殺되면서 덴마크의 國王으로 卽位했다. 卽位 當時에는 나이가 어렸기 때문에 1264年 까지는 그의 어머니인 마르가레테가 攝政 役割을 遂行했다. 1261年 부터 1262年 까지는 홀슈타인 에서 人質로 잡혀가기도 했으며 나중에 브란덴부르크 에서 成長했다.

攝政을 맡고 있던 마르가레테는 아들인 에리크 5世 國王의 退位를 要求했던 야코브 에를란센(Jacob Erlandsen) 大主敎, 남윌란의 발데마르(Valdemar) 工作과 싸웠다. 獨逸 北部의 伯爵들과 聯合軍을 形成한 발데마르 公爵은 로(Lo) 荒野 戰鬪에서 마르가레테가 이끄는 軍隊를 물리쳤고 마르가레테와 에리크 5歲 帽子를 捕虜로 잡았다. 마르가레테와 에리크 5世는 釋放의 條件으로 덴마크 王室이 윌欄半島 南部에 所有하고 있던 財産을 발데마르 公爵에게 讓渡했다.

成人이 된 以後에는 덴마크의 敎會와 貴族들을 統制하기 始作했으며 1270年代 에는 스몰란드 를 攻擊했다. 한때는 敎會와의 紛爭을 겪기도 했지만 나중에 敎皇 의 仲裁를 통해 和解했다. 1282年 에는 貴族들의 不滿을 解消하기 위해 國王의 權限을 制限하고 貴族들의 權限을 保障하는 內容이 담긴 덴마크 王室 憲章을 採擇했다. 이 憲章은 英國 마그나 카르타 와 類似한 性格을 띤 憲章이다.

1286年 11月 윌欄半島 中部 비보르 (Viborg) 近郊에서 貴族들에게 殺害당했다. 이 事件은 1282年에 制定된 덴마크 王室 憲章에 不滿을 가진 貴族들의 所行으로 推定된다. 그의 王位는 아들인 에리크 멘베드(Erik Menved, 에리크 6歲 )가 承繼받았다.

前任
크리스토페르 1歲
덴마크의 國王
1259年 ~ 1286年
後任
에리크 6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