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일본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속일본기 ( 日本語 : ?日本紀 쇼쿠니혼기 [ * ] )는 日本 헤이안 時代 初期에 勅令에 依해 編纂된 勅撰司書(勅撰史書)로, 『 日本書紀 』에 이어 六國師 의 2番째에 該當한다. 스가노 마미치 (菅野?道) 等이 엔랴쿠 16年( 797年 )에 完成하였디. 몬무 天皇 元年( 697年 )부터 干舞 天皇 治世인 엔랴쿠 10年( 791年 )까지 95年間의 歷史를 다루고, 全 40卷에 達한다. 나라 時代 를 硏究하는 基本飼料이다. 編年體 , 漢文으로 쓰였다.

編纂 [ 編輯 ]

속일본기는 編纂 前半部와 後半部 當時의 事情으로 인해 內容이 달라지게 되었다.

前半部는 처음, 몬무天皇 元年(697年)으로부터 덴표호지 元年( 757年 ), 고켄 天皇 의 治世까지 다룬 30卷의 조안(曹案)으로서 만들어졌다. 고닌 天皇 이, 修正을 이시카와노 나타리 (石川名足), 오오미노 미후네 (淡海三船), ?麻永嗣 에게 命했지만, 그들은 덴표호지 元年機(元年紀)를 紛失하여 未遂로 끝나고 말았다(이 해를 전후한 時期에는 政爭 等이 많았기 때문에, 執筆者間에 意見을 맞추는 것이 可能하지 않아서 紛失하였다고 公表하였다는 說도 있다. 干舞 天皇의 命에 依해 編纂을 스가노 마미치 , 아키視盧盧 야스히吐 (秋篠安人), 나카시나노 高쓰오 (中科巨都雄)가 引繼하여, 全 20卷을 編修했다.

後半部는 當初, 덴표호지 2年( 758年 )부터 必是 好키 8年( 777年 ), 準닌 天皇 부터 코닌 天皇까지를 다루는 것으로서, 干舞 天皇의 命으로 編纂되었다. 이시카와노 나타리, 上毛野大川의 上疏로 이미 編纂된 20卷을, 후지와라노 쓰구타다 (藤原??), 스가노 마미치, 아키視盧盧 야스히吐가 14卷으로 줄여, 엔랴쿠13년( 794年 )에 一旦 完成하였다. 스가노 마미치, 아시시盧盧 야스히吐, 나카시나노 코츠오는, 6卷을 더하여, 卽 干舞 天皇의 治世에 該當하는 엔랴쿠 10年(791年)까지의 記事를 添加하여, 全 20卷으로 完成하였다.

異常 前半部와 後半部를 합친 40卷의 編纂이 完了된 것은, 엔랴쿠 16年(797年)이었다.

內容 [ 編輯 ]

『日本書紀』가 日本이라는 國家의 成立 過程을 그렸다면, 『속일본기』는 國家 形成 以後 初期 行步를 그린 것으로 그 內容에 差異가 있다. 特히 律令國家의 形態를 갖추며 記錄이나 公文書 保存 시스템이 形成된 듯 具體的인 記錄이 體系的으로 나타난다.

全般的으로 技術이 簡潔하고 事件의 要點만을 적었다. 따라서 仔細한 說明이 漏落된 탓에 要路 律令 等의 主要 事件도 記錄되지 않았다. 一部 人物의 死亡 記事에 簡單한 評價를 붙였는데, 以後에 編纂된 司書도 이러한 形式을 따랐다.

記事 中 날짜에 關해서는 干支를 가지고 記錄되어 있으나 드물게 『油臭三代格(類聚三代格)』 等에 採錄되어 現存하는 公文書에 記載되어 있는 날짜와 어긋나는 事例도 나타난다. 이는 干支로 換算할 때의 計算 或은 記載 誤謬로 解釋된다. 또한 天皇의 卽位 記事가 各 卷의 中間에 나타나는 境遇도 있는데 이는 거듭된 校庭에 依해 構成이 變更된 것으로 여겨진다.

政治的인 目的으로 內容이 修正된 部分도 存在한다. 干舞 天皇 의 治世 技術이 代表的으로, 사와라 親王 肺太子 記事는 事件의 發端이 된 후지와라노 打네츠區 暗殺事件과 함께 記載되었던 것이 나중에 削除됐다. 削除된 內容은 헤이제이 天皇 臺에 復活했으나 社가 天皇 에 依해 다시 지워져 只今에 이른다. 지워진 部分은 『 日本機略 』에 採錄되어 있다. 이러한 編輯을 政治的인 目的 外에도 사와라 親王이 鬼神이 되었다는 설에 關係가 있다고 보는 主張도 있다.

또한 후지와라노 후유츠구 의 亂에 있어서의 謀反人 후지와라노 후유츠구에 對한 好意的인 記事나, 尤史하치만노미야 信託 事件 및 도쿄(道鏡)에 關한 技術에 政治的 意圖가 包含되어 있다는 說도 있다. 이와는 別途로 編纂 過程에서 30卷 分量이었던 內容을 20卷 分量으로 줄이며 重要한 內容이 削除되었다는 說도 있다. [1] 다만 『日本書紀』에 比較할 때 信賴度가 더 높다고 여겨진다. 덴표 文化를 잘 記述하고 있고, 本格的인 實錄으로서 最初로 整備된 史書이다.

『속일본기』에는 『棺調査類』와 『外觀士類』가 附屬 司書로 함께 編纂되었다. 이들 中 前者는 本文에 揭載하지 않은 文書類를 原文 그대로 項目別로 配列한 것이고, 後者는 알려지지 않으나 電子와 類似한 것으로 推定된다. 둘 다 只今은 傳해지지 않는다.

各州 [ 編輯 ]

  1. 荊木美行「"日本書紀"とはなにか」『日本書紀の成立と史料性』燃?社、2022年、67-68?73頁。(原論文:『古典と?史』第10?、2021年)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