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聲明會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聲明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聲明會 (聲明會)는 韓國의 獨立運動 團體이다. 韓日合倂 以後 沿海州 韓人들의 첫 番째 組織的 抗日 獨立運動이다.

設立 [ 編輯 ]

聲明會는 블라디보스토크 를 中心으로 한 沿海州 一帶의 韓人들이 유인석 · 이상설 · 이범윤 · 이규풍 (李奎豊) 等이 中心이 되어 1910年 8月 23日 신한촌 ( 英語版 ) (新韓村)의 韓人學校에서 韓人大會를 열어 組織한 것이다.

組織의 이름은 '저들의 罪를 聲討하고 우리의 원통함을 밝힌다〔聲彼之罪明我之寃〕'를 뜻한다. 그들은 이러한 趣旨를 內外에 널리 알리고자 宣言書를 發表하였다.

解體 [ 編輯 ]

그러나 日帝가 러시아에 强力히 抗議를 提起함과 同時에 聲明會의 核心人物들의 逮捕, 引渡를 要求하였다. 러시아 當局은 李相卨과 이범윤· 김좌두 (金佐斗)·이규풍 等 聲明會와 13道義軍 의 幹部 20餘 名을 逮捕, 投獄하는 한便, 自國 內에서 韓人의 政治活動을 一切 嚴禁하였다. 聲明會는 러시아 當局의 彈壓으로 더以上 活動을 하지 못하고 1910年 9月 11日을 期하여 解體되고 말았다.

意義 [ 編輯 ]

1910年 8月 22日 韓日合倂 이 文書 上 締結되자 바로 다음 날인 8月 23日 沿海州에서 韓人大會를 열어 日帝를 相對로 한 全體 韓人의 獨立運動의 本格的인 始作을 알렸다는, 象徵的 意味를 가진다. 또한 곧 이어서 聲明會의 經驗을 바탕으로 勸業會 가 設立되어 더욱 體系的이고 組織的인 活動을 始作하게 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