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三桓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三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三桓 (三桓)은 中國 春秋 時代 魯나라 의 세 警(卿) 집안, 계손 (季孫), 숙손 (叔孫), 맹손 (孟孫) 세 집안을 가리키는 말이다. 各 집안의 時調는 모두 노 桓公 의 아들들로, 계손氏는 孔子 禹, 숙손氏는 孔子 아, 맹손氏는 孔子 警報의 子孫이며, 이 때문에 桓公의 子孫인 세 집안이란 意味로 三桓 이라고 한다. 春秋 中 · 末期에 魯나라의 權勢를 쥐어, 임금 자리도 左之右之할 程度로 그 勢力이 莫强했다. 노 木工 의 改革으로 權力을 잃었다. 맹손氏와 숙손氏는 齊나라 의 侵攻을 받아 亡했으나, 계손氏는 魯나라에서 떨어져나와 비(費)나라를 세웠다.

成立 [ 編輯 ]

노 桓公 의 네 아들 中 嫡長子 노 張公 이 뒤를 이어 老後가 되었고, 張公의 冬服 아우 孔子 우와 署長者 孔子 警報, 警報의 冬服 아우 孔子 아는 모두 頃이 되었다. 孔子 警報와 아는 孔子 警報를 長空의 뒤로 삼으려고 했기 때문에 張公의 아들들을 支持한 孔子 于에게 各各 주살당했으나, 魯나라는 孔子 警報의 아들 공손오와 孔子 我의 아들 공손자에게 各各 그 아버지의 뒤를 잇게 했다. 노 희共 은 自身을 임금 자리에 올린 鷄羽에게 紋樣과 비 두 땅을 주고 宰相으로 삼았다. 공손자는 숙손氏가 되었고, 공손오는 맹손氏가 되었으며, 일찍 죽은 濟衆무질(鷄羽의 아들)을 代身해 孫子 계손行步가 뒤를 잇고 계손氏가 되었다. 이 세 집안이 바로 三桓 이다.

發展 [ 編輯 ]

以後 鷄羽의 子孫 계손氏의 歷代 縱走가 魯나라의 使徒를, 숙손氏의 歷代 縱走가 私馬를, 맹손氏의 歷代 縱走가 沙工을 지냈다.

노 小功 , 노 애공 을 國外로 쫓아내기도 했으며, 노 道公 時期에는 이미 老後가 三桓보다도 낮은 地位에 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