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海關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山海關 戰鬪

山海關 戰鬪
날짜 1644年 5月 27日
場所
結果 淸나라 - 吳三桂 聯合軍 勝利
交戰國

淸나라

吳三桂의 名君
이자성 의 叛亂軍
指揮官

도르곤

吳三桂
이자성
兵力

淸나라 軍隊 60,000餘 名

吳三桂의 名君 100,000餘 名
이자성의 叛亂軍 60,000餘 名에서 100,000餘 名
被害 規模
알 수 없음 알 수 없음

山海關 戰鬪 또는 일偏析 戰鬪 1644年 5月 27日 ( 陰曆 4月 22日 )에 萬里長城 山海關 에서 攝政王 도르곤 이 이끄는 八旗軍 -投降한 吳三桂 聯合軍과 이자성 의 農民軍이 激突한 戰鬪이다. 結果的으로 이자성 軍이 크게 敗하고 淸軍이 北京 에 入城하면서 中華의 霸權이 請으로 넘어가는 契機가 되었다.

以後 도르곤은 빠르게 南下하여 中院 大部分 地域들을 占領하였고, 明나라는 南冥 으로 이어져 抗爭을 이어가다가 結局 滅亡한다.

背景 [ 編輯 ]

明나라의 政治 紀綱이 무너지고, 北쪽에서는 外勢의 侵入이 漸漸 거세지며, 明나라는 漸次 滅亡의 길을 걷고 있었다. 한便 明나라 皇帝들은 山海關의 戰略的인 位置의 重要性을 認知하여 자주 이 곳에서 軍事 訓鍊을 벌였는데, 가끔씩은 거의 40,000餘 名에 達하는 大軍들이 모이기도 하였다. 홍타이지 가 새롭게 皇帝의 자리에 오른 以後, 淸나라는 漸漸 明나라에 敵對的인 行步를 보이기 始作하였고, 結局에는 1642年 初에 明나라 北部 國境의 主要 軍事 요새들이 大部分 淸나라에 떨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明나라의 首都였던 베이징과 淸나라 사이에는 吳三桂가 이끄는 軍隊만이 唯一한 大規模 防牌幕으로 남게 되었다. 1642年 여름, 淸나라 軍隊는 萬里長城을 넘어 明나라 北部 地方들을 占據하기 始作하였고, 1643年 5月에 撤收하기 前까지 約 7달동안 掠奪을 繼續하였다. 그들은 돌아갈 때 수많은 捕虜들과 鹵獲한 戰利品들을 챙겨갔고, 이 過程에서 그 어떠한 主要 軍事的 制止도 받지 않았다.

1643年 9月, 홍타이지는 後繼를 指名하지 않고 世上을 떠났다. 以後 홍타이지의 두 아들이었던 아이신기오로 好惡거 도르곤 사이에서 일어날 紛爭을 막기 爲해서, 朝廷 大臣들은 當時 5살이었던 順治帝 에게 皇位를 맡겼다. 以後 도르곤과 아이신기오로 지르가랑 에게 富官職을 맡겨 內治를 안정시키게 하였다. 하지만 지르가랑이 政治的 識見이 不足했던 탓에, 淸나라의 政治는 도르곤에 依해 左之右之되었다.

베이징의 陷落 [ 編輯 ]

도르곤과 그의 部下들이 北쪽에서 明나라를 무너뜨릴 計劃을 짜고 있는 동안, 明나라 內部에서도 漸次 分裂의 兆朕이 나타나기 始作하였다. 1644年 2月, 叛亂軍의 指導者 李子晟이 시안 에서 순나라 를 建國하고 皇帝로 卽位하였으며, 以後 3月에는 산시省 타이위안 을 占領하였다. 叛亂軍의 進擊에 不安을 느낀 明나라의 崇禎帝 는 4月 5日에 勅令을 내려 帝國 全域에 있는 軍司令官들에게 自身을 도와줄 것을 呼訴하였다. 崇禎帝는 軍隊의 忠誠을 確保하기 위하여 必死的으로 힘썼는데, 이때 吳三桂를 包含한 4名의 將軍들에게 貴族 爵位를 授與하였다. 當時 이 4名의 將軍들 中 唯一하게 베이징에 있던 당통 將軍은 首都의 防備를 强化하고 베이징으로 들어오는 核心 要塞인 居庸關 을 지키러 떠났다. 하지만 4月 22日, 明나라 調整은 당통 將軍이 前날 이자성의 叛亂軍에게 이미 降伏했으며, 叛亂軍은 베이징에서 65킬로미터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자성과 그의 叛亂軍들은 4月 23日에 베이징의 郊外 地域에 到達하였다. 그들은 大規模 掠奪을 하는 代身에, 自身에게 降伏한 將軍들을 崇禎帝에게 보내 降伏할 것을 勸誘하였지만 崇禎帝가 이를 拒否하자 24日에 베이징을 攻擊해 陷落시키며 都城 內部로 進入하였으며, 崇禎帝는 紫禁城 뒤쪽 언덕에서 목을 매 自殺하였다.

吳三桂 [ 編輯 ]

皇帝가 도움을 請한 直後, 吳三桂 將軍은 닝위안縣 에 있는 그의 基地를 떠나 首都로 進軍하였다. 4月 26日, 그의 軍隊는 山海關을 지나쳤으나, 그 곳에서 이미 베이징이 陷落되었다는 消息을 듣게 되었다. 그는 山海關으로 돌아와 그 곳을 떠나지 않았다. 李子晟이 두 番의 軍隊를 보내 吳三桂의 軍隊를 깨뜨리려 하였으나, 잘 訓鍊된 吳三桂의 明나라 軍隊는 이들을 모두 쉽게 물리쳤다. 李子晟은 그의 位置를 굳히기 위하여 吳三桂를 없애기로 마음먹었고, 5月 18日에 直接 6萬 名의 軍隊를 이끌고 山海軍으로 進軍하였다. 한便 吳三桂는 暴徒들을 쫓아내고 明나라를 再建하기 위하여 도르곤에게 도움을 請했다.

吳三桂가 닝위안현을 떠난 以後 萬里長城 北部의 모든 領土는 淸나라 管轄 下에 떨어졌다. 도르곤의 副官들은 이番 機會에 아예 베이징을 占領하고 天子의 자리를 가지라고 助言하였다. 도르곤이 吳三桂의 도움 要請을 받았을 적에, 그는 이미 明나라를 치기 위한 遠征에 막 나선 참이었으며, 明나라의 再建 따위에는 關心이 없었다. 도르곤은 吳三桂에게 淸나라의 便에 서라고 役提案하였으며, 吳三桂는 어쩔 수 없이 이 提案을 承諾하였다.

戰鬪 [ 編輯 ]

戰鬪 準備 [ 編輯 ]

5月 25日, 李子晟은 自身의 軍隊르 山海關 西쪽에 있는 江을 건너게 했다. 李子晟은 隣近 언덕에서 戰鬪의 經過를 지켜볼 수 있도록 그 곳에 捕虜로 잡은 2名의 明나라 黃者들과 함께 진지를 차렸다. 吳三桂는 信賴하는 副官 2名에게 山海關의 南쪽과 北쪽 壁의 防備를 맡겼고, 民兵隊에게 山海關의 東쪽 壁을 지키게 하였다. 한便 自身은 江을 마주보고 있는 이자성의 軍隊에 맞설 準備를 하였다.

5月 25日, 도르곤은 吳三桂가 이자성의 叛軍들을 掃蕩하는데에 淸나라의 도움을 받고 싶어하고, 이 代價로 淸나라에 忠誠을 바칠 것이라는 便紙를 받았다. 도르곤은 卽時 山海關으로 進軍하였고, 하룻 밤만에 約 150km에 達하는 거리를 强行軍하였다. 5月 26日 아침의 어스름 속에, 도르곤의 軍隊는 山海關에서 約 8km 떨어진 곳에 宿所를 지었고, 兵士들은 甲옷도 벗지 않은 채로 잠에 들었다. 이들은 깨어난 直後 다시 行軍하였으며, 도르곤은 軍隊의 中央에 서서 이 모든 것을 統率하였다.

山海關

戰鬪 [ 編輯 ]

5月 27日 저녁, 淸나라 主力 軍隊가 山海關에 到達하였고, 이 곳에서 吳三桂의 公式的인 降伏을 받았다. 吳三桂는 그의 兵士들에게 등 뒤에 흰 옷감을 붙여 이자성의 叛亂軍들과 區別할 수 있도록 하라고 指示하였다. 吳三桂는 自身의 軍을 이끌고 이자성의 叛軍들에게 進擊하였다. 하지만 叛軍들의 無秩序한 配置에도 不拘하고, 吳三桂는 叛軍의 防禦線을 깨는데에 失敗하였다. 吳三桂 軍隊의 士氣는 急激히 떨어졌고, 戰鬪 中盤에 이르러서는 거의 몰살당할 危機에 處하고 말았다.

도르곤이 싸움에 들어가기로 決定한 때가 바로 이때였다. 淸나라 軍隊는 吳三桂 軍隊의 郵便을 支援하였으며, 이자성 叛軍의 왼便을 騎兵을 利用하여 沒殺하였다. 叛軍들은 앞머리를 민 淸나라의 騎兵들을 보자마자 恐怖에 질려 도망쳤으며, 叛軍들의 防禦線은 무너졌다. 왼쪽 날개가 무너진 채로 後退하기 始作한 叛軍은 結局 詐欺가 急落, 大部分이 몰살당하는 最後를 맞았다. 李子晟은 山海關에 到着했을 當時 淸나라 軍隊의 存在를 몰랐을 可能性이 있다. 或은 淸나라 騎兵들의 軍勢를 제대로 몰랐을 可能性도 있다. 萬若 그가 이 것들을 알았다면, 그렇게 無理하게 戰鬪를 몰아붙이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學界의 觀測이다.

參戰 兵士 수 [ 編輯 ]

이 戰鬪에 參與한 兵士들의 數는 論爭의 餘地가 있다. 이 戰鬪를 記錄한 淸나라의 記錄에는 特히 이자성 叛軍의 數에 對한 課長이 甚한데, 이는 大軍을 相對로 맞서 싸운 淸나라 騎兵들의 勇猛함을 强調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資料들에는 이자성의 叛軍 數가 約 20萬 名에 達했다고 記述되어 있다. 現代 史學者들은 이 資料들을 거의 믿지 않고, 約 60,000餘 名에서 100,000餘 名으로 推定하고 있다.

戰鬪 以後 [ 編輯 ]

戰鬪가 끝나고, 5月 27日에 이자성과 그의 臣下들은 베이징으로 向하는 길에 올랐다. 大部分의 兵士들과 臣下들은 이미 首都로 도망친 狀態였으며, 그 다음날에 李子晟은 베이징에 到着하였다. 그는 그의 兵士들이 宮殿들과 官廳들, 그리고 住宅들을 掠奪하는 것을 내버려 두었으며 6月 3日, 紫禁城 의 無影宮에서 '대筍'의 皇帝 자리에 卽位하였다. 42日 동안 베이징에 머무른 李子晟은 紫禁城에 불을 지르고 西쪽으로 逃亡쳤다. 베이징의 市民들은 미처 이자성과 함께 도망가지 못한 約 2000餘 名에 達하는 叛亂軍들을 虐殺하였다.

6月 5日, 베이징 市民들은 李自成을 무찌른 吳三桂를 맞을 準備를 하였다. 하지만 明나라 皇族들과 吳三桂가 함께 歸還하기를 바랐던 그들의 希望과는 달리, 首都에는 도르곤과 吳三桂가 함께 들어왔고, 이들을 맞으러 나갔던 官僚들과 市民들은 큰 衝擊을 받았다. 도르곤은 동화문을 통해 紫禁城으로 들어갔고, 淸나라에 忠誠을 盟誓한 前 皇室 警備隊의 護衛를 받으며 支配를 鞏固히 하려 努力하였다. 도르곤은 10月 19日에 베이징으로 들어온 順治帝를 歡迎했으며, 順治帝는 1644年 11月 8日에 公式的으로 中國의 皇帝 자리에 올랐고, 이로 인해 中國 大陸의 霸權이 明나라에서 淸나라로 넘어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