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齊 話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南齊 話題 小보융
南齊 和帝 蕭寶融
南齊의 第7代 皇帝
在位 501年 ~ 502年
前任 童婚後 小寶卷
後任 無題 소연
小보인
이름
小보융(蕭寶融)
別號 者: 支所(智昭)
廟號 없음
시호 火皇帝(和皇帝)
身上情報
出生日 488年
死亡日 502年
王朝 南齊
父親 命題 騷亂
墓所 공安陵(恭安陵)

第 火皇帝 小보융 (齊 和皇帝 蕭寶融, 488年 ~ 502年 )은 中國 南朝 南齊 의 第7代 皇帝이다. 命題 의 여덟째 아들이고, 童婚後 小寶卷 의 冬服 동생이다. 使用한 年號는 中興(中興)이다.

生涯 [ 編輯 ]

南江王(南康王), 鉏中郞將(西中郞將), 형주自社(荊州刺史)가 되어 7週의 軍士를 監督했다.

500年 소연 이 童婚後 少保權을 죽이는데 成功하자, 이어서 소보융에게 皇帝에 卽位하라고 勸하였다. 少保융은 拒絶하다가 結局 이듬해인 501年 正月에 상국이 되었고, 3月에는 江陵에서 皇帝로 卽位하였다.

그러나 話題는 502年 3月 에 小領主의 强壓과 脅迫에 依해 소연에게 皇帝의 자리를 煽揚하고 말았다. 이로써 南齊는 滅亡하였다.

少保융은 파릉王(巴陵王)으로 降等되었고 姑叔에 監禁되었으나, 남提議 正朔을 쓰는 것을 許諾받았다.

量 武帝는 선양의 아름다운 이야기 [1] 를 듣고 그것을 본받아 自身도 그 主人公이 되고 싶어했고, 또한 自身이 齊나라의 傍系 皇族이었기 때문이었기 때문에 元來는 소보융을 죽이지 않으려 했다. 그런데 左右에서 소보융을 處理하지 않으면 後患이 있을 것이라면서 除去하라고 부추겼고, 結局 4月 에 量 武帝는 心腹인 정백금에게 金가루를 한 말이나 넣은 金屑週(金屑酒, 金가루를 넣은 술)를 내려 소보융을 죽이게 했다. 정백금이 小보융에게 金설柱를 마시라고 强要하였다. 그러자 少保융은

"나를 죽이려면 金을 쓸 必要가 없다. 죽으면 가져가지도 못하는 金을 뭐하러 쓰는가? 그저 독한 술이면 充分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정백금과 함께 독한 술을 連거푸 마시고 깊이 醉하여 잠들고 말았다. 그러자 정백금이 비로소 소보융을 椄살(摺殺)하였다.

이때 少保융은 15歲였으며 皇帝의 例로 공安陵(恭安陵)에 安葬되었다.

朞年 [ 編輯 ]

話題 元年 2年
西曆
(西曆)
501年 502年
干支
(干支)
神社 (申巳) 壬午 (壬午)
年號
(年號)
中興 (中興)
元年
2年

各州 [ 編輯 ]

  1. 요가 荀에게, 순이 于에게, 後漢 獻帝가 曹丕에게, 弔環이 司馬炎에게 宣揚한 일
전 林
童婚後 小寶卷
第7代 南齊 皇帝
501年 ~ 502年
後 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