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옌후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꽝쭝 에서 넘어옴)

太祖무皇帝
太祖武皇帝
大月 皇帝
떠이선 王朝의 皇帝
在位 1788年 11月 25日 ~ 1792年 9月 16日
戴冠式 壙中第(光中帝)
前任 小統制 ( 여조 )
태덕제 (瑞山)
後任 京城第
이름
완聞慧
阮文惠
廟號 太祖 (太祖)
시호 무皇帝(武皇帝)
陵號 丹陽陵(丹陽陵)
身上情報
出生日 1753年
出生地 광남國 서산읍
死亡日 1792年 9月 16日
死亡地 瑞山兆 푸쑤언
王朝 떠이선 王朝
家門 胡氏
父親 好婢僕
母親 完全
配偶者 范氏
裵氏
여옥흔
子女 京城第
陵墓 丹陽陵(丹陽陵)

응우옌후에 ( 베트남語 : Nguy?n Hu?  / 阮惠 , 1753年 ~ 1792年 )는 베트남 大月 의 將軍 兼 革命家이자, 떠이선 王朝 부춘 朝廷의 第1代 皇帝(在位: 1788年 ~ 1792年 )이다. 元來 聲明人 응우옌반후에(阮文惠) 또는 使用한 年號인 壙中 에서 따와 꽝쭝황제(光中帝) 라고 부르기도 한다. 外勢인 泰國 淸나라 의 軍隊를 擊破하여 베트남 의 民族 英雄으로 記錄된다.

生涯 [ 編輯 ]

완씨 一家의 來歷 [ 編輯 ]

本來 그의 집안은 응우옌(阮)氏가 아니고, 號(胡)氏였다. 완씨 三兄弟의 4代祖 好鼻腔(胡丕康)은 元來 찐氏 政權 아래에 있는 응에안(Ngh? An)에 살았지만 貞婉戰爭때 號費福은 완군에게 捕虜로 잡혀 서산읍으로 귀양當했다. 完走의 王 완복빈은 그를 瑞山債主(西山寨主)로 임명했고 號費服의 後孫들은 그 爵位를 世襲하다가 완씨 三兄弟의 아버지 對人 好婢僕(胡丕福) 때 水原縣(綏遠縣)쪽으로 移動했다. 완씨 三兄弟는 모두 그곳에서 태어났고 또한 맏이인 完文惡 도 아버지의 瑞山債主 地位를 물려받았다.

이런 點으로 미루어보아, 완씨 三兄弟의 家庭은 地主의 官職을 世襲했고, 富裕했다고 보는 視角도 있다. 그래서 平凡한 農民의 叛亂이 아닌 서산읍里의 下層 官吏의 蜂起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腐敗해가던 貸越을 갈아엎은 것은 變함이 없고 완慧可 名君이란 點엔 아무런 反論이 없으며 初期의 瑞山이 農民의 苦痛을 理解했다는 건 確實하다.

완씨 三兄弟는 앞서 말했듯 완씨가 아닌 胡氏였으며, 三兄弟는 어렸을 때부터 啓蒙思想을 배웠기에 革命을 꿈꾸게 되었고 三兄弟의 아버지 好婢僕 亦是 初獻(焦獻)의 弟子였다. 장문행(張文行)의 아들인 初獻은 元來 性이 腸(張)氏인데, 그의 아버지 장문행은 無能하고 腐敗한 權臣 장복만에게 殺害當해 家族인 自身도 禍를 입을까 두려워 안태읍(安泰邑)으로 移住하였다. 그곳에서 號費福과 그의 아들들인 완씨 三兄弟를 가르쳤으며 그들의 才能을 알아보고 언젠간 腐敗한 貸越을 革命으로 일으키도록 助言하였다.

완씨 三兄弟는 安南 응우옌氏 政權의 無能한 權臣인 장복만에 對抗하여, 1771年에 응우옌반후에는 兄인 응우옌반냑이 일으킨 叛亂에 加擔했다. 德分에 兄弟들과 함께 安南 百姓들의 民心을 사로잡았다. 또한 自身의 麾下에 베트남 各 地方의 豪傑들이 部下로 들어오기 始作했다.

除暴救民에 앞장서다 [ 編輯 ]

타이손 3兄弟
(左路부터 응우옌후에, 응우옌냑, 응우옌르)

아버지 號費福이 죽자 맏이 惋愕 은 아버지의 爵位를 물려받았고 稅金을 걷는 下級職을 맡았다. 當時 광남國 의 個人 土地를 所有한 豪族들은 强制 稅金 徵收와 收奪이 日常이였으며 게다가 自然災害까지 겹쳐 民心이 洶洶해졌고 農民 蜂起가 잦아졌다. 이런 狀況을 보다못한 官吏 惋愕은 걷은 稅金을 모조리 빼돌려 貧民들에게 뿌렸고 結局 指名手配까지 찍혀 완혜와 완餘를 데리고 멀리 도망가 한동안 盜賊으로 지낸다.

마침내 1771年 [1] 三兄弟는 城을 쌓고 軍士를 募集하였다. 이른바 떠이선 黨의 亂의 準備인 것이였다. 名分은 腐敗한 奸臣 장복만 [2] 의 失脚과 無能한 완王 완복순(阮福淳) [3] 의 政權을 무너트리는 것이였다. 名分이 確實했던 蜂起는 瑞山의 勝利였고 不淨腐敗한 官吏들의 財産을 回收해 貧民들을 救濟하고 胡氏에서 완씨로 性을 바꾸어 民心을 얻으려 했다.

맏이와 두 名의 동생들은 그곳의 土豪 腕章(阮?)과 商人 顯界(玄溪)의 支持를 얻어 其他 農民 出身 蜂起軍의 勢力을 吸收했고 農民軍들의 呼應을 받으며 더以上 無視할 수 없을 程度로 勢力을 키웠다. 1773年 惋愕은 스스로 제1제후 [4] 를 稱했고 완장은 第2諸侯를, 現計에겐 제3제후의 爵位를 하사했다.

三兄弟 中 막내인 완慧는 當時 19歲의 健壯한 將軍이였다. 나이에 비해 勇氣있고 軍事的 才能이 묻어나는 사람들은 그의 모습에 感服하여 완慧는 큰 人氣를 얻었다. 다만 가륭제 가 세운 응우옌 王朝 때 作成된 對南實錄(大南實錄)엔 완慧를 큰 덩이와 같고 눈을 부릅 뜬 財數없는 外貌에, 狡猾하기까지 하였다는 等 卑下的인 表現으로 敍述되어 있다.

완씨 膺懲 [ 編輯 ]

瑞山- 鄭氏 聯合軍 [ 編輯 ]

타이손 兄弟가 쓰던 銃과 檢

三兄弟가 叛亂을 일으켜 완복순을 비롯한 主要 人士들이 失脚되었다는 消息에 井州 찐섬 은 1774年 奸臣 장복만을 處刑한다는 名目으로 황오복(黃五福)을 비롯한 三萬 大軍을 南쪽으로 보내 완씨 政權과 다시 戰爭을 일으킨다. 腐敗했던 완씨 政權은 猛烈하게 進擊하는 鄭氏에게 首都 부춘(富春)을 함락당했으며 완복순이 자딘으로 도망가자 惋愕은 완복순과 달리 友好的인 輿論을 띄우던 완씨 一族인 완福量 을 새로운 완王으로 推戴하였다.

同時에 瑞山軍도 貴人에서 出發해 광남을 攻擊하려 하였다. 그러나 惋愕 이 이끄는 瑞山軍이 金四寸(錦沙村)에서 定州郡에게 敗北했고 완복순은 그 틈을 타 瑞山郡에게 占領當한 領土 一部를 收復하였다. 狀況이 複雜하게 돌아가자 惋愕은 황오복에게 和議를 提案했고 서로 利害關係가 맞아떨어진 둘은 聯合을 計劃한다. 그리고 惋愕은 自身의 딸을 완福量 에게 시집보낸 뒤 완왕이 放心한 틈을 타 동생 완慧에게 進擊을 命하여 완군을 치고 푸옌성 一帶를 占領하여 완씨의 統治를 事實上 끊어놓는다.

1775年, 約 250年의 歲月동안 갈라졌던 나라가 다시 한 나라로 합쳐진 것이다. 井州 亦是 눈엣가시로 여긴 完走가 사라지자 기뻐했고 완惠義 공을 크게 사 서산교 前鋒將軍(西山校前鋒將軍)으로 冊封하였다.

家庭 陷落, 완씨들의 沒落 [ 編輯 ]

同時에 定州郡度 大擧 南下했으나 傳染病이 돌자 황오복은 광남을 抛棄하고 軍隊를 撤收하였다. 그렇게 광남의 땅은 自然스럽게 瑞山의 所有가 되었으며 1777年 완慧는 兄의 命令으로 出兵해 家庭(嘉定)을 攻擊해 占領에 成功하자 완복순과 그 一族들은 도망쳤으나 완惠義 追擊病에게 사로잡혀 斬首刑에 處해졌다. 또한 瑞山郡에게 抗戰하던 완王 완福量 도 降伏하여 완씨 狂南國을 멸망시켰다.

다만 이때 완씨의 一族 완복영 만이 脫出에 成功했고 瑞山郡은 다시 貴人(歸仁)으로 돌아와 살아남은 완복영의 軍隊와 抗爭을 벌였으며 1778年 惋愕은 度反省(?槃城)에서 稱帝 하고 皇帝로 卽位한다.

家庭 爭奪戰 [ 編輯 ]

완복영의 發惡 [ 編輯 ]

惋愕은 응우옌氏 政權 을 몰아내고 완씨 一族을 處刑해 1人者가 되었지만 完走는 處刑 當時 脫出한 완씨 一族 中 한名인 완복영 의 奇跡的인 卽位로 再起에 成功한다. 완혜와 완餘暇 家庭 一帶를 平定한 後 함께 人夫(仁府)로 돌아왔고 그들의 部下들만 남아서 그곳을 巡察했다.

완慧, 완餘가 떠난 後 완복영은 두淸人 [5] 과 함께 一名 동산(東山)君을 組織해 西山에 對抗했고 다시 家庭을 奪還했다. 그리고 옛 完走의 유신들도 완복영을 支援했고 그 餘波로 瑞山에게 一部 빼앗긴 領土를 다시 收復하였다.

瑞山-완 戰爭 [ 編輯 ]

완복영은 再起에 成功했고 그 공은 하여금 두淸人의 東山君의 活躍으로 세웠기에 두淸人은 곧바로 權臣으로 變하였다. 완복영은 그의 權勢를 念慮해 그를 죽였고 다시 家庭地域은 混亂에 빠졌다.

1782年 태덕제 가 완慧를 비롯한 兵士 3千名과 裵 몇 隻을 거느리고 直接 親庭하여 漆器江(七岐江)에서 완군과 對峙하였고 완복영은 프랑스 軍과 聯合하였으며 완복영은 완혜와 水中에서 熾烈한 戰鬪를 벌였다. 하지만 瑞山의 완惠義 軍事的 才能으로 밀려 완군의 배들은 싸우지도 못하고 스스로 무너졌고 西洋의 支援軍들은 놀고 있다가 완慧可 兵士들을 모아 西洋의 배들을 불바다로 만들어 버렸다.

戰爭은 虛無하게 瑞山의 勝利로 終結나고 家庭은 瑞山에게 다시 넘어갔다. 한便 완조의 殘存 勢力인 동산의 두寒蟄(杜閑蟄)은 곧 扶安(富安)에서 軍士를 이끌고 완복영을 支援하여 瑞山에게 抵抗하였다. 완慧는 이때도 兄 태德과 協力해 南下하여 詐欺江(四岐江)에서 背水陣을 치고 완군을 擊破한 다음 富國도(富國島)로 도망갔으나 거기서도 敗北하여 다시 崑崙(崑崙)으로 逃亡갔다. 瑞山郡은 崑崙까지 進擊했으나 난데없이 暴風이 불었고 완복영은 그 機會를 틈타 包圍網을 뚫고 다시 富國道로 逃亡갔다.

詩庵 軍을 擊破하다 [ 編輯 ]
泰國軍과의 戰爭 勝利를 記念하여 세운 銅像

완王은 연이은 敗北에도 再建을 抛棄하지 않고 프랑스 宣敎師 피뇨 [6] 에게 自身의 큰아들 警 [7] 을 맡기고 도움을 請했다. 프랑스에 이어 시암에도 도움을 請했고 瑞山의 擴張을 念慮하던 시암왕 라마 1歲 가 同意하여 支援軍을 얻어냈다.

마침내 1784年 詩庵-프랑스 [8] -完走 聯合軍과 代 瑞山 戰爭이 始作되었다. 먼저 라마 1世는 캄보디아의 攝政 소피에를 派遣해 瑞山이 占領한 家庭을 攻擊하게 했고 7月次엔 大將軍 素症(昭曾), 小相律(昭霜率)를 主軸으로 兵士 2萬, 戰艦 300隻이란 엄청난 規模를 動員해 家庭을 攻擊했다. 완복영度 시암軍과 參戰했고 詩庵-완 聯合軍은 瑞山의 茶온(茶溫)을 비롯한 2個의 絃을 占領한다.

이에 瑞山郡守職 長文다(張文多)가 놀라 瑞山 首腦部에 支援을 要請해 태德의 名으로 완慧는 詩庵-완 聯合軍을 征伐하러 出發했다. 그러나 시암의 壓倒的인 物量에 敗北에 몰리자 降伏을 考慮했지만 忠臣 餘춘角(黎春覺)의 說得으로 降伏 計劃을 내던지고 戰略부터 다시 세우는 根性과 緻密함을 보여줬다.

  • 시암軍의 主要 進擊知人 미토시(美湫市)에 伏兵을 駐屯시킨다.
  • 瑞山郡 一部를 派遣해 시암軍을 誘引한다.

보기좋게 시암軍이 再次 攻擊하자 瑞山郡은 水路를 따라 시암軍을 誘引했고 駐屯시킨 瑞山 伏兵들이 있던 곳으로 가자 砲兵의 猛烈한 攻擊에 시암軍은 潰滅 直前까지 갔고 이 틈을 타 완惠義 水陸部隊는 시암軍을 完全히 擊破시켜 貸越을 지켜냈다. 또 敗北한 완복영은 마지막 勢力圈까지 뺏긴 後 食糧도 없이 側近들만 데리고 시암으로 逃走했다. 이 大戰爭을 契機로 완惠義 軍事力에 두려움을 느낀 시암은 완慧를 '瑞山의 虎狼이'라 稱하게 되었다.

北伐의 始作 [ 編輯 ]

家庭 陷落 後 태德은 北쪽으로 눈을 돌려 완慧에게 鄭氏 治下의 여조 를 몰아내라고 命한다. 완慧는 정주의 衰退를 機會로 出兵해 定王 定宗 을 押送하여 後黎朝 의 權臣이 된다.

부춘을 넘보다 [ 編輯 ]

한便 完州滅亡戰을 벌일 때 挾攻했던 정주의 將軍 황오복은 얼마 안가 죽었다. 北쪽의 幕父王(定王) 正三 [9] 은 倍세달(裴世達)을 醇化로 보냈고 汎오구(范吳?)에겐 부춘을 맡겼는데 問題는 汎오구는 卑劣하고 疑心病 있는 貪官汚吏 라 管理職에 適合하지 않은 人物이였다. 부춘의 防備에 無神經한 泛惡區의 行實을 보고 完癒情(阮有整)李 弔問을 올려 泛惡區의 彈劾을 請했으나 情삼은 듣지도 않은 체 했다. 정주의 腐敗를 現實로 깨달은 완유정은 定住를 버리고 西山으로 歸順했다.

惋愕은 1786年 醇化 地域의 防備가 허술함을 알고 완慧를 右左群 總 指揮官으로 任命해 軍權을 준 다음 靑華를 攻擊하게 했다. [10] 泛惡區의 無能함을 보여주듯 西山은 손쉽게 鄭君(鄭軍)을 쳐버리니 犯오구는 逃亡치듯 부춘城에 돌아와 自身의 側近 黃正體(黃廷體)를 出兵시켰으나 완慧는 黃正體를 歸順하게끔 했고 그의 上官인 泛惡構圖 黃正體를 疑心하자 火가 난 黃正體는 西山에 붙어버렸다. 물 흘러가듯 犯오구는 瑞山에게 손을 들었고 완慧는 醇化를 占領한다.

定住滅亡展 [ 編輯 ]

완慧는 부춘, 나아가 東海(洞海) [11] 를 占領했고 [12] 占領한 東海를 整備해 井州-瑞山과의 國境 으로 삼으로 했다. 그러나 歸順한 완유정이 反對했고 鄭氏를 쳐버릴 것을 建議하였다. 완慧는 오랫동안 呂氏를 꼭두각시로 부려온 鄭氏는 힘든 相對라고 判斷했는지 완유정과 긴 論爭을 벌였다.

臣이 敢히 아뢰옵니다. 北쪽의 兵士들은 게으른데다 調整은 紀綱이 全혀 없사옵니다. 빨리 쳐버리소서.

丁氏를 멸망시킨다는 名分으론 天下가 呼應하지 않을 것이다.

부춘땐 名分이 있고 但只 運이 좋았을 뿐이다.

北쪽의 情勢로 미루어 보아, 그곳엔 사람다운 官吏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완慧는 單純히 名만 받고 부춘을 攻擊한 것이였다. 主君의 命을 받지 아니하고 움직이기엔 너무 獨斷的 行動이였던 것이다.

큰 功을 세웠으니 더以上 망설일 必要는 없습니다.

結局 完癒正義 意見에 同意한 완慧는 鄭氏 一族 征伐을 準備한다. 200年 鄭氏 一族과 農民 蜂起君 瑞山의 呂氏, 나아가 大月 存亡을 決戰하는 大戰爭의 始作을 알린 셈이였다.

부춘에 關해선, 井州는 부춘蔚 옛 完走의 領土로 봤기에 빼앗기든 말든 別 相關 없었던 領土였다. 그래서 완惠義 부춘 征伐에도 別 關心 없었고 정자권(鄭自權)에게 軍士를 준 다음 瘞安(乂安)을 防備하게 命했다. 그러나 완惠君이 北쪽으로 浸透하면서 瘞安, 靑華를 지날때 예안진수 倍稅收(裴世遂), 靑화진수 社名수(謝名垂)의 防禦線이 무너졌고 완慧는 그대로 위황강(渭潢江) [13] 에 到達한다.

位황강(男丁)은 정주의 中央統制力의 基盤 位置였다. 別거 아니라고 생각한 정자권은 완慧可 危慌江에 到達했다는 消息을 接受한 後 琴童(金洞) 一帶를 守備하기에 이른다. 山南(山南)眞사 두세윤(杜世胤)李 동안玄(東安縣)에 駐屯하고 정석양(丁錫洋) [14] 은 怒江(?江)에 駐屯하였다. 완慧를 가만 놔두다간 眞짜로 滅亡할 것을 豫測하고 守備를 徹底히 한 것이다.

兩軍이 싸우기 前 어느날 밤, 완慧는 배의 위에 나무 人形을 놓곤 북을 치면서 旗발을 흔들고 배를 띄워 물결을 따라 移動하게 했다. 이를 본 정석혜(丁錫惠)가 완惠君의 奇襲인줄 알고 砲擊했으나 事實 아무도 없던 人形이였다는걸 깨달은 때엔 彈藥이 다 떨어진 때였다. 완慧는 그 때를 노렸고 束手無策으로 當한 정석혜는 배를 버리고 逃走했으며 정자권과 두세윤의 軍隊들도 瓦解되었다. 이어서 완慧는 位황강 附近의 山남을 攻擊했다.

以後 완慧는 進擊하면서 不려滅情(扶黎滅鄭)의 名分을 내세웠고 井州가 反擊하기도 채 前에 완慧는 여씨 大月 의 數도 승룡에 이미 接近한 터였다. 定王 定宗 은 黃麻機(黃馮基)를 불렀지만 이미 萬춘호(萬春湖)에서 완慧에게 敗北한 次였다. 唐慌하고 두려운 定宗이 안되겠다 싶어 코끼리 를 타고 완혜군에게 抵抗했으나 潰滅하고 도망가다 農民 腕章(阮莊)에게 붙잡혀 완혜군에게 압송당했다. 압송당한 定宗은 自殺하여 井州가 滅亡했고 同時에 완慧는 정주의 權限들을 自身의 것으로 吸收하였다. 이어서 皇帝 顯宗 을 謁見했고 正왕이 앉는 자리에 앉는 等 正式 冊封에 다가갔다. 1786年. 分裂된 貸越이 다시 합쳐진 瞬間이였다.

呂氏의 存亡 [ 編輯 ]

玄宗은 완慧를 맞이한 뒤 그를 怨讐 否定益云謂國共(元帥扶正翊運威國公)에 봉하고 어린 公主인 여옥흔(黎玉昕)과 婚姻시킨다. 마침 兄 태德이 완惠義 北伐 事實을 알자 直接 擧兵해 동생의 自立을 憂慮하여 出兵했다. 이때 顯宗이 갑작스럽게 死亡하고 그의 어린 孫子 遺棄 가 小統制(민제)로 卽位했고 疏通은 완慧를 맞아들여 定住의 性에서 살게 했다. 數日 後, 허수아비 皇帝인 小統制의 第胃와 統治權을 認定한 後 南쪽으로 돌아갔다. [15]

餘談으로 惋愕의 사위 無紋임(武文任)은 完癒正義 됨됨이를 싫어했고 일부러 돌아갈 때 완유정에게 알리지 않았다. 완유정은 瑞山軍이 撤收했다는 消息에 財産을 버리면서까지 西山에 歸順하자 태德이 차마 그를 내치진 못하고 完文예(阮文睿)를 도와 瘞安을 지키게 했다.

主君 을 배반하다 [ 編輯 ]

井州 滅亡 後, 1787年 兄 태德에 依해 分封이 이루어졌다. 완慧는 북평王(北平王)에 封해졌고 둘째 완餘(阮呂)는 同情王(東定王)에 封해졌다. 완慧는 부춘 地域을 다스리게 되었고 均衡이 이루어졌지만 얼마 못가 완汝矣 死亡을 起點으로 兄과 동생의 衝突이 일어났다.

먼저 태德이 완慧에게 광남을 넘기라 名했으나 拒絶하는 일이 있었다. 완慧 亦是 광남을 重要하게 여기고 있었기 때문인데, 火가 난 태德이 동생 완惠義 妻妾까지 손대는 일이 벌어진다. 人倫을 저버린 兄의 態度에 憤怒한 완慧는 태德의 罪目을 내걸고 貴人 [16] 을 攻擊한다.

大戰爭의 序幕 [ 編輯 ]

완혜와 태德의 不和와 함께 北쪽에선 崩壞한 鄭氏 政權의 復古 試圖가 일어났다. 비록 井州가 무너졌다지만 그 支持派가 剛했고, 민제의 瑞山 牽制를 위해 정봉 을 定王으로 正式 冊封한다. 그러나 정석양(丁錫壤) 等 定住의 軍事 勢力들이 疏通에게 壓迫을 加하여 瑞山의 도움으로 返還받은 大權을 정봉에게 넘겨버리게 된다. 疏通은 相當히 不快해 했고 완油井을 祕密裏에 불러 滅亡한 鄭氏 勢力을 征伐하도록 했다. 故鄕으로 돌아가 數 萬 兵士들을 모은 완유정은 탕롱戰에서 勝利해 頂峯을 몰아냈고 그 結果로 疏通은 다시 大權을 되찾는다. 하지만 완유정은 定住를 몰아낸 뒤 權臣이 되었고 돌이킬수 없는 事件을 契機로 [17] 疏通과의 關係에 금이 가 다신 朝廷에 나가지 않았다.

또한 완유정은 以前에 眞空贊(陳功燦)을 使臣 資格으로 부춘으로 보내 완慧에게 瘞安을 민제에게 넘기도록 要求하였다. 완慧可 노하자 그 모습을 본 臣下 誤問招(吳文楚)가 그를 處刑할 것을 建議했고 진문기(陳文紀) 亦是 되도록이면 暗殺을 勸誘하자 政權 維持의 해가 없도록 意見을 받아들여 無紋月(武文月)을 보내 眞空贊意 배를 뒤집어 眞空贊 等을 溺死시켰다. 완慧는 완油井을 機會主義者로 判斷해 그의 됨됨이를 매우 싫어했고 마침내 奸臣을 處分한다는 名分으로 無紋임을 出兵시켰고 완油井을 逮捕하여 處刑시킨다. 皇帝 疏通은 指令縣(至靈縣)으로 도망갔고 長等규(張登揆)의 집을 臨時 宮闕로 삼아 復位를 試圖했으나 연이어 失敗하자 結局 淸나라 에 支援을 要請한다.

事實 완慧는 無紋임을 매우 時期했는데, 완慧는 心腹 오문初와 反文林(潘文璘)을 보내 恒常 無紋任意 一擧手一投足을 지켜보게 했다. 無紋任意 탕롱에서의 여유근 擁立事件 [18] 乙 알게되고 그에게 黑心이 있다고 判斷하여 主君에게 알렸다. 豫想대로 無門임은 自立을 圖謀했고 완慧는 奇襲하여 無門임을 죽인다. 다만 여유근을 甘菊으로 認定했고 여러 臣下들을 보내 그를 補佐하게끔 했다.

淸나라 의 介入 [ 編輯 ]

貸越의 마지막 불꽃 [ 編輯 ]

疏通의 支援을 받아들인 淸의 乾隆帝 손사의 를 보내 安南의 瑞山派들을 鎭壓하게 했다. 손사의가 軍을 이끌고 南下瑕疵 瑞山郡의 將帥 反戒德(潘?德)李 投降했고 지레 겁먹은 完文英(阮文?)李 慶北 [19] 으로 도망가버렸다. 淸軍이 승룡까지 進軍하자 완惠義 心腹 問招가 甘菊 여유근의 名義로 완아(阮衙)를 보내 和議를 要請했다. 그러나 北京 (北京)으로 가던중 靑軍의 製劑와 疏通의 靑軍 協助를 알자 장수 誤時任(吳時任)의 建議를 받아들여 山疊山(三?山) [20] 으로 後退했다.

여조-靑 聯合軍의 탕롱 進擊이 한時가 바쁜 危急 狀況이란걸 깨닫고 誤問招는 等問診 [21] 과 合했으며 完文설(阮文雪)을 부춘으로 보내 主君에게 危急함을 알렸다.

壙中(光中) - 稱帝建元 [ 編輯 ]

2008年 8月 의 꽝쭝 皇帝 卽位式 再現行事

완慧는 北上을 計劃했고 臣下들은 그의 卽位를 請했다. 마침내 1788年 11月 25日 어병산(御?山)에서 卽位하여 年號를 壙中(光中)이라 正式 建元하였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稱帝는 但只 請에 對抗하기 전 마음을 다스리기 위함이다.

완慧는 瘞安에 이르러 兵士 10萬名을 選拔한 後 코끼리 100마리를 골라 戰鬪 態勢를 갖췄다. 靑軍은 승룡에 들어간 後 疏通을 復位시키고 승룡 附近에 兵士들을 駐屯시켰다. 완慧는 손사의에게 自身을 낮추고 謝罪하는 척 하자 손사의가 속아 對備하지 않게 되었다. 同時에 淸朝는 疏通을 正式 安南國王으로 冊封했으나 形式上 安南王(皇帝)였지 손사의가 鄭氏 때처럼 國政을 壟斷하는 狀況을 가져오게 했다.

反面 완惠君은 그동안 休息과 徹底한 整備를 基盤으로 섣달그믐에 淸軍을 向한 猛攻을 加했다. 瑞山郡은 士氣가 하늘을 찌를 듯 했고 行軍은 매우 迅速했다. 완햬는 親庭海 간수(?水) [22] 에 이르렀을 때 皇風의(黃馮義) [23] 의 軍士를 擊退하고 靑軍 捕虜들을 生捕했다. 완慧는 軍營을 에워싸고 喇叭을 부르며 손사의에게 降伏을 勸誘했고 아무런 防備도 하지 않은 靑軍은 全部 投降하는 狀況이 벌어졌다. 그러나 玉回軍營에 進軍하자 淸軍이 무서울 氣勢로 瑞山郡에 맞섰다. 완慧는 兵士들에게 나무板子 세 個를 한데 묶어 젖은 벼로 싸라고 命한 後 20名으로 이루어진 한 組에게 板子를 등에 메게끔 했다. 허리에 칼을 차고 스무 名이 武器를 들고 뒤따랐으며 완慧는 軍士들을 指揮하였다.

參考로 淸나라의 人物 왕지춘(王之春)은 自身이 쓴 淸朝유원기(淸朝柔遠記)에서 이 戰鬪와 關한 內容이 傳해진다.

「(阮惠軍)皆以象載大?,官軍(?軍)倉卒禦敵,衆寡不敵,遂潰。」

완惠君은 코끼리의 亂動과 靑軍의 두려운 마음을 利用했고 靑軍은 衆寡不敵이라 潰滅當했다.

結局 완惠君은 玉會를 陷落하고 淸軍을 擊破해냈다. 그 時刻 손사의는 한창 놀고 있는 참이였는데 敗戰했다는 消息에 請으로 도망갔고 그들이 놓고간 玉璽와 戰利品은 瑞山軍이 鹵獲해갔다. 皇帝 疏通도 淸나라로 도망가 버렸으며 滅亡한 麗朝의 玉座는 완慧可 接受하게 되었다.

淸의 安南王 冊封 [ 編輯 ]

조카 응우옌狂히엔 淸나라 의 平和 協定 ( 1789年 )

靑에선 손사의가 敗北한 責任을 물어 그를 解任하고 腹腔안(福康安)을 陽光總督에 임명했다. 새 總督 腹腔안은 安南의 軍事力에 놀라 休戰을 要請했고 사람을 시켜 완慧에게

餘裕機가 이렇게 亡한건 하늘이 도울 必要가 없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라는 便紙를 보내 완慧可 正式 安南王 冊封과 靑果의 和議를 맺을 수 있다는 뜻을 暗示하였다. 완慧는 責任을 손사의에게 떠넘긴 後 淸軍의 捕虜를 돌려보내고 腹腔안한테 賂物을 주면서 和解를 請했다. 완慧는 이름을 광평(光平)으로 바꾸고 조카 완光顯(阮光顯)과 무휘진(武輝瑨)을 보내는 것과 自身이 直接 謁見하겠다고 許諾을 求했다. 乾隆帝는 國王이 直接 謁見하는 건 史上 처음이라고 奇特하게 여겨 완慧를 바로 安南王에 正式 冊封했다. 乾隆帝는 더以上 餘遺棄를 後援하지 않았고 그에게 멀리 떨어진 곳으로 居處를 옮기라고 命했다.

다만 막상 가기엔 무언가 찝찝했는지 病을 理由로 時間을 질질 끌다가 어쩔수 없이 가야하는 狀況이 오자 自身과 容貌가 비슷한 이를 불러 自身을 詐稱하게 했고 乾隆帝는 그를 眞짜 완광평으로 錯覺해 그를 極盡하게 對했다. 參考로 朝鮮王朝實錄 에도 우리나라 正祖 14年 3月 27日 安南王 완광평 을 성종인(成種仁) 使節團이 보았다는 記事가 있는데 이 安南王 광평은 壙中이 보낸 假짜 安南王이다.

請으로부터 冊封받은 완慧는 安南王 冊封을 根據로 自身의 統治를 견고히 하고 여옥흔을 皇后로, 아들 광찬 을 太子로 冊封하였다. 그리고 예안성의 아래에 鳳凰中道(鳳凰中都)를 築造하여 後날의 都邑으로 定했고 行政區域과 管制를 修正한 다음 次男과 3남에게 爵位를 分蜂하였다.

國政 運營 [ 編輯 ]

불꽃의 野望 [ 編輯 ]

완慧는 나아가 貸越을 큰 나라로 발전시키고 싶었다. 移轉 淸月戰爭 때, 疏通의 동생 餘維持(黎維祗)는 진남관(?南關)으로 도망가려다 瑞山郡에 依해 저지당했다. 그러자 農福眞(?福縉) 황문동(黃文桐)과 같이 西山에 抵抗했고 진녕부의 酋長 정고귀합(鄭皐歸合)도 瘞安을 威脅하며 擧兵했다. 완慧는 진광요(陳光耀) [24] 를 指揮官으로 삼아 兵士 5千名을 보낸뒤 瘞安을 攻擊하게 해 正高貴合意 亂을 鎭壓하고 진녕부를 吸收하였고 이어서 비엔티안 王國을 侵略했다. 瑞山의 攻勢에 밀려 비엔티안 國王 差誤 亂打센은 城을 버리고 도망갔고 詩庵 國境까지 追擊하여 各種 戰利品과 말, 코끼리를 捕獲했다. 西山은 후여의 半(反) 瑞山 勢力을 平定하고 餘維持와 그 後援者들을 逮捕하였다.

이 外에 완慧可 淸나라를 侵略하려 했다는 記錄이 傳해진다. 일찍이 여조 末期에 貸越은 光緖 管下의 土沙와 紛爭이 있었는데 安南 側은 元來 光緖가 우리 땅이였고 이건 國境 侵犯이라 主張해 땅을 返還할 것을 要求했으나 거절당했다. 완慧는 그러한 事實에 腹腔안에게 書信을 보내 땅에 對해 다시 생각할 것을 要求했지만 腹腔안은 이미 國境이 確立됐다고 생각해 더以上 그 땅에 對해 생각하지 않았다. 그래서 땅을 되찾기 위해 北伐을 準備했던 것이다.

완慧는 一旦 瑞山의 軍事力이 淸에 맞서기엔 力不足이였기에 軍士를 完璧에 가깝게 整備했다. 白蓮敎 의 反淸 복明 運動과 中國 沿岸의 오랑캐들을 支援했고 廣東 一帶를 조금씩 侵略했다. 또한 그 近處의 海賊들에게 質 좋은 배를 하사했고 그 海賊들은 徐徐히 勢力을 불려 中國 沿海 一帶를 掠奪하였다. 當時 청은 內陸의 叛亂을 鎭壓하는데 바빴기에 바다의 守備軍은 脆弱할수밖에 없었다. 淸 國境의 官吏들은 海賊들의 後援勢力이 완惠人걸 알았지만 그의 攻勢를 두려워해 敢히 뭐라하지 못했다.

그리고 1792年 使臣을 보내 땅을 露骨的으로 달라고 淸에게 要請했다. 拒絶하면 그걸 口實로 戰爭을 일으키려 한 것인데, 갑작스러운 發病으로 그동안 準備한 戰爭을 抛棄해야 했다.

自國에서의 政策 [ 編輯 ]

地方行政 [ 編輯 ]

瘞安 아래에 새 都城을 짓고 그것을 鳳凰中道라 稱했으며 나중에 북성(北城)으로 改名했다. 各 縣에는 訴訟을 管理하는 盆地(分知), 君을 管理하는 分量(分率)이란 官職을 新設하였다.

農業 [ 編輯 ]

1789年 壙中은 農業 詔勅을 宣布해 荒蕪地를 開墾하게 했고 故鄕으로 돌려보내 農事를 짓게 했으며 隱退한 軍人과 老人, 未亡人에게 土地를 支給하는 口分田(口分田)을 實施하였다.

徵稅 [ 編輯 ]

男子는 年齡에 따라 2~17歲까지 美合格港(未及格項), 18~55歲까지 張沆(壯項), 55~60까진 老港(老項), 61歲 以上부턴 老弱勢(老饒項)라 하여 年齡帶에 따라 稅金을 區分했고 穀物에 對해 政府 땅이든 私有地든 等級에 따라 穀物을 差等 納付하게 하였다.

敎育 [ 編輯 ]

漢字 代身 大月 專用 文字를 普及해 貸越의 公式 言語로 指定하려 했고 過去 試驗에도 出題하려 했으나 當時 漢字가 公文에서 使用되고 있었고 漢字를 배운 世代들이 많았기에 反對派들도 많아 成功하지 못한 政策이다.

기타 [ 編輯 ]

佛敎 寺刹을 짓고 住持가 그 자리에 맞지 않는 行實을 보이면 바로 그 地位를 剝奪케 했다. 또한 號牌 와 비슷한 身分證을 만들게 했고 中國을 치기 위한 軍隊를 組織했다. 軍隊를 組織할 當時 支出이 많아 財政에 負擔이 되자 中國에서 掠奪한 商品들을 팔아 財政을 매웠다.

불꽃이 지다 [ 編輯 ]

死亡 [ 編輯 ]

1787年 오랜 宿敵 완복영 은 마침내 프랑스 와 條約을 締結하고 프랑스의 後援을 基盤으로 瑞山에 다시 對抗하였다. 피뇨를 통해 支援받은 프랑스軍과 新式 武器로 貸越을 侵略한단 消息에 완慧는 그를 殲滅하겠다는 檄文을 내세웠으나 하늘이 무심하게도 그는 40歲의 이른 나이로 한참 重要한 狀況에 死亡해버렸다. 그의 死亡에 關해서 여러 記錄이 傳해지는데, 완慧可 부춘을 征伐할 當時 완씨 諸侯王들의 무덤을 盜掘했고, 그 靈魂들이 怒해 病을 얻었다고 한다. 現代에선 그의 사인을 腦卒症 으로 보고 있다.

완慧可 急히 진광요를 불러 都城 天道에 對해 議論하였으나 완복영의 軍隊가 여러 군데를 占領했다는 消息에 病勢가 더욱더 깊어져갔다. 自身이 죽으면 10살밖에 되지 않은 太子가 卽位할 것을 생각하니 걱정이 가시지 않았고 臨終 前 진광요를 비롯한 臣下들에게 아들을 도와줄 것을 바라니 臣下들은 눈물바다가 되었다.

事後 廟號는 太祖 무皇帝로 定해졌다. 陵의 이름은 丹陽陵(丹陽陵)이고 하늘에 가깝다고 생각한 곳에 두었다. 청은 그에게 忠順(忠順)이란 諡號를 내렸고 親히 그를 위해 墓碑銘을 作成하였다.

兄인 응우옌반냑도 이듬해 죽었다. 以後 푸쑤언 政權에서는 응우옌꽝또안 이 뒤를 잇지만 이미 內紛과 分裂로 인해 힘을 잃은 뒤였다. 그리고 얼마 가지 않아 1802年 수도 탕롱이 完州에게 점령당하면서 瑞山照度 同時에 滅亡하였다. 瑞山 皇族들은 모두 醇化로 押送되어 處刑되었고 태德과 壙中의 遺骸는 완복영에 依해 剖棺斬屍 當하는 受侮를 맞았다.

家族關係 [ 編輯 ]

  • 父母
    • 아버지 好婢僕
    • 어머니 完全(阮全)
  • 兄弟
  • 皇后
    • 犯련(范蓮)
    • 배안(裴雁)
    • 여옥흔
  • 子女
    • 첫째 완광평 - 京城第로 卽位.
    • 둘째 先攻(宣公) 완狂半(阮光盤)
    • 6男 强攻(康公) 완광수(阮光垂)

이 外의 公主, 王子들이 더 있다.

後代의 評價 [ 編輯 ]

現代 베트남에선 民族 英雄으로 크게 推仰받으며 戰爭만 하면 족족 勝利하는 그의 才能 亦是 높게 評價되었다. 領土 擴張 計劃과 그의 軍事力을 考慮해본다면, 壙中이 急死하지만 않았더라면 베트남의 領土가 只今보다 더 커졌을거란 評價도 있을 程度이다. 下層民 出身으로 그들을 理解해 改革된 政策으로 民心을 안정시켰고 그 中에서 淸의 20萬 大君等 各 外勢를 막아냈다는 點은 兄인 完文惡과 宿敵 완복영度 따라오지 못하는 엄청난 治績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顯宗 慶興(景興) 32年.
  2. 그 腐敗의 濃度가 매우 짙어 南宋 의 奸臣 秦檜 로 比喩해 장진회(張秦檜)로 불렸을 程度이다.
  3. 睿宗(睿宗). 어려서부터 놀기 좋아해 國政을 장복만에게 맡겨버리고 一切 情事에 神經쓰지 않았다.
  4. 正確히는 債主(寨主)이다. 便宜上 諸侯로 認識.
  5. 杜淸仁, 도 他人 年. 응우옌 家門의 名將으로 瑞山郡에 맞서 3,000名의 義兵으로 동산君을 組織해 瑞山과 싸웠다.
  6. Pigneau de Behaine, 百多祿(白多錄, 1741.11.2 ~ 1799.10.9). 프랑스 宣敎師로 완복영을 支援했다.
  7. 阮福景(완福慶, 1780 ~ 1801).
  8. 피뇨가 私費를 털어 支援한 傭兵(非正規軍)들이다.
  9. 當時 베트남은 허수아비 呂氏 皇帝를 두고 名目上 諸侯인 鄭氏들이 實權을 휘두루는 幕府 體制였다.
  10. 餘談으로 완慧는 한 占쟁이를 시켜 범오구에게 病이 들 것을 豫言하고 祭壇을 지을것을 勸하였다고 한다.
  11. 只今의 꽝빈 性.
  12. 首長 令孫(寧遜)은 城을 버리고 逃亡쳤다.
  13. 只今의 남딘(南定).
  14. 鄭君의 늙은 將帥(노장)이다.
  15. 本來 呂氏 調整을 廢止할 생각이였던 것 같은데, 瑞山郡의 香水甁으로 因해 疏通의 帝位를 認定했다.
  16. 태德 朝廷의 數도.
  17. 疏通이 完癒正義 權勢를 念慮해 暗殺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완유정이 알아차렸다
  18. 皇帝로 擁立한건 아니고 甘菊( 攝政 )으로 擁立했다.
  19. 只今의 北녕性(北寧省).
  20. 永平成果 靑火星의 中間에 位置했다.
  21. 鄧文?. 水軍 指揮官.
  22. 永平成果 허난省(베트남)의 接境.
  23. 後黎朝의 長壽.
  24. Tran Quang Dieu, 쩐 꽝 지에우. 名匠이다.

外部 링크 [ 編輯 ]

전 林
(初代)
第1代 大月 떠이선 王朝 푸쑤언 朝廷의 皇帝
1788年 ~ 1792年
後 林
응우옌꽝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