舊주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舊주령
九珠嶺
울진군 온정면 외선미리 구주령과 국도 제88호선
蔚珍郡 온정면 外線미리 舊株令과 國道 제88호선
海拔 550 m
所在地 慶尙北道 英陽郡 수비면
山脈 太白山脈 , 金障지맥
交通路 國道 제88호선 백암溫泉로 , 한티로

舊주령 (九珠嶺) 또는 한週令은 慶尙北道 英陽郡 수비면 본신리와 蔚珍郡 온정면 外線미리의 境界에 있는 높이 約 550 m의 고개다. 國道 제88호선 이 通過하며 고개 西쪽 道路는 緩慢한 本身溪谷을 따라 올라가 傾斜가 緩慢하고(최대경사 8%) 커브가 거의 없는 反面 고개 東쪽 道路는 平地에서 稜線 쪽으로 바로 올라가 最大慶事가 10%에 達하고 커브가 甚하다. 洛東正脈 에서 分岐된 金裝地脈이 지난다.

施設 [ 編輯 ]

고개 頂上 附近 國道 제88호선 床에 舊주령 休憩所(蔚珍郡 온정면 백암溫泉로 67)와 碑石이 있고 頂上에 玉女當 祠堂이 있다.

傳說 [ 編輯 ]

고개 頂上 近處에는 舊株令 休憩所와 舊주령 碑石이 있다. 또 고개 頂上에는 金裝山으로 連結된 登山路와 '玉女當'이 있는데 여기에는 傳說이 얽혀 있다. 玉女當 祠堂 옆 案內板에 적힌 그 傳說은 다음과 같다. [1]

朝鮮時代 仁祖 때 領海府使로 勤務하던 黃(黃)氏 姓을 가진 사람에게 玉女라는 딸이 있었다. 當時 營養은 獨自的인 行政區域을 갖지 못하고 領海部에 便속되어 있었는데, 옥녀는 아버지의 名으로 營養 官衙(守備)에 重要한 公文書를 傳達하러 왔다가 領海로 돌아가는 길에 이 舊株令에서 갑자기 病이 들어 邏卒들이 急히 救急藥으로 治療를 하였으나 하루만에 客舍(客死)하고 말았다. 이에 住民들이 꽃다운 나이에 안타깝게 죽은 玉女의 넋을 慰勞하고 공을 기리기 위해 玉女가 죽은 이 고개에 某덤을 만들고 祠堂을 세웠으며, 每年 陰曆 正月 보름달에 洞祭(洞祭)를 지내왔다. 玉女의 무덤에 伐草를 하면 得男(得男)하거나 작은 所願 하나가 이루어진다는 傳說이 傳해 내려와 得男을 願하는 婦人들이 몰래 와서 伐草를 하였으며, 무덤이 길목에 있어 고개를 넘는 나그네와 地域 住民들의 精誠스러운 管理로 墓의 保存이 잘 되었다. 玉女 祠堂은 1995年 守備~온정間 道路 工事時 시멘트 建物로 移轉 改築되었으나 民俗資料로서의 原形復舊를 念願(念願)하는 地域 住民들의 建議에 依하여 現在의 建物로 復舊되었으며, 2002年 5月 玉女 무덤에 墓碑石을 세우고 周邊에 造景工事를 實施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사람과 산》. 月刊 사람과 산. 2012年 11月. 29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