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광해군非 黨의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광해군非 黨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광해군比黨의
(光海君妃唐衣)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國家民俗文化財
150
指定番號 國家民俗文化財 第215號
( 1987年 3月 9日 指定)
所在地 京畿道   龍仁市 水枝區 竹田로 152,
석주선記念博物館 (죽전동,檀國大學校竹田캠퍼스)
製作時期 朝鮮時代
所有者 檀國大學校
延面積 1點
備考 遺物/生活工藝/服飾工藝/衣服

광해군緋緞褙子 朝鮮 15代 賃金 광해군 의 王妃인 仲弓 劉氏 (柳氏, 1576∼1623)의 저고리를 말한다. 靑衫(靑衫)이라고도 하는 이 옷은 저고리 위에 덧입는, 단추가 없는 조끼 模樣의 褙子(褙子)인데 仲弓 柳氏는 判尹 유자신(柳自新)의 딸로 光海君이 廢位될 때 함께 廢位되었다.

이 遺物이 重要民俗資料 第215號로 指定되었을 때는 服飾史의 資料가 充分하지 않았을 때였으므로, 단배子(短褙子)라고 이름을 붙였지만, 現在는 그동안 朝鮮 時代 墳墓에서 服飾들이 많이 出土되어 그 硏究成果로 '광해군非 저고리'라고 부르고 있다.

2006年 4月 21日 , 終戰 名稱 『광해군緋緞褙子(光海君妃短褙子)』에서 『광해군比黨의(光海君妃唐衣)』로 變更되었다. 現在 檀國大學校 석주선記念博物館에 所藏되어 있다.

文化財 內容 [ 編輯 ]

이 저고리는 불服裝(佛腹藏, 佛像 속에서 發見된 것)으로, 묵靑色 花鳥紋團(花鳥紋緞)으로 鳳凰새와 菊花꽃ㆍ唐草무늬가 있는 홑옷이다. 깃은 당코깃이며, 흰色의 同情이 달려있고, 소매는 直線이며, 짧고 좁은 붉은色의 옷고름이 달려있으며, 겨드랑이 아래가 트인 옷이다.

同情의 안쪽에 "丙子生 王妃柳氏願命衣(病自生 王妃劉氏원명의)"라는 먹으로 쓴 글씨가 쓰여있다. 이와 비슷한 形態의 宮中 柳氏의 다른 저고리가 海印寺 所長의 重要民俗資料 第3號의 紅色 저고리가 있다.

仲弓 柳氏의 紅色 저고리는 겉감은 紅色 名酒, 안감은 白色 明紬이며, 깃과 고름을 紫朱色으로 달았다. 깃模樣과 옆 트임, 배래의 模樣 等 全體形態는 重要民俗資料 第215號와 거의 같으나, 치수는 海印寺 所長 重要民俗資料 第3號가 조금 크다.

仲弓 柳氏의 저고리는 길이 71cm, 火葬 91cm, 品 52cm, 振動 29.5cm, 守舊 26cm, 배래 26cm, 古代 18cm, 깃나비 10.5cm, 겉깃길이 39cm, 안깃길이 35.5cm, 同情나비 5cm, 同情길이 57cm, 옷고름 길이 37cm, 옆트임이 41cm인 옷이다. 이 時代의 出土服飾을 參考로 하면 이 當時 女子저고리는 저고리 길이의 差異로 보면 3가지 種類가 있었다. 길이 75cm 以上의 腸저고리는 옆이 트여있는 禮服用으로 보인다.

이러한 옆 트인 저고리는 後代의 黨의(唐衣)로 發展하게 된다. 仲弓 柳氏의 저고리와 비슷한 形態의 唐衣는 京畿道博物館 所長의 安東權氏 唐衣가 있는데, 鳳凰胸背가 달려있다. 仲弓 柳氏의 저고리 보다 時代가 100年이 떨어진 이 唐衣는 1722年 葬禮를 치른 王室宗親의 婦人인 安東權氏의 무덤에서 出土되었다.

文化的 價値 및 評價 [ 編輯 ]

仲弓 柳氏의 저고리는 옷깃 속에 名文이 있어, 着用者의 身分이 뚜렷한 朝鮮時代 王室 服飾을 보여주며, 옷감의 色과 形態가 完璧한 遺物이다. 特히 使用 聯隊와 着用者의 身分이 確實하여 後日 黨의(唐衣)로 變化되는 옆 트인 저고리로 服飾史에서 매우 貴重한 資料로 評價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본 文書에는 서울特別市 에서 知識共有 프로젝트 를 통해 퍼블릭 도메인 으로 公開한 著作物 을 基礎로 作成된 內容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