妥當性 調査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經濟性 에서 넘어옴)

妥當性調査 (妥當性調査)는 어느 事業의 技術的 可能性을 基本으로 經濟的, 財務的인 側面에서의 評價를 하여 그 事業의 妥當性, 卽 推進與否를 決定하기 위한 調査이다. 經濟的 妥當性, 卽 經濟性 을 調査하는 일이다.

經濟性 [ 編輯 ]

經濟性(經濟性)에 對해서는 여러 가지 解釋이 있으나, 大體로 세 가지 見解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나는 그 追求를 利益 極大化, 卽 收益性의 追求와 同一한 것으로 解釋한다. 또 하나는 이것을 所謂 經濟原則 乃至 合理原則으로 解釋한다. 그것은 두 가지 形態를 取한다. 먼저 最大 效果의 原則으로서 이 原則은, 일정한 手段을 가지고 最大의 效果를 얻으려는 것이며, 다음은 最小 수단 原則으로서, 그것은 일정한 效果의 達成을 最小의 수단 投入으로써 얻으려 하는 것이다. 끝으로 規範的인 經濟性(經濟性의 規範 原則)을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道德的·倫理的인 主張이라고도 할 만한 것으로서, 例를 들면 經濟의 內容을 欲求 充足으로서 捕捉하면 經濟性이란 것은 企業이 이 目標에 어느 程度 貢獻하고 있는지를 測定하는 尺度를 의미하는 것이다.

프로덕트 디자인 [ 編輯 ]

最少의 資材와 努力으로 最大의 效果를 거두는 것은 正常的인 人間活動을 全部에 통하는 原則이다. 經濟性을 無視한 造形은 近代로 접어들어 거의 없어졌으나 디자인의 領域에서 特히 注意하게 된 것은 새롭다. 價格이 싼 것이 비싼 것보다 品質이 低劣하다는 것은 當然한 일이고 同時에 同一價格의 것이라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 것도 事實이다. 디자인에 있어서의 經濟性이란 限定된 經費로 最高의 것을 디자인한다는 思考方式이 돈을 들이지 않으면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없다는 思考方式보다도 重要視 되었다는 點이다.

生産組織에서는 使用材料, 加工, 組立方式, 그 밖의 모든 面에서 警備를 檢討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은 常識的인 經濟原則이다. 機能에서 誘導되는 形態가 美와 總合되어 具體化되듯이 經濟性이 密着하여 새로운 美의 評價가 생긴다고도 말할 수 있다. 一見 相反되는 듯이 보이는 美와 經濟問題는 只今 近代 디자인을 進展시키는 核心이 되었다고 말해도 無妨하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經濟性"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