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살바도르 달리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살바도르 달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살바도르 달리
身上情報
出生
피게레스
死亡
피게레스
職業 畫家 , 彫刻家 , 作家 , 俳優 , 映畫 監督 , 脚本家 , 寫眞家 , 映畫俳優 , 舞臺 디자이너 , 揷畵가 , 寶石 디자이너 , 그래픽 藝術家 , 홀로그램 作家
學歷 산 페르난도 王立 藝術院 (1922 - 1926)
弟子 International Chrysis
思潮 超現實主義
受賞 Grand Cross of the Order of Isabella the Catholic (1964)
Grand Cross of the Order of Charles III (1981)
Gold Medal of the Generalitat of Catalonia
Gold Medal of Merit in the Fine Arts
Gold Medal for Tourism Merit (1986)
父母 살바도르 달리 이 쿠시 (簿)
펠리派 도메네크 이 페레스 (某)
配偶者 갈라 달리 (1958 - 1982)
主要 作品
記憶의 持續 , Christ of Saint John of the Cross , The Sacrament of the Last Supper , 偉大한 手淫子 , 삶은 콩으로 만든 부드러운 構造物 , 戰爭의 얼굴
影響
프리드리히 니체 , 파블로 피카소 , 히에로니무스 보스
署名
墓碑
墓所 Dali Theatre and Museum

살바도르 도밍고 펠리페 下신토 달리 이 도메네크 ( 스페인語 : 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i i Domenech , 1904年 5月 11日 ~ 1989年 1月 23日 )은 스페인 超現實主義 畫家 利子 版畫家 , 映畫 製作家이다.

出生 및 人生 [ 編輯 ]

그는 [카탈루냐]의 피게레스에서 出生하였는데, 그의 兄 이름 또한 '살바도르'였다. 그가 태어나기 9個月 前인 1903年 8月 1日 죽었기 때문에, 그의 아버지가 같은 이름을 지어주었다. 그의 아버지의 이름 또한 살바도르였는데 中産層 辯護士였다.

[마드리드]의 美術 學校에서 工夫하면서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와 親分을 쌓았으며, 그의 作品 <마리아나 피네다>의 製作을 도왔다. [1928年] [파리]로 가서 [超現實主義] 畫家와 作家들과 사귀고, 超現實主義 運動에 參加했다. 그의 手法은 '幻想的 寫實主義'라고도 불린다. 또, 映畫 <黃金時代>를 製作한 外에 로트레아몽의 詩集 <말도로르의 노래>의 揷畵를 그렸다.

美國으로 건너가 正統的 超現實主義를 脫皮한 後에는 歌劇·발레의 衣裳 等 裝飾 藝術 分野에서 活躍하였다. 또 디즈니와 協力하여 映畫 製作에도 從事하였다. 歸國 後의 作品으로 <孕胎한 聖母>가 있다. [1] 第 2 次 世界大戰 後에는 로마 가톨릭교회에 歸依하고 그의 아내인 갈라({llang|es|Gala Eluard Dali})를 聖母 마리아에 比喩한 宗敎畫를 聯作했다. 갈라는 달리의 뮤즈이자 統治者이자 매니저였다. 그는 또한 獨逸의 [히틀러]를 讚揚해 다른 超現實主義者들의 非難을 받았다. 그의 히틀러에 對한 崇慕는 다음과 같은 글에 잘 나타나 있다.

1934年, 칼 半 베흐텐 이 撮影한 살바도르 달리

{引用文2}나는 恒常 制服에 꽉 조여진 히틀러의 부드럽고 살찐 等에 사로잡혀 있다. 나는 벨트에서부터 어깨까지 가로지르는 히틀러의 가죽끈을 그리려 할 때마다 軍服으로 包裝된 그의 살의 부드러움에 두근거리는 바그너적 恍惚境에 빠진다. 나는 사랑의 行爲 中에도 이같은 極度의 興奮을 經驗해 본 적이 없다. [2] }

또 달리는 히틀러를 素材로 〈히틀러의 수수께끼(The Enigma of Hitler,1938)〉라는 그림도 그렸다. [스페인 內戰]李 일어나자 달리는 스페인에서 달아났는데 [조지 오웰]은 이런 그를 "쥐새끼처럼 달아났다"며 批判했다. 달리의 自敍傳에 對한 1944年의 注目할만한 硏究에서, [조지 오웰]은 다음과 같이 썼다 {引用文2사람들은 달리가 훌륭한 基礎者이면서 역겨운 人間이라는 두 가지 事實을 同時에 머리 속에 維持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조지 오웰의 이 말은 살바도르 달리의 立場에서는 首肯하기 힘든 評價이기도 하다. 共和主義者로 스페인 內戰에까지 參戰한 조지 오웰로서는 그 當時 大部分의 知識人들과는 다르게 共和主義者篇에 서지 않은 살바도르 달리를 좋게 評價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는 全的으로 달리의 個人的인 信念이고 그 信念을 非難할 權利는 누구에게도 없다. 蘇聯의 支援을 받은 共和主義者들이 內戰에서 勝利했더라면 果然 스페인의 運命이 어떻게 變해 있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달리는 2次 世界大戰 終戰 後 카탈로니아로 歸還해 [프란시스코 프랑코] (Francisco Franco)의 權威主義 政權과 密着했다. 달리의 聲明 中 一部는 "스페인에 破壞的인 勢力(共和主義者들)을 除去하는"것을 目標로 한 프랑코의 行動에 對해 祝賀의 뜻을 傳達했다. 달리는 監獄에 갇힌 共和主義者들에 對한 死刑 執行 令狀에 프랑코가 署名한 것을 稱讚하면서 電報를 보냈다. 그는 個人的으로 프랑코를 만났고, 프랑코 孫女의 肖像畫를 그려줬다.

달리는 또 2次 世界大戰 後 原子爆彈을 讚美하는〈멜랑코리, 原子, 우라늄의 牧歌(Melancholy, Atomic, Uranic idyll,1945)〉라는 그림도 그렸는데 멜랑코리라는 題目 德分에 이 그림은 種種 戰爭의 悲劇과 核爆彈에 對한 警告로 읽히곤 하였지만 이는 適切한 解釋이 아니다. 달리는 또 비키니 섬에서 벌어진 核實驗을 素材로 〈비키니섬의 세 스핑크스(Three Sphinxes of Bikini,1947)〉라는 作品도 그렸다.

主要 作品 [ 編輯 ]

會話 [ 編輯 ]

映畫 [ 編輯 ]

그림 [ 編輯 ]

作品 世界 [ 編輯 ]

Carre d'Art (Salvador Dali) , Jean-Pierre Thiollet , Anagramme Ed., 2008. ISBN   978-2-35035-189-6

各州 [ 編輯 ]

  1. {글로벌世界대백과사전2}
  2. 김채린《세 番째 世界》(새물결플러스)P287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