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김영국 (官僚)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김영국 (官僚)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김영국 (金永國)은 日帝强占期 의 地方行政 官僚이다.

生涯 [ 編輯 ]

大韓帝國 武官의 아들로 태어나 咸鏡道 地域에서 朝鮮總督府 官吏로 勤務했다. 1910年代 長津郡 定平郡 에서 郡書記로 在職한 데 이어, 1920年 부터는 咸鏡南道 道廳 所在地인 함흥군 에서 郡書記를 지냈다.

1928年 에 昇進하여 內陸의 오지 地域인 咸鏡北道 三水郡 軍需에 任命되었다. 이때 高等官 8等으로 情8位에 西魏되어 있었고 1930年에는 高等官 7等으로 昇進하며 種7位로 承緖되었다.

日帝 强占期에도 月給을 모아 땅을 사고 집을 짓는 等 比較的 餘裕있는 生活을 했다. 夫人은 昌德宮 養蠶所의 敎師 出身이었다. 아들 가운데 美術에 才能이 있는 김흥수 도쿄 美術學校 에 進學하여 畫家가 되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그러나, 군수직에서 물러난 末年에는 小作農으로 일하느라 生活이 어려워져 [1] , 房이 많은 살림집을 旅館으로 改造하여 運營하게 되었다.

旅館 開設 後 얼마 되지 않아 1940年代 初盤에 死亡했다. 김영국 事後에 太平洋 戰爭 이 終戰되고 蘇軍丁 이 始作되었을 때, 김흥수는 共産主義 에 反對하여 越南한 뒤 大韓民國의 有名 畫家가 되었다. 反面 郡廳 公務員으로 勤務하던 맏아들은 越南을 試圖하다가 逮捕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8年 發表된 民族問題硏究所의 친일인명사전 收錄豫定者 名單 가운데 官僚 部門에 包含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資料 [ 編輯 ]

各州 [ 編輯 ]

  1. 김흥수 (2003年 7月 13日). “[로맨스의 畫家 김흥수] 6. 도쿄美術學校 首席 合格” . 韓國日報 . 2008年 6月 24日에 確認함 .   |題目= 에 지움 文字가 있음(위치 1) ( 도움말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