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를 가다]함께 하면 無料…疏通 奬勵 나선 日 | 채널A 뉴스
[世界를 가다]함께 하면 無料…疏通 奬勵 나선 日
2024-04-22 19:48 國際

[앵커]
自販機의 나라, 日本에서도 처음 보는 自販機가 나왔습니다.

飮料水를 마시려면 銅錢을 넣는 代身 職場 同僚와 같이 社員證을 대면 된다는데요.

이런 自販機를 만든 理由가 있다고 합니다.

世界를 가다, 도쿄 김민지 特派員입니다.

[記者]
도쿄의 한 IT 會社에 最近 特別韓 自動販賣機가 設置됐습니다.

社長님이 쏜다'란 이름의 이 自販機는 2名이 함께 社員證을 對面 願하는 飮料水를 골라 無料로 마실 수 있습니다.

飮料 값은 業體 代表가 내는 方式입니다.

自販機 앞에 모인 職員들 사이에선 웃음꽃이 핍니다.

[現場音]
"(마실 製品을) 定했어요!"

[가네코/ 會社 職員]
"잘 모르던 同僚와 對話할 수도 있고 飮料水도 空짜로 마실 수 있어서 좋죠."

會社도 職員들 間 交流 擴大가 業務 能率 向上이나 所屬感 增大 等으로 이어질 것을 期待하고 있습니다.

日本의 한 飮料 業體가 開發한 이 自販機는 입所聞이 퍼지면서 企業 뿐 아니라 大學街 等 現在 日本 內 約 400곳에 設置 됐습니다.

[마츠모토/ 自販機 擔當 業體]
"(自販機는) 둘이 가면 醫師疏通 空間이 되는 點이 人氣 要因 같습니다."

[現場音]
"(安寧하세요) 잘 지냈어!"

카페 店員이 親舊를 對하듯 손님을 半말로 맞이합니다.

이 카페에선 店員이나 손님끼리 自由롭게 半말로 對話합니다.

[現場音]
"오랜만이야. 옷 예쁘다. (고마워) 잘 어울려!"

性別, 나이, 職級에 相關없이 半말로 웃고 떠들다보면 어느새 親舊가 돼 있습니다.

[미사키/ 카페 손님]
"코로나19 事態도 있었고 스마트폰만 보니까 直接 疏通하는 境遇가 없었는데 이런 곳이 있다니 正말 좋아요."

'코뮤 쇼', 意思疏通 障礙란 單語까지 登場한 日本 社會에서 些少한 對話나 雜談이 意味 있는 意思疏通으로 떠오르는 理由가 있습니다.

코로나19街 끝나도 日本 市民 10名 中 4名이 孤獨感을 느낀다고 調査됐습니다.

1人 家口가 一般化 돼 있는데다, 코로나 事態 以後 個人 間 斷絶이 더 심해지다 보니 하루에 말 한 마디 없이 살아가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及其也 日本 政府는 孤獨死나 隱遁型 외톨이 等 社會的 斷絶로 이어질 것을 憂慮해 關聯 法까지 만들었습니다. 

交流 斷絶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後援者를 붙여 支援하는 겁니다.

[이시다 미쓰노리 / 와세다대 敎授]
"(孤獨과 斷絶로) 나쁜 狀況을 막기 爲한 豫防策인 것이죠. 人間關係를 자연스럽게 形成하는 方法을 努力 中입니다."

疏通 奬勵에 나선 日本. 1人 家口가 急增하는 우리나라에도 또 다른 課題를 던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채널A 뉴스 김민지입니다.

映像取材: 박용준
映像編輯: 이은원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