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表紙로 읽는 科學] 量子컴 '큐비트' 誤謬率 낮추는 IBM의 提案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表紙로 읽는 科學] 量子컴 '큐비트' 誤謬率 낮추는 IBM의 提案

統合檢索

[表紙로 읽는 科學] 量子컴 '큐비트' 誤謬率 낮추는 IBM의 提案

네이처 제공
네이처 提供

이番 週 國際學術誌 ‘네이처’ 表紙에는 圓環面 위에 놓여진 큐비트들의 連結을 表現한 이미지가 실렸다. 圓環面은 回轉軸을 中心으로 원이 回轉하면서 만들어진 曲面으로 쉽게 ‘도넛 模樣’을 떠올리면 된다. 

 

各 큐비트가 6個의 다른 큐비트와 相互作用해 誤謬를 修正하는 프로토콜을 藝術的으로 表現한 이미지다. 큐비트는 圓環面 위에 놓인 狀態인 것처럼 作動해 서로 連結된다는 것을 나타냈다.  

 

兩者컴퓨터는 溫度 變化, 地球 磁氣場, 電磁氣 信號 等의 노이즈에 脆弱해 誤謬가 發生한다. 誤謬의 蓄積은 兩者 컴퓨터 商用化를 妨害하는 要因이다. 큐비트 個數가 늘어날수록 컴퓨터의 性能이 向上되지만 誤謬率度 함께 增加해 性能 改善에 妨害가 된다. 誤謬를 感知하고 修正하기 위해서는 兩者 回路를 設計하는 方法이 있지만 相當한 數의 追加的인 큐비트가 必要하다. 

 

글로벌 빅테크 企業인 IBM 硏究員들은 27日 네이처에 兩者 컴퓨터에서 오버헤드를 크게 줄인 誤謬 修正 프로토콜을 提示했다. 오버헤드는 誤謬를 修正하는 데 必要한 追加 큐비트의 數를 의미한다. 硏究팀은 兩者 컴퓨터 誤謬 修正 時 必要한 큐비트의 數를 크게 줄였다는 意味다. 

 

硏究팀은 작은 큐비트 集合에서만 支援되는 여러 對稱性을 모니터링해 誤謬를 修正하는 ‘低密度 同等性 檢査 코드’를 使用했다. 이 檢査 코드는 오류 修訂 프로토콜을 確立하고 誤謬를 修正했으며 決定的으로 旣存 對比 10分의1 程度의 큐비트만 使用했다는 利點이 있다. 

 

以前에 豫想했던 것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誤謬가 修正된 兩者 컴퓨터를 製作할 수 있다는 意味다. 硏究팀은 “誤謬 修正에 使用되는 큐비트의 數를 크게 줄여 實用的인 兩者 컴퓨터를 만드는 데 한 段階 가까워졌다”고 評價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