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젖소 感染시킨 潮流毒感 더 일찍, 더 멀리 퍼졌을 수도"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美 젖소 感染시킨 潮流毒感 더 일찍, 더 멀리 퍼졌을 수도"

統合檢索

"美 젖소 感染시킨 潮流毒感 더 일찍, 더 멀리 퍼졌을 수도"

최근 미국에서 소들 사이에 퍼진 변종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되기 전에 수개월간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뱅크
最近 美國에서 소들 사이에 퍼진 變種 鳥類 毒感 바이러스가 發見되기 前에 數個月間 擴散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뱅크

美國 소들 사이에서 퍼진 變種 鳥類毒感 바이러스가 數個月間 發見되지 않고 擴散했을 것이라는 分析이 나왔다. 現在까지 報告된 것보다 더 많은 소가 鳥類 毒感에 感染됐을 수 있다는 얘기다. 科學者들은 아직 變種 鳥類毒感 바이러스의 起源과 進化를 正確히 밝혀낼 데이터가 不足하다며 데이터 確保가 時急하다고 强調했다.


國際學術誌 네이처는 最近 美國 농무부(USDA)가 公開한 動物과 바이러스 遺傳子 데이터를 科學者들이 迅速 分析한 結果 12月 末에서 1月 初 바이러스가 野生 鳥類에서 소에게 옮겨지며 始作됐을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7日(現地時間) 發表했다. 


3月 25日(現地時間)에 美國 當局은 텍사스州에 있는 젖소가 鳥類 毒感에 感染됐다고 처음 報告했다. 以後 USDA는 美國 9個 州 젖소 34마리가 'H5N1'이라는 高病原性 鳥類毒感 變種 바이러스에 感染됐다는 事實을 確認했다. H5N1은 人間 感染 時 致死率이 52%에 達하는 바이러스로 아직 人間 사이의 感染은 報告되지 않았다.


USDA는 鳥類 毒感에 感染된 젖소와 人間에게서 發見된 鳥類毒感 바이러스의 鹽基序列을 3月 말과 4月 初에 共有했다. 지난 21日에는 소, 닭, 고양이를 包含한 239個 動物에게서 얻은 바이러스 情報를 鹽基序列 貯藏所인 '시퀀스 읽기 아카이브(SRA)'에 揭示했다.


科學者들은 USDA가 公開한 데이터를 分析해 지난해 12月에서 올해 1月 初 사이에 野生 潮流를 통해 소의 鳥類毒感 발病이 始作된 것으로 推定했다. 3月에 첫 感染이 報告되기 몇 달 前부터 바이러스가 擴散됐다는 뜻이다. 現在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소가 鳥類 毒感에 感染됐을 수 있다.


또 바이러스의 變異 中에는 바이러스가 哺乳類로 퍼질 수 있는 適應力과 關聯된 蛋白質 領域의 變化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러스는 感染된 소에서 다시 새와 고양이로 되돌아가기도 했다.


科學者들은 USDA가 公開한 데이터에는 소를 感染시킨 바이러스의 起源과 進化를 밝힐 수 있는 重要 情報가 없었다고 指摘하며 感染이 처음 發表된 지 거의 4週가 지나서야 動物들의 感染 데이터가 公開됐다는 點에 憂慮를 표했다. 또 샘플이 蒐集된 날짜와 位置 情報인 '메타데이터'가 不足해 소들 사이에서 바이러스가 어떻게 傳染됐는지 알아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美國 國立生物工學情報센터(NCBI)의 遺傳子 易學者인 마사 넬슨은 "데이터를 빨리 確保할수록 더 빨리 感染에 對應할 수 있다"고 데이터 確保의 時急性을 强調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