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暴雨에 48度 暴炎… 異常氣候로 地球村 몸살|週刊東亞

週刊東亞 1398

..

暴雨에 48度 暴炎… 異常氣候로 地球村 몸살

東太平洋 水溫 上昇하는 슈퍼 엘니뇨가 原因… 國內 極限 暴雨로 39名 死亡, 9名 失踪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3-07-17 15:10:4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7월 16일 폭우 피해를 입한 경북 예천군 은풍면 일대. [뉴스1]

    7月 16日 暴雨 被害를 입한 慶北 醴泉郡 殷豐面 一帶. [뉴스1]

    올 여름 들어 엘니뇨에 따른 異常氣候로 地球村이 呻吟하고 있다. 유럽과 美國은 記錄的인 暴炎에 시달리고 있고, 日本과 韓國 等 東北亞 地域은 極限의 暴雨가 發生했다. 原因은 東太平洋 水溫이 平素의 2度를 넘어서는 ‘슈퍼 엘니뇨’ 때문인데, 올해는 東太平洋 溫度가 平素 對比 3~4度 以上 올라가는 超强力 슈퍼 엘니뇨가 發生해 被害를 더 키우고 있다. 엘니뇨는 東太平洋 水溫이 平素보다 1.5度 以上 올라가는 現象인데, 엘니뇨가 發達하면 바닷물의 蒸發量이 늘어 비가 내리는 地域에선 더 많은 비가 내리고 地球 表面 溫度가 올라가 暴炎 可能性이 높아진다.

    유럽은 歷代級 暴炎에 시달리고 있다. 이탈리아 氣溫은 유럽 歷史上 最高 氣溫인 48.8度에 近接했으며, 스페인 세비야는 이番 週에 44度까지 오르는 暴炎이 强打할 것으로 觀測된다. 이탈리아 保健部는 7月 15~16日 로마, 볼로냐, 피렌체를 비롯한 16個 都市에 赤色警報를 發令했다.

    美國은 南西部에서 記錄的 暴炎이 繼續되고 있는데 北東部에서는 暴雨가 내렸다. 南西部에 位置한 애리조나와 네바다, 캘리포니아 南部 氣溫은 46度 以上까지 치솟을 展望이다. 캘리포니아 데스밸리는 7月 15日 50度를 記錄했다. 데스밸리는 곧 歷代 最高氣溫인 53.3度를 찍을 것으로 豫測된다. 反面 北東部에 位置한 버몬트주는 7月 11日 하루만에 200㎜ 넘는 集中 豪雨가 쏟아져 洪水가 發生했다. 펜실베이니아주 北東쪽에 位置한 벅스카운티 어퍼메이크필드는 1時間이 안 되는 時間에 150~180㎜ 비가 쏟아지면서 5名의 死亡者가 發生했다.

    日本 北部 아키타縣은 日本 氣象廳 觀測 以來 最多 降雨量을 記錄했다. 아키다玄의 다이헤이盞은 7月 15日부터 16日 낮 12時 基準 415.5㎜의 暴雨가 내렸으며, 후지사토마치 321.5㎜, 센보쿠·가쿠盧다테 321.5㎜의 降雨量을 記錄했다. 이는 例年의 7月 한 달 降雨量보다도 많은 水準이다. 日本 政府는 7月 16日 이 地域에 最高 警戒警報人 5段階 ‘緊急 安全 確保’ 命令을 내렸다.

    印度는 몬순(雨期) 暴雨로 最惡의 洪水 被害에 發生했다. 7月 13日에는 뉴델리 야무나강이 汎濫했으며, 7月 16日에는 印度 氣象廳은 히마찰프라데시, 우타라칸드, 印度令 잠무·카슈미르, 우타라프라데시, 비하르 等에 暴雨 警報를 發令했다. 印度 內部무에 따르면 몬순 期間 印度 全域에서 暴雨로 인한 死亡者는 624名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國內에서는 13日부터 나흘間 極限의 暴雨가 쏟아지면서 12年 만에 豪雨로 인한 死亡·失踪者가 가장 많은 것으로 集計됐다. 7月 17日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中對本)에 따르면 이날 午前 6時 基準 集中 豪雨로 인한 死亡者 39名, 失踪者 9名으로 集計됐다. 2011年 颱風으로 서울 서초구 牛眠山 山沙汰가 일어나 78名이 死亡하거나 失踪된 以後 最大 規模다. 氣象廳은 7月 18日까지 비가 忠淸圈, 全羅卷, 慶北 北部 內陸, 慶南圈, 濟州島에 100~200mm 더 내릴 것으로 豫報하고 있어 被害 規模는 더욱 增加할 것으로 보인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AI 自體가 國家 競爭力 指標”

    來年 3月부터 하루 12時間 株式去來… 株價 變動性 擴大 憂慮도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