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年 애플에 投資 못 해 後悔된다면 只今 AI 企業에 投資해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98

..

“2007年 애플에 投資 못 해 後悔된다면 只今 AI 企業에 投資해라”

곽병열 리딩投資證券 理事 “生成型 AI가 産業 生態系를 바꾸고 있다”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3-07-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곽병열 리딩투자증권 이사. [조영철 기자]

    곽병열 리딩投資證券 理事. [조영철 記者]

    “지난해 11月 出市된 오픈AI의 챗GPT는 1995年 나온 윈도95, 2007年 선보인 아이폰에 比肩되는 歷史的인 革新 製品입니다. 챗GPT는 專門家 分野로 여겨지던 AI(人工知能)를 누구나 使用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었다는 데 意義가 큽니다.”

    곽병열 리딩投資證券 理事는 生成型 AI 登場의 意味에 對해 이같이 强調했다. 郭 理事는 “專門家의 專有物이 大衆이 쓰는 道具로 바뀔 때 金融市場이 큰 變化를 겪었다”며 “윈도95街 나오기 前 컴퓨터 運用體制였던 도스는 사람들이 쉽게 쓰기가 힘들었지만 윈도95街 出市되면서 누구나 컴퓨터를 使用하게 됐고, 아이폰은 모바일 인터넷 世上을 열었다”고 說明했다. 當時 윈도95와 아이폰 烈風이 대단했는데, 챗GPT의 月刊 活性 利用者 規模는 出市 2個月 만인 올해 1月 1億 名을 突破해 윈도95와 아이폰을 잇는 革新 製品임을 證明했다. 스위스 投資銀行 UBS에 따르면 1億 名 月刊 活性 利用者 達成에 걸린 期間은 틱톡 9個月, 인스타그램 30個月, 스포티파이 55個月, 우버 70個月이었다(그래프1 參照).

    最近 AI 投資戰略을 담은 冊 ‘人工知能에 投資하고 싶습니다만’을 出刊한 郭 理事를 만나 急成長하는 AI 産業의 展望과 投資戰略에 對해 仔細히 들었다. 郭 理事는 서울대 大學院 經營學科 碩士를 마치고, 중앙대에서 財務學 博士 課程을 修了했다. 17年間 投資戰略 擔當 애널리스트로 勤務했으며, 現在 리딩投資證券 리서치센터長으로 在職 中이다.

    챗GPT 出市로 AI 發展 加速化

    AI 發展 歷史가 궁금한데.

    “AI는 1950年代에 硏究가 始作돼 1960年代까지 主로 機械 學習과 專門家 시스템에 關한 硏究가 이뤄졌고, 1970年代부터 1980年代까지는 人工神經網에 關한 硏究가 進行됐다(그래프2 參照). 1990年 컴퓨팅 性能이 向上되고 빅데이터가 登場하면서 AI 分野가 크게 發展했으며, 最近 몇 年 동안 가파르게 成長했다. 特히 딥러닝 技術은 AI 發展에 큰 役割을 했다. 現在 AI는 醫療, 金融, 製造, 運送, 保安 等 多樣한 分野에서 使用되고 있다. 專門家들은 2024年쯤 AI 칩이 商用化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지난해 챗GPT가 出市됨으로써 AI 發展이 加速化할 것으로 보인다.”

    生成型 AI는 어떤 方式으로 成長할까.

    “生成型 AI는 네이버나 카카오처럼 플랫폼으로 成長할 可能性이 크다. 또한 現在 檢索엔진에 生成型 AI를 裝着해 旣存 使用者들로부터 購讀料를 받기 始作했는데, 向後 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되면 收益 創出을 더 키울 수 있다. 무엇보다 生成型 AI는 産業 生態系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이 出市되고 애플리케이션(앱) 生態系가 만들어진 것처럼 말이다.”



    當分間 글로벌 景氣가 좋지 않으리라 豫想되는데, AI 産業에는 어떤 影響을 미칠 것이라고 보나.

    “歷史的으로 革新 技術은 景氣가 안 좋을 때 誕生했다. 윈도95街 出市된 1995年, 아이폰이 나온 2007年은 歷史的인 經濟危機였다(그래프3 參照). 景氣가 좋을 때는 規制가 많고, 獨寡占 이슈 때문에 革新 技術을 꽃피우기 힘들다. 反面 競技가 나쁠 때는 規制가 緩和되고, 獨寡占이 큰 問題가 되지 않아 革新 技術이 旣存 競爭者들과 隔差를 더 많이 벌릴 수 있다. 政府 立場에서도 競技가 나쁠 때는 새로운 成長 機會를 規制하기가 어렵다. 이런 理由로 生成型 AI도 글로벌 景氣 鈍化를 바탕으로 오히려 크게 成長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바이두도 機會 있을 것

    現在 生成型 AI 分野는 美國이 치고 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現在 오픈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生成型 AI 市場을 다 잡아먹는 것처럼 보이지만 韓國 네이버나 中國 바이두에도 分明 機會가 있을 것이다. 英語와 關聯된 데이터셋은 當然히 구글 바드나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優位에 있지만, 한글이나 中國語 데이터셋은 該當 國家의 빅테크 企業들이 良質의 데이터셋을 가지고 있을 蓋然性이 크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生成型 AI 出市가 늦어지고 있는데.

    “現在로선 네이버가 生成型 AI를 빨리 出市하는 것보다 使用者 눈높이에 맞춰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더 重要해 보인다. 이미 사람들이 챗GPT, 구글 바드를 써봐서 엉성하게 出市했다간 오히려 辱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분명한 건 네이버가 韓國 市場에서 챗GPT나 구글보다 言語 感受性과 빅데이터 側面에서 優位에 있다는 點이다. 챗GPT는 ‘내가 쓴 글을 헤밍웨이 스타일로 바꿔줘’ 하면 바꿔주지만, 金英夏 作家 스타일로 바꾸지는 못한다. 이런 部分에서 네이버가 가진 長點이 分明하다.”

    注目해야 할 AI 關聯 國內 企業은 어디인가.

    “半導體 後工程 企業 韓美半導體, 半導體 基板 製造業體 이水閉他시스, AI 콘텐츠 生成 플랫폼 뤼튼 等이다. 韓美半導體는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에 納品 中인 메모리 半導體 HBM을 붙이는 本딩 裝備를 納品하고 있고, 이水閉他시스는 AI 加速器에 들어가는 MLB(高多層 메인 보드 基板) 供給 業體다. 뤼튼은 非上場社로 빅데이터를 基盤으로 照會數를 높이는 글이나 映像의 題目을 뽑아주는 技術을 保有하고 있다.”

    注目해야 할 AI 關聯 海外 企業을 꼽는다면.

    “先頭로 나서고 있는 엔비디아나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플랫폼스 外에 AMD와 어도비를 注目할 만하다. AMD는 GPU(그래픽 處理裝置) 市場에서 엔비디아에 이어 2等이지만, AI 市場이 커지면 엔비디아가 消化하지 못할 物量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어도비는 몇 年 前부터 AI 分野에 많이 投資하고 있다. 現在도 生成型 AI로 願하는 스타일의 그림을 만들 수 있는데, 그 技術은 앞으로 더 發展할 것으로 보인다.”

    AI 關聯 種目 株價가 이미 많이 올라 投資者의 苦悶이 적지 않다.

    “現在 生成型 AI는 萬 1世도 안 됐다. ‘只今 投資해도 괜찮겠냐’고 묻는 것은 아직 돌도 안 된 아이를 두고 삶과 죽음을 걱정하는 것과 같다. 生成型 AI 分野는 念慮보다 期待되는 部分이 더 많아 보인다. 무엇보다 只今까지 다른 IT 플랫폼은 유료화하는 데 相當한 時間이 必要했지만 챗GPT는 出市 석 달 만에 有料서비스를 始作했다. 돈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創出될 수 있어 어떤 革新 技術보다도 빠르게 成長할 것으로 보인다. 1995年이나 2007年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간다면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 株式을 사지 않겠나(그래프4 參照). 10年, 20年 後 타임머신을 타고 2023年으로 돌아온다면 어떤 種目을 살까. 生成型 AI 先頭走者들人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파벳, 메타플랫폼스, 엔비디아, AMD 같은 企業일 것이다. 이들 企業은 이미 市場 草江者들이며 AI로 날개를 단 格이다. 勿論 株價 浮沈은 있겠지만 긴 呼吸으로 期間을 配分해 投資하면 有意味한 成果가 있으리라 본다.”

    AI 앱 서비스 企業 投資 有望

    그렇다면 어떤 戰略으로 AI 種目에 投資해야 좋을까.

    “投資할 때는 産業 成長에 따른 코어와 세트 라이트 種目을 나눠야 한다. 어떤 産業이 胎動할 때는 于先 인프라가 構築된다. 따라서 生成型 AI가 出市되고 인프라를 構築하는 半導體 企業, 엔비디아 株價가 먼저 上昇했다. 勿論 빅테크 企業이 生成型 AI 모델을 만들고 半導體 企業이 인프라를 構築했지만, 빅테크 企業은 大規模 費用이 發生해 半導體 企業 다음으로 株價가 反應했다. 그다음 株價가 上昇할 打者는 生成型 AI를 活用해 앱 서비스를 創出하는 어도비, 메타플랫폼스 等일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生成型 AI를 통해 비즈니스 效率性을 最適化하는 企業의 株價 上昇이 期待된다. 例를 들어 自律走行 分野 先頭인 테슬라다. 中短期 投資를 計劃한다면 半導體나 빅테크 企業에 投資하고, 長期的으로는 어도비나 메타플랫폼스가 유리해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金正煥 代表 “3月까지 쉬지 않고 上昇한 비트코인, 健全한 調整 ...

    [映像] 이형수 代表 “AI 霸權 掌握한 SK하이닉스 競爭 優位, 1~2年 持續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