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歲月號 實所有主 嫌疑 兪炳彦 一家 미스터리|여성동아

LIFE STYLE

Special 세월호의 悲劇

歲月號 實所有主 嫌疑 兪炳彦 一家 미스터리

宗敎 指導者·事業家·寫眞作家, 럭셔리한 私生活

글·구희언 記者 | 寫眞·현일수 記者, 동아일보 寫眞DB파트

2014. 06. 18

歲月號 慘事 以後 세월호의 實所有主로 알려진 兪炳彦 前 세모그룹 會長이 連日 社會面을 달구고 있다. 캐면 캘수록 놀라운 이야기가 나오는 兪炳彦 一家, ‘法 위에 君臨’韓 그들의 正體는.

세월호 실소유주 혐의 유병언 일가 미스터리

1 1984年 當時 전두환 大統領이 柳氏 所有의 삼우트레이딩을 찾았다. 2 1991年 詐欺嫌疑로 拘束돼 大田矯導所에 收監되기 前의 劉氏.

“저는 ‘會社 代表面 배의 船長이다. 배가 가라앉을 때까지 運命을 같이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배가 가라앉으니까 헤엄 잘 쳐 먼저 빠져나가는 사람 따로 있다는 걸 이제야 알았어요.” (‘월간조선’ 1999年 9月號 兪炳彦 인터뷰 中)

歲月號 慘事 以後 한 달이 흘렀다. 事件을 調査 中인 仁川地方檢察廳(檢事長 최재경)은 세월호 禪師인 ㈜淸海鎭海運의 實所有主로 推定되는 兪炳彦(73) 前 세모그룹 會長 一家의 非理 搜査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檢察이 兪 前 會長 一家를 狙擊한 理由는 歲月號 慘事 背後에 淸海鎭海運의 不實 經營이 있고, 그 背後로 指目된 사람이 兪 前 會長이기 때문. 따라서 그가 청해진해운 經營에 干與한 事實이 確認되면 민·형사상 管理 責任을 물을 수 있다.

그러나 柳 前 會長은 現在 自己 名義로 된 財産을 國內에 갖고 있지 않고, 淸海鎭海運의 實所有主인 세모그룹 關聯 株式도 갖고 있지 않은 狀態. 이에 檢察은 淸海鎭海運에서 押收한 給與明細書에 兪 前 會長에게 月給과 諮問料 名目으로 每달 1千5百萬원 程度를 支給했다는 內容이 담겼고, 청해진해운 職員들이 平素 그를 ‘會長님’이라 불러온 點, 청해진해운 內部 非常連絡網 最上端에 그가 ‘會長’으로 摘示돼 있다는 點에서 淸海鎭海運의 會長이 兪 前 會長이라고 判斷했다.

兪 前 會長은 宗敎 指導者, 事業家, 寫眞作家로 變身을 거듭해온 人物이다. 日本 교토에서 태어나 大邱에서 高等學校를 卒業한 그는 美國人 宣敎師를 만나 宗敎에 歸依했다. 1962年 고 권신찬 牧師와 宣敎活動을 始作한 것이 基督敎福音침례회(俗稱 救援派)의 始初였다. 救援派라는 名稱은 正統 改新敎와 舊怨觀이 달라서 붙여진 것이다. 兪 前 會長은 大邱를 中心으로 傳道 活動을 펼치다 權 牧師의 눈에 띄어 그의 딸 尹字 氏와 結婚했다. 적지 않은 信徒를 거느린 救援派에서 兪 前 會長은 뛰어난 親和力과 言辯으로 匠人보다 더 큰 人氣를 얻었다고 한다. 兪 前 會長의 側近이었던 정동섭 大寒似而非宗敎被害對策聯盟 總裁는 最近 國民라디오 ‘조상운의 뉴스바-招待席’ 인터뷰에서 “大學時節 救援派에 包攝돼 兪 前 會長의 通譯祕書 役割을 하는 等 8年 동안 함께 했다. 兪 前 會長의 가르침은 祈禱와 悔改가 必要 없다는 것인데, 우리도 祈禱해야 한다고 提案했다가 ‘죽여 버리겠다’고 脅迫해 도망쳐 나왔다. (兪炳彦이 救援派 敎主라는 件) 確信하는 問題가 아니고 歷史的인 事實”이라고 主張했다. 그에 따르면 1970年代 한 宗敎 放送局 副局長으로 일하던 兪 前 會長은 末世論·終末論을 퍼뜨린다는 理由로 異端으로 指目돼 쫓겨났다고 한다.

세월호 실소유주 혐의 유병언 일가 미스터리

3 京畿道 安城 금수원 內部. 왼쪽 建物에 柳氏의 스튜디오가 있다.

‘事業家 兪炳彦’이 登場한 건 1976年 그가 不渡 直前의 삼우商事를 引受해 삼우트레이딩 代表로 就任하면서부터다. 1979年에는 ㈜歲暮를 設立했다. 세모그룹은 스쿠알렌 等 健康食品, 漢江 遊覽船, 自動車 部品 製造, 造船, 建設業 等 主要 業種 9個 系列社를 거느리며 準財閥 企業으로 成長했다. 그는 1987年 32名이 集團 死亡한 채로 發見된 五大洋 事件에 連累돼 拘束 收監됐으나 이듬해 五大洋으로부터 資金을 받은 嫌疑는 無罪 判決을 받았다. 다만 救援派 信徒들의 獻金을 常習 橫領한 嫌疑는 有罪로 認定돼 懲役 4年 確定 判決을 받고 服役했다. 세모그룹은 1997年 不渡 處理됐다.



經營 一線 물러났지만 ‘子女 經營’으로 財産 增殖

以後 經營 一線에서 물러난 兪 前 會長은 公式 席上에서도 사라졌다. 對外 活動뿐 아니라 事業體에서도 公式 職責을 맡지 않았다. ‘아해’라는 이름으로 寫眞 作家 活動을 해온 履歷만 뒤늦게 알려졌을 뿐이다. 그는 子息과 核心 側近 8名을 통해 財産을 增殖하며 그림자 經營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核心 側近 8名 모두 救援派 信者다.

兪 前 會長은 膝下에 2男(대균, 혁기) 2女(섬나, 上나)를 뒀다. 現在 이들 中 司法 處理 對象인 人物은 그와 長男 대균(44), 次男 혁기(42), 長女 섬나(48) 氏다. 1990年代 後半부터 2000年代 初盤까지 數次例 個人展을 열고 國內의 寫實主義 조각을 이끌어나갈 先頭 走者로 손꼽힌 彫刻家이기도 한 대균 氏. 그는 核心 系列社들의 大株主이자 세모그룹으로부터 每달 1千萬원씩을 받은 情況이 捕捉돼 搜査線上에 놓였으며 現在 全國에 ‘A級 指名手配’가 내려져 있다. 그는 서울 江南에서 高級 레스토랑 몽테크리스토와 輸入 초콜릿 브랜드 드보브에갈레 賣場 等을 運營했다. 趣味는 名品 時計와 彫刻像 蒐集. 서울 서초구 염곡동의 作業室에 主로 머무른 것으로 알려진 그의 行方은 現在 杳然하다. 檢察은 대균 氏의 作品 活動이 祕資金 隱匿 通路로 活用됐을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搜査 中이다. 記者가 몽테크리스토를 5月 初에 찾았을 當時 如前히 營業 中이었다. 內部에는 朴正熙 前 大統領 胸像 外에도 鄭·財界 巨物들의 彫刻像이 展示돼 있었다. 마찬가지로 대균 氏가 運營하는 것으로 알려진 삼성동의 레스토랑 라이온 SAZA는 LP板으로 채워진 양 壁面과 고풍스러운 家具, 彫刻像이 가득한 華麗한 인테리어를 자랑했다. 큼직한 獅子 彫刻像과 寫眞이 걸려 있는 허름한 入口와는 全혀 다른 느낌이었다. 얼마 前 終映한 jtbc 드라마 ‘密會’의 撮影 場所로도 登場한 곳이었다. 이곳은 洞네에서 소보로 빵으로도 有名했는데, 食堂 從業員은 “救援派나 유대균 氏와는 關係가 없다”며 關聯說을 否認했다. 淸潭洞 드보브에갈레 賣場도 如前히 運營 中이었는데, 매니저에게 身分을 밝히고 關聯 이야기를 꺼내자 “유대균 氏나 救援派 關聯해서는 잘 모른다”며 遑急히 記者를 내보내고는 門을 잠갔다.

세월호 실소유주 혐의 유병언 일가 미스터리

4 5 長男 유대균 氏가 運營하는 레스토랑 몽테크리스토 內部에는 다양한 彫刻像과 骨董品이 展示돼 있다.



세월호 실소유주 혐의 유병언 일가 미스터리

6 兪炳彦은 ‘아해’라는 이름의 寫眞作家로 活動해왔다. 寫眞은 금수원 內部. 7 長男 유대균 氏가 運營한 것으로 알려진 레스토랑 라이온 SAZA, 8 長男 유대균 氏가 運營하는 드보브에갈레.

檢察이 가장 注目한 건 兪 前 會長의 實質的인 後繼者로 손꼽히는 혁기 氏. 그는 柳氏 一家의 持株會社 아이원아이홀딩스의 大株主이자 主要 系列社인 問診미디어 代表도 겸하고 있다. 아버지를 代身해 說敎者로 나서기도 하는 等 經營뿐 아니라 宗敎에서도 모든 걸 물려받은 人物이다. 그는 現地에서 美國 뉴욕 州 辯護士로 活動한 在美僑胞 2歲 南毛 氏와 結婚해 永住權을 獲得했다.

長女 섬나 氏는 디자인 會社 모래알디자인 代表를, 次女 上나 氏는 健康食品 會社를 運營하고 있다. 섬나 氏의 모래알디자인은 대균 氏의 몽테크리스토 옆에 位置해 있었는데, 所謂 말하는 幽靈會社였다. 엘리베이터에는 會社名이 標示돼 있었지만 찾아가 보니 看板도 없이 高家口로만 가득한 레스토랑 옆 空間이었다.

長男을 除外한 세 사람은 海外 滯留 中으로, 一家 모두 檢察 召喚에 不應했다. 美國 永住權者인 혁기 氏는 멕시코와 프랑스로의 逃避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檢察은 이들 中 兪 前 會長과 대균 氏는 아직 國內에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兪 前 會長은 어디에 숨은 걸까. 檢察은 救援派 本山인 京畿道 安城 금수원에 兪 前 會長이 있는 것으로 보고 强制 拘引 時期를 調律하고 있다. 이에 救援派 信徒 數千 名이 正門을 막아서고 出入을 統制하며 强力히 反撥했으나, 5月 21日 籠城을 自進 解散하고 檢察에 協助했다. 檢察은 柳 前 會長과 대균 氏의 密航 可能性도 있다고 보고 全國 主要 密航 通路의 監視를 强化했다. 兪 前 會長이 禽獸원이 아닌 다른 곳에 隱身했을 可能性도 念頭에 두고 全國 營農法人과 系列社 所在地를 搜索 中이다.

檢察은 柳氏 一家의 財産을 沒收해 歲月號 慘事 賠償 責任을 묻기로 하고, 이들의 經營 非理를 包含해 隱匿된 財産을 찾는 데에도 搜査力을 集中하고 있다. 朴槿惠 大統領은 5月 19日 “家族이나 제3자 앞으로 숨겨놓은 財産까지 찾아내 還收할 수 있도록 하는 立法을 迅速하게 推進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柳氏 一家가 隱匿한 財産은 借名 財産을 包含하면 最大 5千億 원臺에 이를 것으로 推算된다. 그동안 檢察은 柳氏 一家의 大規模 不動産을 確認하기 위해 押收 搜索을 進行해왔다. 서울中央地方法院은 대균 氏 所有의 서울 서초구 염곡동 땅 3筆地와 建物, 淸潭洞 建物과 테헤란로 高級 飮食店 等 不動産 8點에 對해 國稅廳의 押留 申請을 받아들였다. 大邱 대명동 대균 氏 所有의 땅도 押留했다. 이렇게 押留된 不動産 9點의 價格은 2百億원臺로 推算된다. 兪 前 會長은 以外에도 營農組合을 내세워 慶北 靑松, 全南 寶城, 濟州 西歸浦 等에 數千 萬㎡의 農場을 借名 所有했다는 疑惑을 받고 있다.

세월호 실소유주 혐의 유병언 일가 미스터리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